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어스/구글맵

구글 친구찾기서비스(Google Latitude)

하늘이푸른오늘 2009. 2. 5. 09:12
구글에서 친구찾기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Google Latitude라고 하는데, 스마트폰이나 컴퓨터를 이용해서 자신의 위치를 다른 사람과 공유하는 서비스입니다. (참고 : 매일경제, via Google Mobile Blog)

구글 친구찾기 서비스는 모바일 구글맵(Google Maps for Mobile)과 통합되어 있으며, iGoogle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사용하려면 먼저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 한 후, 이메일로 초대를 하고, 상대편이 이를 수락하면 서로 위치가 공유된다고 합니다. 이렇게 초대/승인 방식이기 때문에 프라이버시 문제는 별로 없을 것이라고 합니다.

일단 위치를 공유한다고 해도 위치를 숨길 수도 있고, 정확한 위치대신 개략적인 위치만 나타나게 할 수도 있고, 심지어는 가짜 위치로 설정할 수도 있답니다. 머... 괜찮은 것 같네요.

또한 Google Talk와 연결되어 있어 채팅도 가능하고, 화면에 나타난 친구를 선택해 이메일도 날릴 수 있는 모양입니다. 아래는 사용법을 보여주는 비디오입니다.


사용할 수 있는 스마트폰은 아래와 같습니다. 안드로이드폰, 블랙베리 등이 지원되는데, 윈도 모바일도 지원되니 T옴니아를 들고 있으면 직접 해볼 수도 있을 것 같네요. 아이폰(iPhone)이나 아이팟터치(iPod Touch)는 금방 서비스될 예정이라고 하고요.
  • Android-powered devices, such as the T-Mobile G1
  • iPhone and iPod touch devices (coming soon)
  • most color BlackBerry devices
  • most Windows Mobile 5.0+ devices
  • most Symbian S60 devices (Nokia smartphones)
  • many Java-enabled (J2ME) mobile phones, such as Sony Ericsson devices (coming soon)
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안됩니다. 현재 27개국 42개 언어로 서비스 되는데, 우리나라는 빠져 있다는... 혹시나 싶어서 http://google.com/latitude에 접속해서 iGoogle Gadget을 삽입시켜봤지만, 역시나 안된다는 메시지만 떴습니다. 실행되면 아래 그림처럼, 보인다는데... 쩝...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런데... 이름을 왜 Latitude(위도)라고 지었을까요? 경도(Longitude)도 있어야 하는데 말입니다.^^

====
친구찾기 기능... 저는 사실 별로 관심을 둔 적이 별로 없습니다. 무료라면 몰라도 말입니다. 요즘 희대의 살인마 때문에 가입자가 폭증하고 있다고는 하지만(참고 : 동아일보), 그래도 별로 가입할 생각도 없구요. 올해 6월에는 아이폰이 나올지도 모른다는데, 그때까지 이 서비스가 우리나라에도 서비스된다면 혹시 모르겠네요. 물론 오즈처럼 정액제가 되어야 한다는 전제하에요.

그러고 보니 하나 궁금한 게 하나 있습니다. 아이팟터치(IPod Touch)에서 모바일 구글맵(Google Maps for Mobile)을 실행하고 내위치(My Location)를 검색해 보면, WiFi를 기반으로 함에도 거의 모든 곳에서 거의 정확하게 지금 현재의 위치를 찾아 줍니다. 심지어 집에서 실행을 시켜봐도, 유동 ip임에도 불구하고 우리 집 위치가 정확하게 뜨거든요.

그런데... 얼마전 오픈한 다음 지도의 경우, 시작위치를 분명 ip 주소를 사용해서 찾을텐데, 초기화면 시작위치가 영 엉뚱한 곳은 아니지만, 집에서 2-3km 정도 떨어진 관악구청이 나옵니다. 왜 이런지 혹시 알고 계신 분 있으면 코멘트 부탁드립니다.

민, 푸른하늘
2007/11/30 - 모바일 구글맵 위치확인서비스 개시
2008/06/07 - 모바일 구글맵 2.2, 대중교통정보 제공
2008/08/04 - 우리나라에도 노키아의 보행자 내비게이션이 들어올까?
2008/09/09 - 핸드폰용 3D 내비게이션 판매개시
2008/09/18 - 구글맵 스트릿뷰(Street View)가 핸드폰 속으로
2008/10/11 - 안드로이드(Android) 기반의 구글맵 소개
2008/11/10 - 아이폰(iPhone) 용 구글어스를 사용해 보니~~
2008/11/19 - 아이팟터치를 써보니.. 정말 아이폰이 땡기네~
2008/11/22 - 아이폰용 구글맵에 스트릿뷰/대중교통 등장
2008/12/24 - 구글 안드로이드 폰에 구글맵 내지도 기능 탑재
2008/12/28 - 이집트에선 GPS 뺀 아이폰 판매예정
2009/01/15 - 구글맵에 지하철 노선도 레이어 등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