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어스/구글맵2008. 11. 18. 08:41
11월 4일자 구글 LatLong 블로그 소식입니다. 캘리포니아의 로스엔젤레스 북쪽에 위치한 산타바바라(Santa Barbara)에서 발생한 산불에 관한 정보를 모은 지도가 나왔다는 내용입니다.

산불이야 말로 정말 빠르게 번지고, 심각한 피해를 입히기 때문에 이런 정보를 가능한 한 빨리 모으고, 빨리 배포할 수 있는 수단이 필요합니다.

이런 점에서 구글의 개인지도(My Maps)는 여러 홍수나 산불이 발생했을 때, 유용한 정보 공유수단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아래는 LatLong 블로그에 올라온 여러가지 재해관련 지도의 리스트입니다.
그런데... 이렇게 글을 쓰다보니... 이런 정보가 막상 피해를 입고 있는 사람들은 잘 받아볼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산불이나 홍수가 발생하면, 컴퓨터가 모두 다운되어버릴텐데 말입니다.

이럴 때.... 아이폰이나 블랙베리와 같은 스마트폰에 지도 서비스를 해줄 수 있다면 참 좋겠다... 는 생각이 드네요. 하지만, 현재까지 이들 스마트폰에는 일반적인 지도만 볼 수 있을 뿐, 재해관련 지도를 볼 수 있는 방법은 없는 것 같습니다. 그래도 나중엔 언젠가 이런 솔루션이 나오겠죠...

민, 푸른하늘

====
http://google-latlong.blogspot.com/2008/11/santa-barbara-fire-map.html
Friday, November 14, 2008 at 2:20 PM
어제 저녁 강력하고 빠르게 이동하는 산불이 캘리포니아주 산타바바라(Santa Barbara)에 발생하였고, 이미 100여 채의 가옥을 파괴했으며 앞으로 더 많은 피해가 예상됩니다. 현재 피해를 받았거나 위험한 지역에 사는 분들은 산불 진행경로, 긴급구난 시설의 위치, 도로폐쇄 정보 기타 중요한 요소에 관한 정보가 시급히 필요합니다. 산타바바라에 있는 그룹에서 피해주민에게 유용한 정보를 포함하고 있는 개인지도(My Map) 을 모았습니다. 혹시 피해지역에 계시거나, 산불 관련 정보가 필요한 분들께 이 지도가 유용하길 바라겠습니다.

Posted by 푸른하늘 푸른하늘이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알 수 없는 사용자

    우리나라도 그렇지만 미국도 산들이 건조한가봅니다.
    화마의 피해가 적어야 할텐데 걱정이네요
    한인들이 많이 살고 계신다고 하던데
    아무조록 큰피해 없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2008.11.18 10:13 [ ADDR : EDIT/ DEL :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