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어스/구글맵

구글어스에 럼지 고지도 추가

하늘이푸른오늘 2008. 5. 14. 15:24
5월 12일자 구글 LatLong블로그 소식입니다. 구글어스에서 럼지 고지도 레이어(Rumsey Historical Maps)와 관련된 내용입니다.

우선 이 레이어에서 볼 수 있는 지도가 16개에서 120개로 증가되었습니다. 이렇게 되다 보니,  예전에는 럼지고지도 레이어를 열면 지도 리스트가 떴는데, 이제는 너무 갯수가 많아서 아래 그림처럼 아이콘으로 대체가 되었습니다.

참고로, 예전의 레이어에 대한 내용은 "데이빗 럼지 고지도를 세컨드라이프에서 보기"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고지도가 많이 추가되면서 예전에 럼지 고지도 콜렉션 중에서 우리나라가 나오는 지도는 World Globe(1790)와 Asia(1710) 등 2가지만 있었는데, 다음 그림과 같이 총 7개의 지도를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중에서 맨 아래에 있는 두개의 세계지도는 대서양 한가운데에 있는 아이콘을 클릭하셔야 볼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지도들을 쉽게 확인하실 수 있도록 제가 KML파일로 묶어두었습니다. 궁금하시면 직접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이 7개의 지도중에서 혹시나 해서 동해를 어떻게 표기하고 있는지를 확인해 보았습니다. 동해가 한국만(Gulf of Corea)라고 표기된 것은 Asia_1787이 유일하고(아래 그림), 맨 아래에 있는 3개는 일본해로 표기되어 있었고, 나머지 3개의 지도엔 바다이름이 적혀져 있지 않더군요.

어디선가... 근세로 내려올 수록 Sea of Japan이라고 써있는 지도가 많아진다고 들은 것 같은데... 이번에 확인한 지도가 많지는 않아도 그와 비슷한 경향이 있는 듯 싶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이와 별도로, 이 럼지 고지도들을 구글맵(Google Maps) 매쉬업으로도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아래가 실행시켰을 때의 모습으로  동일한 지점에 아이콘이 표시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러나, 이 매쉬업을 실행시킬 경우, 한번에 하나씩만 볼 수 있는 등, 인터페이스가 불편하여 구글어스에서 감상하는 편이 훨씬 나은 것 같습니다.

민, 푸른하늘
====
구글어스에 럼지 고지도 추가(New Rumsey Historical Maps and new ways to view them)
http://google-latlong.blogspot.com/2008/05/more-rumsey-historical-maps-and-more.html
Monday, May 12, 2008 at 9:55 AM
최근 구글어스의 갤러리(Gallery) 폴더 내에 있는 럼지(Rumsey) 고지도 레이어에 100여개의 고지도가 추가됨으로써, 총 120개의 고지도를 볼 수 있게 되었고, 구글맵(Google Maps) 매쉬업으로도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06년 11월 최초 공개될 당시, 16개의 고지도만 존재했지만, 이제 도시/지역/국가/대륙/지구를 볼 수 있는 수많은 지도가 추가된 것입니다.

지도를 검색하거나, 보는 방법도 개선되었습니다. 이제 모든 지도가 아이콘으로 표시되고, 이 아이콘을 클릭하면 고지도를 구글어스에서 표시되는 것은 물론 지도에 관한 정보를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아래는 구글어스에서 럼지 고지도 레이어를 켰을 때의 모습입니다.


아래는 구글맵의 매시업 지도로 찾아본 모습입니다.


새로 추가된 지도 중에서 1792년에 제작된 천체도(구글 스카이에도 포함되었음)와, 1883년 제작된 최초의 요세미티 계곡 정밀 측량도가 하이라이트이며, 기타, 로스엔젤레스, 샌프랜시스코, 시애틀, 뉴욕, 워싱턴 DC, 덴버, 시카고, 모스크바, 세인트 피터스버그, 캘커타, 리마, 파리, 마드리드, 로마, 베이징, 동경, 쿄토 등 18세기에서 20세기에 만들어진 여러가지 지도가 들어 있습니다. 또한, 유럽, 남아메리카, 오스트렐리아, 아시아, 북 아메리카 대륙 등에 대해 새로운 나라/지역/대륙 지도가 추가되었습니다.

저는 이 새로운 지도가 공개될 수 있도록 노력을 아끼지 않으신 구글어스 팀의 Wei Luo 씨와 Matt Manolides씨, 그리고 KML 설계를 맡아주신 영국 David Lewis 님께 특히 감사드립니다. 아울러, 구글맵 API를 사용하여 구글맵 레이어로 빛을 보게 해주신 프랑스 낭트 소재 Geogarage의 Peio Elissalde 씨와 Nicolas Cherel 씨께 감사드립니다.

====
구글 LatLong 블로그 목록 : http://heomin61.tistory.com/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