구글어스/구글맵

구글어스 투어를 블로그에 삽입(Embed) 하기(Explore Google Earth Tours in your browser)

하늘이푸른오늘 2009. 4. 9. 13:30
4월 8일자 구글 LatLong 블로그 소식입니다. 구글어스 5.0에 새로 추가된 투어 기능을 웹버전 구글어스(구글어스 플러그인)을 이용해 자신의 웹사이트에 직접 넣을 수 있다는 내용입니다.

먼저, 투어 갤러리에 가보시면, 여러가지 투어를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이중에서 flight 1549 Re-enactment는 예전 허드슨 강에 불시착한 1549편의 운항경로와, 조종사/관제탑 간의 통신 내용을 결합해서 실감나게 감상할 수 있습니다.

13분짜리라서 약간 지루해서, 제가 아래에 주요장면을 캡처해 애니메이션으로 구성해 봤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외에도 하와이 투어, 구글해양 투어, 샌프란시스코 투어, 화성소개 등 여러가지 투어가 있으니 직접 감상해 보시기 바랍니다. 구글어스 플러그인을 설치해야 하지만, 그럴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
다음으로 이러한 구글어스 투어를 사용자의 웹사이트에 직접 삽입(embed)할 수 있게 되었다는 소식입니다. 구글어스 투어를 만드는 방법은 제가 예전에 올린 글을 참고하시면 되는데, 이런 방식으로 투어를 만든 후, Embedded Tour Player Google gadget를 이용해서 삽입할 수 있습니다.

제가 투어를 만들어 봤자 별로일테니, 원문에 나온 하와이투어를 삽입해 보겠습니다.

먼저 이 사이트에 접속을 하면, 아랫부분에 아래 그림과 같은 부분이 나옵니다. 여기에 적당한 값들을 입력하고, "CODE 가져오기"만 누르면 구글어스 투어를 삽입할 수 있습니다. 오른쪽 위에 있는 KML URL만 정확히 넣어주면 다른 건 거의 신경을 안쓰셔도 됩니다.


아래가 하와이투어를 삽입(embed) 시켜본 모습입니다. 왼쪽 아래에 있는 삼각형 모양의 플레이 버튼을 누르시면 투어를 보실 수 있습니다.


꽤 괜찮은 것 같네요. 나중에 투어에 대해 좀 더 공부를 해본 후 직접 한번 해봐야겠습니다.

추가) 마지막으로 그랜드캐년(Grand Cannyon) 구글어스 투어도 꽤 멋지네요. 영어해설이라는것만 빼고요. 한번 감상해 보시길~~(via Google Maps Mania)
민, 푸른하늘

====
http://google-latlong.blogspot.com/2009/04/explore-google-earth-tours-in-your.html
Wednesday, April 8, 2009at3:00 PM
Posted by Roman Nurik, Google Geo APIs Team

지난 2월 구글어스 5.0이 발표되고 KML 투어 기능이 도입된 후, 지도관련 콘텐츠 제작자들은 새로운 플랫폼 위에 여러가지 매우 인상적인 3차원 콘텐츠를 제작하였습니다. 이제 이러한 멋진 경험을 구글어스 플러그인(Google Earth Plugin)을 통해 웹브라우저에서 편안히 즐기실 수 있게 되었습니다.

여러분의 웹브라우저에서 구글어스 투어를 돌려보시려면, 투어 갤러리를 방문해 보세요.이 갤러리에 있는 투어중에는 1549편 비행기의 허드슨강 불시착 과정, Brian Flood 씨의 Arc2Earth 로 생성한 샌프란시스코 둘러보기, Ira Flatow 씨의 나레이션이 들어 있는 화성 소개 등이 들어 있습니다.

구글어스 투어를 웹사이트에 삽입하는 방법
구글어스에서 투어를 생성한 후, 이를 여러분의 웹사이트에 삽입하고 싶으시면 Embedded Tour Player Google gadget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1) 먼저 기록한 투어를 KML 파일로 저장하세요. KMZ 포맷으로 저장하면 다운로드 속도를 훨씬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2) 여러분의 투어파일을 공개되어 있는 웹사이트에 올리십시오

3) Embedded Tour Player gadget page에 방문하셔서 KML 주소를 넣으십시오

4) 마지막으로 'Get the Code' 버튼을 누르고, <script> 태그 HTML을 웹사이트에 붙이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