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어스

구글어스 달착륙 게임

하늘이푸른오늘 2009. 7. 29. 11:34
사용자 삽입 이미지
얼마전 아폴로 11호의 달착륙 40주년을 맞아, 구글어스에 달 모드가 추가되었습니다.

미우주항공국(NASA)에서 촬영한 상세한 사진 및 지형이 추가되었고, 이제까지 달 탐사에 사용된 여러가지 인공물의 3D 모델도 추가되었습니다.

아래 그림처럼, 아폴로 11호부터 17호까지 달탐사 미션을 볼 수 있는 구글어스 투어도 추가되었고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구글어스 달 모드를 이용한 게임은 제가 구글 스케치업 달에 가다라는 글에서 하나 소개시켜드린 적이 있습니다. 직접 해 보시려면 기로 들어가보시면 되는데, 원래 이 게임은 구글어스 플러그인(웹버전 구글어스)이 발표될 때 예제로 만들어진 "Monster Milk Truck"이라는 게임에서 트럭을 달 탐사차량으로 바꾼 것에 불과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오늘 소개해 드릴 Apollo 11 Moon Lander 라는 구글어스 게임은 아폴로 달 착륙선인 이글(Eagle)호를 착륙 예정지점에 정확히 안착시키는 게임입니다. (via Google Earth Blog)

스페이스 바를 누르면 엔진이 점화되며, 좌우 화살표로 방향을 바꿀 수 있습니다. 착륙지점에 정확히 안착하되, 너무 빠른 속도로 착륙을 해도 안됩니다. (우측 게이지에 속도가 표시되는데, 녹색 범위에 들어 있어야 성공입니다.) 제가 직접 해 봤는데, 상당히 까다롭네요. 한번도 성공을 못했습니다. ㅠㅠ

아래는 이 게임을 비디오로 캡처한 것입니다.


우리나라에선 아직까지 지도 매시업도 많지 않은 상황이라, 구글어스 플러그인을 활용한 사이트는 기대하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생각합니다. 아직 구글어스에는 위성영상만 있을 뿐, 우리나라 도로지도도 나타나지 않은게 큰 장애물이라는 생각도 들고요.

하지만, 제 판단으로는 독립 어플리케이션으로 돌아가는 구글어스보다, 어느 사이트에든지 마음대로 끼워넣을 수 있는 구글어스 플러그인이 훨씬 활용도가 높지 않나 생각합니다. 어쩌면... 구글어스 자체가 마이크로소프트의 버추얼어스처럼 아얘 웹으로 흡수될 수도 있겠고요.(참고: 구글어스는 사라질 것인가?) 머... 제 개인적인 판단이지만, 구글에서 비록 넷북용 새로운 크롬 OS를 공개하겠다고 발표 것을 보면 향후 언젠가는 그리 될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아무튼...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 같습니다.

민, 푸른하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