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어스/구글맵

구글맵, 맵퀘스트를 제치고 인터넷 지도 1위로 등극

하늘이푸른오늘 2009. 4. 15. 10:09
드디어 구글맵(Google Maps)가 부동의 1위를 지키고 있던 맵퀘스트(MapQuest)를 제치고, 온라인 지도 1위를 차지했다는 소식입니다. (via All Points Blog)

제가 2월 중순에 "미국 인터넷지도 순위 - 구글맵이 맵퀘스트를 추월할까?"라는 글에서, 2008년 1월에는 50% : 20%로 맵퀘스트가 압도적이었지만, 1년간 맵퀘스트의 점유율이 급락하면서 두달 전인 2009년 2월에는 40% : 35%로 격차가 좁혀졌다고 말씀드렸는데, 드디어 구글맵이 추월한 것입니다.

아래는 blumenthals.com에 나온 그래프입니다. 작년말 격차가 급격히 줄어 들었다가 다시 구글맵이 차이를 벌려 나갔는데, 3월 14일을 기점으로 이 추세가 반전되어, 지난 주말 구글맵이 맵퀘스트를 추월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런데, blumenthals.com에서는 3월 14일을 기점으로 구글맵이 다시 상승세를 탄 것은, 아마도 치과(dentist), 변호사(lawyer), 중고차(used car) 등의 일반 검색에 지역 검색이 포함된 것 때문이 아닐까 추측을 하고 있습니다.

즉, 구글에서 "치과"라고만 입력을 해도, 검색하는 사람의 IP 등을 추적하여 그 지역 인근에 있는 치과 내역을 지도와 함께 보여주도록 검색 결과가 바뀌면서, 구글맵에 접속하는 사람이 증가했다는 이야기입니다. 이러한 검색 기능은 4월 6일 공식발표되었지만(IDG 기사 참조), 사실은 3월 중순부터 이런 기능이 추가디었다는 것입니다.

아래는 이 글에서 가져온 그림인데, 윗부분에서 "치과(dentists)"라고 검색을 했는데, 아랫부분에 지역 검색결과가 지도와 함께 표시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구글 한글검색에서도 "치과"로 검색을 해보면, 아래처럼 지도는 없지만 서울특별시 부근의 지역업체 리스트가 나타납니다. "꽃집"이나 "한식" 등을 검색했을 때는 지역 검색 결과가 나타나지 않는 걸로 봐서 부분적으로 일반검색에 지역검색을 포함시키나 봅니다. (물론 "관악구 꽃집" 이나, "관악구 한식"과 같이 지역명을 함께 입력했을 때는 지역검색 결과가 포함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실... 우리나라에서는 구글 검색 점유율이 그다지 높지 않기 때문에 별로 영향을 미치지 않겠지만, 미국이나 유럽의 경우엔 점유율이 50% 이상이기 때문에 구글 검색이 지역검색과 잘 결합될 수록 구글맵의 점유율도 올라갈 수 밖에 없을 것입니다.

이게 사실이라면(사실 일 것 같네요) 아마도 온라인 지도, 인터넷 지도에서 구글맵의 1위 자리는 아마도 점점 강화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민, 푸른하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