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어스

구글어스에 포함된 데이터의 종류(1) - 영상

하늘이푸른오늘 2008. 2. 11. 09:34
구글어스에는 여러가지 데이터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위성영상, 정사항공사진, 3차원 모델, 도로지도 등이 대표적입니다.

이중에서 구글이 직접 생산하는 자료는 어느 것일까요? 정답은 "아무것도 없다"입니다. 구글은 별도의 제작사들과 라이센스 계약을 체결하여 구글어스로 제공하는 것 뿐입니다. 구글에서 항공사진을 찍을 계획이 있는 것 같은 움직임은 있습니다. 여기를 참고하세요.

이 글에서는 구글어스를 켜면 볼 수 있는 여러가지 자료, 그 중에서도 영상에 대해서 정리하려고 합니다. 3차원 모델이나 도로지도, 기타 자료에 대해선 또다시 포스팅하겠습니다.

참고로, 구글맵(Google Maps)에는 위성영상/정사항공사진/도로지도/음영기복도가 들어 있습니다. 이중 음영기복도는 구글맵에만 있는 것이고, 나머지는 구글어스와 거의 동일한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위성영상


구글어스에 사용되는 영상중에서 저해상도 부분은 해상도가 30미터 정도되는 LANDSAT TM 영상이지만, 설명을 생략하겠습니다.

고해상도 영상은 주로 Digital Globe 사에서 운영하고 있는 QuickBird 위성영상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위성영상의 해상도는 60cm 정도입니다. 해상도란 영상의 한 점(Pixel)의 지상거리를 말합니다. 아래의 그림에서 초록색 부분은 저해상도 영상만 있는 지역이며, 고동색 지역은 고해상도 영상이 있는 지역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고해상도 영상지역(고동색)과 저해상도 영상지역(초록색)

해상도가 60cm 라고 하여 60cm 짜리 물건을 구분할 수 있다는 것은 아닙니다. 예를 들어 60cm x 60cm 짜리 물건을 촬영하여 정확히 한 점이 된다고 해도 그것이 무엇인지는 판단하기 곤란합니다. 대부분 3-4m 짜리 물건이래야 구분을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아래 그림처럼, 가끔 명암비가 뚜렷한 선(차선, 테니스 코트 등)은 너비가 얇아도 구분되기도 합니다.

여의도 북쪽 주차장

여의도 북쪽 주차장. 차선이 구분됩니다.

위성영상은 실시간으로 촬영되는 것이 아닙니다. 아주 가끔씩만 갱신이 되는데, 가장 최근에 촬영된 영상이래야 3-6개월 정도 지난 것이고, 5년 정도 경과된 것도 있습니다. 실시간으로 촬영할 수 없는 원인은 이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새 영상이 추가되었을 때 확인하는 방법은 여기를 참고하세요.

정사항공사진


항공기로 사진을 촬영하여 적당한 처리를 거쳐 사진상의 위치와 지상 위치를 일치시킨 것을 말합니다. 구글어스에 우리나라지역엔 정사항공사진이 없습니다만, 미국이나 유럽의 대도시에는 정사항공사진이 있는 도시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Las Vegas를 들어가보시면 가로등까지 구분됩니다. 대략 해상도는 10cm 내외로 생각됩니다.

아래는 동경의 유명한 번화가중 하나인 시부야(渋谷)역 인근입니다. 사람들이 횡단보도를 건너는 모습을 구분하실 수 있습니다. (2007년 12월 17일 구글어스 영상이 업데이트 되었는데, 동경은 10cm 급 정사항공사진이 등장했습니다.) 직접보시려면 여기를 클릭해 보세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동경 시부야역 인근 횡단보도

초고해상도 사진


연이나 기구, 소형비행기 등으로 찍은 사진도 간혹 구글어스에 등장하기도 합니다. 다만, 이런 사진은 넓은 지역이 아니라 극히 일부분에만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래 그림처럼 생생한 모습의 코끼리도 직접 구경하실 수 있습니다. 이 정도 사진이면 해상도가 1cm 이내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런 사진을 한꺼번에 볼 수 있는 사이트를 하나 소개시켜드리겠습니다. SatelliveView라는 곳인데요, 들어가셔서 중간 아래에 있는 "Animals"를 클릭하시면 코끼리외에도 하마, 플라밍고, 가젤 등 다양한 동물을 보실 수 있습니다.

====
일단, 이 정도로 하면, 구글어스에 기본적으로 들어가 있는 영상은 정리가 된 것 같네요. 다음 글을 기대해 주세요~

민, 푸른하늘
p.s. 다음 글을 함께 보시면 좋습니다.
구글어스에 포함된 데이터의 종류(2) - 지형/3차원모델
구글어스에 포함된 데이터의 종류(3) - 도로지도/기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