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정보/전자지도2009. 4. 17. 21:38
세계 폐재단(World Lung Foundation) 및 미국 암협회(American Cancer Society)에서 공동으로 제작한 세계 흡연지도(The Tobacco Atlas)의 세번째 버전이 나왔다고 합니다. (via The Map Room)

책자 형태로도 발간(무료)되는 한편 온라인 지도로 볼 수 있는데, http://www.tobaccoatlas.org/ 에 접속하시면 직접 보실 수 있습니다.

아래는 이 사이트에서 남성들의 흡연율을 나타낸 지도입니다. 우리나라는 58.6%네요. 간신히 최고 그룹인 60%이상은 면했습니다. 아래 지도에서 빨간 표가 달린 나라는 남성이 여성보다 10배 이상 많이 담배를 피는 나라랍니다. 참고로, 우리나라의 여성 흡연율은 5.7%랍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사이트 오른쪽 위를 보시면 드롭다운 메뉴가 있는데, 이를 선택하면 성별 흡연율, 담배소비량, 간접흡연, 흡연으로 인한 사망률 등 다양한 지도를 보실 수 있습니다.

아래는 13세-15세 소녀들의 흡연율을 나타낸 것으로 우리나라는 2.5%라고 되어 있습니다. 나이대로는 중학생들인데, 담배피는 여중생들이 있다고는 들었지만, 꽤 높은 수준이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래는 일인당 연간 담배 소비량을 나타낸 지도입니다.이중에서 빨간 마크가 붙어있는 나라는 세계에서 일인당 담배 소비량이 제일 많은 5개의 국가랍니다. 우리나라는 빠져 있는데, 데이터가 없는 모양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마지막으로 아래는 간접흡연, 그러니까, 집안에서 담배를 피우는 비율을 나타낸 것인데, 우리나라는 약 40%라고 나옵니다. 요즘엔 이렇게까지 높지 않을것 같은데... 좀 자료가 잘못되지 않았나... 싶습니다. 빨간 표시가 달린 나라는 간접흡연율이 90% 이상인 나라들이랍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지도는 지도제작 관점에서 봤을 때, 잘 만들어진 지도는 아닙니다. 그림의 색만으로도 순위를 대충 알 수 있어야 하는데, 위에 있는 그림들로는 구분이 잘 안됩니다.

오른쪽이 범례인데요, 빨간색이 가장 심각하다는 건 알겠지만, 중간에 있는 3개가 잘 구분이 안되게 배치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명도를 낮은 것에서 높은 것으로, 혹은 채도를 낮은 것에서 높은 것으로... 등등 범례에서 볼 때 순서가 잘 드러나도록 제작해야 하는데, 아무래도 이 지도는 지도학(Cartography)에 대해선 문외한이 제작한 것 같네요. 머... 저도 문외한이긴 마찬가지지만요.

어쨌든... 담배... 저도 빨리 끊어야 하는데... 몇번 실패하다보니 끊겠다고 하지도 못하고 있습니다. 대충 읽어보면 고학력자는 흡연율이 감소한다는 이야기도 있던데 말입니다... ㅠㅠ

민, 푸른하늘
====

Posted by 푸른하늘이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