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제에 의해 빼앗긴 땅, 간도(間島)는 어디인가?

구글어스 2008. 5. 17. 11:08 Posted by 푸른하늘 푸른하늘이

얼마전, 구글어스에 럼지 고지도 콜렉션이 갱신되었다는 뉴스를 올리면서 우리나라 주변을 둘러보았습니다.

혹시나 해서 동해를 어떻게 표기하고 있는지를 확인해 보았더니, 동해가 표기된 4개의 지도 중에서 유감스럽게도 단 1개만 한국만(Gulf of Corea)라고 표기되어 있다는 사실도 말씀드렸습니다.

그런데, 이 지도들을 보다가... 우연히 간도지방을 쳐다보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정말 저의 상식과는 전혀 다른 경계를 보게 되었습니다. 아래가 그 지도들 입니다.

아래지도는 Asia_1787이라고 표기된 지도입니다. 노란 선은 현재의 국경이고, 빨간선으로 표시한 것은 지도상에 압록강 및 두만강으로 보이는 선을 표시한 것입니다. 보시는 것처럼, 우리나라 경계가 압록강-두만강이 아니고, 훨씬 더 북쪽으로 표기되어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래는 Asia/China/China_1801 라고 표기된 지도입니다. 선의 의미는 위 지도와 동일합니다. 이 지도에서 PING NGAN 이란 "평안도"의 중국어 발음이라고 합니다. 역시 현재의 국경선보다 훨씬 북쪽으로 국경이 표기되어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마지막으로 Asia/ChinaChina_1875라고 표기된 지도입니다. 이 지도는 위에 있는 지도보다 훨씬 현재의 경계와 비슷하게 묘사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국경이 압록강-두만강보다 북쪽으로 표기되어 있는 건 누가봐도 명확히 알 수 있을 정도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른 지도에도 우리나라와 중국간의 경계가 이와 비슷하게 표기되어 있습니다. 아래 KML을 실행시키시고 직접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
사실 19세기 말부터 청나라와 우리나라가 국경문제로 분쟁이 있었지만 전혀 진척이 없다가, 일제가 1909년 9월 이권을 얻는 대가로 간도를 청나라에 넘겨주는 "간도협약"을 체결하였다는 이야기(참조 : 여기)는 어릴적부터 들었지만, 간도지방이 어디인지는 저도 전혀 모르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혹시 이 지도 말고도 간도가 어디인지를 알려주는 글이 있는지 검색을 동아일보의 특집기사인 우리 땅 우리 혼을 읽게 되었습니다. 너무나 많은 내용이라서 간단하게 요약할 수는 없습니다만, 국경문제에 관해서는 두만강 북쪽의 북간도 뿐만 아니라, 압록강 북쪽의 서간도 지역도 15-16세기부터 우리나라 주민들이 살고 있었던 땅이라는 점은 알 수 있었습니다.

현재 대부분의 우리나라 국민들은, 백두산 정계비에 "동쪽은 토문강, 서쪽은 압록강을 경계로 한다"고 되어 있서 간도문제는 토문강이 두만강인가 아닌가 하는 문제만 따지는 경향이 있지만, 사실은 압록강 북쪽의 서간도도 조선시대에 실효적으로 지배하고 있는 땅이었다는 것입니다.

일제에 의해 "간도협약"이 체결된지가 내년으로 100년이 됩니다. 저의 일천한 지식으로는 잘 판단할 수는 없지만, 대충 봐도 경상 남북도 정도의 면적이 되는 간도지역에 대해 정부에서 적극적으로 나서야 할 때가 아닌가 합니다.

중국에서는 "동북공정"을 통해 고구려가 속국이라는 등의 논리를 세워가고 있는데, 우리나라는 외교적인 고려라는 명분하에 간도문제를 너무 소홀하게 취급하는 건 아닌가 싶네요.

민, 푸른하늘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아니  수정/삭제  댓글쓰기

    말같지도 않은 소리 한다

    중국이 처돌아서 그땅 준다고 치자

    그럼 그거 누가 갖냐? 한국? 북한?

    그딴식으로 옛날 땅 다 회복하자고 하면

    몽고가 짱먹겠다^^?

    너도 몽고 식민지로 돌아가고^^?

    2008.05.17 14:01
  2. Favicon of https://infobox.tistory.com BlogIcon 리카르도  수정/삭제  댓글쓰기

    사실 저도 작년인가.. 핑딩산 소문나돌때 찾아본적있었죠
    이래저래 제한적이지만 인터넷으로 알아본결과 "깜놀" 그자체 ㅋㅋ

    따지고 보면 역사서에 북쪽 지방에 대한 묘사가 잘 안되있는게 사실입니다.
    일본인들이 우리나라 역사 왜곡하려고 이미 손을 써놓것도 많고..
    지금 우리가 아는 고대사는 일본인들이 만들어낸걸 그대로 배우고있죠

    비현실적이네 뭐네 하기전에 일본인이 만든 한국의 고대사를 배우고 있다는
    사실부터 자각하고 극복해내는게 중요한것같습니다.

    2008.05.17 15:55 신고
    • Favicon of https://www.internetmap.kr BlogIcon 푸른하늘 푸른하늘이  수정/삭제

      우리나라 역사학자들이 식민사관에 물들어 있다는 건 하루이틀된 일이 아니죠. 물론 명백한 증거가 있어야 한다는 것... 사실이겠지만, 동북공정이나, 일본의 역사왜곡 등... 역사는 현재의 필요에 따라 수정된다는 느낌이 없지 않습니다.

      그저... 우리나라는 조용한게 최고일려나... ㅠㅠ

      2008.05.17 16:25 신고
  3. Favicon of http://ninetail.wo.tc BlogIcon 나인테일  수정/삭제  댓글쓰기

    일단 북한하고 통일만 해도 대한민국은 단군 이래 최고의 강대국이 될 겁니다...(....)

    2008.05.18 03:50 신고
  4. Favicon of http://storyblog.co.kr BlogIcon mr.dean  수정/삭제  댓글쓰기

    궁금한게 있습니다.
    위와같이 글 옆에 광고가 나오잖아요? 그거 일일이 소스에서 수정하는건가요?
    전 왜 안되는지 모르겠어요. 아시면 부탁좀 ^^

    2008.05.20 20:45
  5. Favicon of http://bulmyeol.net BlogIcon 불멸의 사학도  수정/삭제  댓글쓰기

    분명히 압록강 이북도 간도지방이긴 하지만, 백두산 정계비에 표시된 토문강 동쪽의 간도는 아닙니다. 어쨌든 간도라는 명칭 자체가 중국과 우리나라의 사이를 뜻하는 말이고, 만주족이 만리장성 남쪽으로 몽땅 내려간 상황에서 이곳에 한족이 자리잡지 못하도록 하기 위해 설정해 놓은 경계선이 유조변(버드나무 울타리)입니다. 당연히 만주족의 성지이고, 이민족이 접근하지 못하도록 해야하기 때문에, 이를 우리의 경계선이라고 주장하는 것은 타당하지 못합니다.

    그래서 이곳의 영유권을 가지고 청과 조선이 분쟁을 일으켰고, 이를 조정하기 위해 설치한 것이 백두산정계비입니다. 그래서 백두산과 토문강(한국 측에선 이를 송화강 상류라고 주장하고, 중국측에선 두만강이라고 주장하는 건 국사교과서에도 실려있죠)을 경계로 삼았다고 하고, 외국의 지도를 찾아보면 여기에 따라 북간도를 조선 영토로 표시한 지도들이 꽤 있습니다. 적어도 북간도라고 한다면 8도처럼 상시 지방관이 파견되고 세금을 징수하거나 하지 않았지만, 우리 땅이라고 부를 수 있는 반면, 남간도지방은 그렇지 못합니다. 저런 지도는 서양인 지도제작자의 실수라고 생각됩니다.(아마 19세기 후반에는 양국 모두 간도에 지방관을 파견할 만큼 한가롭지 못했을겁니다.)

    2008.06.06 02:38
    • Favicon of http://heomin61.tistory.com BlogIcon 푸른하늘  수정/삭제

      아... 그렇군요... 저는 럼지콜렉션에 나타난 지도만 봤는데, 3개나 비슷한 형태로 그려져 있어서 혹시나... 했었는데 제작자의 실수라고 하시니... 쩝...

      비슷한 시기에 그려진 지도이니만큼 서로 참고해서 그리는 바람에 비슷한 경계가 나와있을 수 있겠네요.

      2008.06.06 14:21
  6. aaaaaa  수정/삭제  댓글쓰기

    여기도 우리나라 식민사관 어쩌고 하는 사람들이 있네
    모든 역사학자들이 다들 식민사관에 쩔어서 똑같은 입장에 똑같은 주장을 펼칠수 있다고
    생각하시는 것부터가 코메디네요. 주인장님이 그나마 나으신거 같기는하지만.. 명백한 증거..
    그런게 나올리가 없죠. 우리가 아는 고대사가 일본이 만든게 아니며 북쪽지방에 대한 묘사는
    충분히 되어 있으니까요. 인터넷으로 정보를 쉽게 접할수 있게 되니 여러문제가 발생하는데,
    가장 큰 문제가 저분과 같이 잘못된 사실을 그럴싸한 말 몇마디로 쉽게 세뇌시킨다는 거라고
    생각합니다. 공부좀 했으면.. 저런 사람보면 그냥 불쌍할 따름입니다만.

    2008.06.07 11:15

BLOG main image
공간정보와 인터넷지도
제 관심사는 계속 바뀝니다. 이 블로그를 유지하는 동안에도 벌써 여러번 주제가 빠뀐 것 같습니다. 돌고 돌아 이제 고향으로 돌아왔습니다. 공간정보입니다. 세계를 측정하고, 그 기준을 세우고,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공유하는 것이 공간정보에서 다루는 내용입니다. 4차산업혁명이 데이터 기반이라고들 합니다. 데이터는 그냥 모아둔다고 정보가 되지 않습니다. 표준에 따른 공통 스키마를 기반으로 만들어져야 합니다. 누구나 언제든지, 쉽고 투명하게 데이터를 가져다 쓸
by 푸른하늘이
Profile for bluesky61

달력

«   2019/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카테고리

전체보기 (1590)
구글어스 (829)
공간정보 (240)
사진 (103)
드론/쿼드콥터 (239)
지오캐싱 (47)
기타 (131)
  • 4,679,961
  • 109373
TNM Media textcube get rss

공간정보와 인터넷지도

푸른하늘이's Blog is powered by Tistory. / Supported by TNM Media.
Copyright by 푸른하늘이 [ http://www.ringblog.com ]. All rights reserved.

Textcube TNM Media
푸른하늘이'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