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쇠만한 지도, 신용카드만한 지도

공간정보/측량 2008.08.14 13:25 Posted by 푸른하늘 푸른하늘이

오랜만에 일반지도 이야기입니다. 사실 일반지도는 사라질 수 밖에 없는 운명에 처해 있습니다.

그래도 아직까지는 전원걱정이 필요없으며, 한꺼번에 넓은 지역을 볼 수 있는 등, 여러가지 장점이 있어 어려운 가운데에서도 명맥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종이지도의 장점을 살린 아주 재미있는 지도 2가지가 나와서 소개시켜드리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첫번째는 아주 작은 지도 입니다.

먼저, KeyMap이라는 지도는 15cm × 23cm 짜리니까 A4 용지보다 약간 작은 크기인데, 모두 접으면 2.7cm x 5cm 정도로 열쇠정도의 크기가 됩니다. 가방 같은데 매달고 다니면 되는데, 그냥 핸드폰에 매달아도 될 것 같습니다.

아주 선명하게 인쇄가 되어 있어서, 맨눈으로도 볼 수 있지만, 50배까지 확대해서 봐도 될 정도로 극히 세밀하게 인쇄되어 있다고 하네요. 확대해서 봐야 할 경우에는 함께 들어 있는 확대경을 이용하면 된다고 합니다.

가격은 25 홍콩달러로 약 3,200 원 정도입니다.

다음으로 신용카드 정도의 CardMap입니다. 전체 크기는 23.5cm × 35.5cm 이며, 접은 상태에서는 4.5cm x 8cm입니다. 아래는 모두 폈을 때의 모습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지도의 특성은 KeyMap과 비슷하며, 이 지도에도 확대경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지도는 지갑속에 넣어다니거나, 목에 걸고 다니도록 디자인 된 것입니다.

이 지도들은 홍콩에 있는 ZoomMap.org라는 회사에서 제작되었으며, 주로 홍콩, 마카오 및 중국 지역의 지도가 있습니다. 전체 리스트는 product listing를 보시면 됩니다.


두번째는 한장의 지도에 여러가지 내용을 함께 볼 수 있는 지도입니다.

지도를 기울이면, 일반 도로지도, 지하철 노선도, 행정구역도가 번갈아가며 나타납니다. 말로 설명하기는 힘들고, 아래에 있는 플래시 파일에 마우스를 올려서 이리저리 움직여 보시기 바랍니다. PanaMap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또다른 플래시가 있습니다.


현재 뉴욕시 및 시카고 지도가 제작되어 있으며, 가격은 대략 2만원 정도입니다. 어떻게 구현되는지는 여기를 들어가 보시면 되는데요, 대충 말씀 드리면, 어릴적에 입체감이 있는 그림카드와 비슷한 원리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인터넷 지도가 활성화되고, 내비게이션이 보편화된 지금, 일반 인쇄지도 시장은 1/4 이상 축소되었다고 보이며, 앞으로도 더 축소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현재 휴대용 전자기기가 점점 발전되고 있는데, 특히 보행자용 내비게이션이 널리 사용되면 일반지도의 입지는 더욱 줄어들 수 밖에 없습니다. 또, 전자종이가 싼 값에 보급될 수 있다면 종이지도만의 장점도 사라져버릴 것입니다.

그 다음에는? 종이가 가지는 감성적인 면만 남겠죠. 그때도 종이지도가 계속 자기만의 영역을 가질 수 있을까요? 개인적으로는 그랬으면 좋겠다... 싶지만 아무리 생각해도 쉽지 않을 것 같네요.

민, 푸른하늘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dotorinamu.tistory.com BlogIcon mepay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는 서울갈때 항상 지하철 약도를 가지고 다닙니다. 주머니에 넣고 다니지만 항상 잃어 버리죠. 제가좀 털털해서..ㅋㅋ 아무튼, 이런 아이디어 참 좋군요.^^

    2008.08.14 14:18 신고
  2. Favicon of http://bulmyeol.net BlogIcon 불멸의 사학도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래도 여행기념으로 한장씩 사 모으는 맛이 있는 것 같아 완전히 없어지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저도 실크로드 답사 기념으로 신장 지도 하나 샀는데, 돈황시내가 그려진 대축척지도는 시내가 워낙 좁고 관광지가 없어서 아무 쓸모가 없었고, 신장 위구르 자치구가 통째로 그려진 지도는 워낙 땅덩어리가 넓어서 크게 도움이 되지는 못했지만, 싼 값에 이만한 기념품도 없겠다 싶어서 구입했습니다.(가끔 만화같은데 나오는 세계지도 하나 던져주고 집 찾아 오라는 것 같은 느낌이 들었습니다.)

    2008.08.15 02:15
    • Favicon of https://www.internetmap.kr BlogIcon 푸른하늘 푸른하늘이  수정/삭제

      저도 오래전에는 지도책하나씩 사들고 오곤 했었는데, 아니면 공짜로 나눠주는 지도라도 꼭 챙겨왔었는데, 다시 갈일이 많지 않다보니 안챙기게 되더군요. 기념품으로는... 보관하기도 나쁘다보니 더 그렇구요~~

      실크로드 답사... 정말 좋으셨겠네요~~

      2008.08.15 02:29 신고
  3. Favicon of http://bulmyeol.net BlogIcon 불멸의 사학도  수정/삭제  댓글쓰기

    한국을 벗어나서 몇 시간 동안 비행기를 타본 것도, 몇일을 열차 침대칸에 누워서 가본 것도 처음이었으니까요... 그리고 나라가 큰 만큼 멋진 곳이 많았습니다. 다만 올림픽 성화 봉송기간과 봉송 루트와 겹치는 바람에 평소라면 안 해도 될 고생을 했다는 점이 흠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2008.08.15 08:07
    • Favicon of http://heomin61.tistory.com BlogIcon 푸른하늘  수정/삭제

      아... 정말 언젠가는 한번 몽골이나 티벳쪽으로 꼭 한번 가고싶은데... 기회가 있을런지 모르겠어여~~ㅠㅠ

      2008.08.15 11:38

BLOG main image
공간정보와 인터넷지도
제 관심사는 계속 바뀝니다. 이 블로그를 유지하는 동안에도 벌써 여러번 주제가 빠뀐 것 같습니다. 돌고 돌아 이제 고향으로 돌아왔습니다. 공간정보입니다. 세계를 측정하고, 그 기준을 세우고,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공유하는 것이 공간정보에서 다루는 내용입니다. 4차산업혁명이 데이터 기반이라고들 합니다. 데이터는 그냥 모아둔다고 정보가 되지 않습니다. 표준에 따른 공통 스키마를 기반으로 만들어져야 합니다. 누구나 언제든지, 쉽고 투명하게 데이터를 가져다 쓸
by 푸른하늘이
Profile for bluesky61

달력

«   2019/10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카테고리

전체보기 (1590)
구글어스 (829)
공간정보 (240)
사진 (103)
드론/쿼드콥터 (239)
지오캐싱 (47)
기타 (131)
  • 4,663,296
  • 242376
TNM Media textcube get rss

공간정보와 인터넷지도

푸른하늘이's Blog is powered by Tistory. / Supported by TNM Media.
Copyright by 푸른하늘이 [ http://www.ringblog.com ]. All rights reserved.

Textcube TNM Media
푸른하늘이'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