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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글도 구글어스용 3D 모델을 제작하는데 사용되는 스케치업(Sketchup)의 툴바 강좌로서, 이번엔 만들어진 객체를 지우는데 사용되는 지우개(Eraser) 도구를 설명하는 글입니다.

지금까지 소개한 스케치업(Sketchup)의 기능은 밀고당기기(Push/Pull) 도구, 선택(Selection) 도구, 회전(Rotation) 도구, 사각형(Rectangle) 도구, 원호(Arc) 도구, 이동(Rotation) 도구, 선(Lines) 도구 등을 참고하세요.

Sketchup 7을 다운로드 받으셨다면, 먼저 "View->Tool Bars-> Large Toolset"을 선택해 두시면, 비디오에 나오는 것과 비슷한 환경이 됩니다.

먼저 비디오를 보여드리고, 중요한 부분만 따로 추려 아래에 설명을 하였으니, 이 비디오를 다른 창으로 띄워놓고 아래의 설명을 함께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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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우개(Eraser)도구는 말 그대로 지우는 도구입니다. 다만, 면은 지울 수 없고, 선만 지울 수 있습니다. 지우개 도구로 어떤 선을 지울 때는 그냥 하나씩 클릭해도 되지만, 마우스를 드래그하면 아래 그림처럼 도중에 걸리는 모든 선이 지워집니다. 이때, 마우스버튼을 떼면 그때까지 선택된 모든 선들이 한꺼번에 삭제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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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우개 도구는 선만 지울 수 있기 때문에, 엑스레이 모드(X-Ray Mode)로 바꾸면 아래처럼 내부에 있는 선들도 지울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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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hift 키를 누른채로 선을 클릭하면 그 선이 숨겨집니다. 즉 선이 보이지 않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이선은 선택이 되지 않으므로 이동시킬 수도 없고, 지울 수도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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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trol 키를 누른 상태로 선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부드러운 곡면으로 바뀌게 됩니다. 위 그림과 비교해 보시면 됩니다.

이렇게 부드럽게 만든 표면을 다시 원상태로 복구시키려면 Shift+Control을 누른상태로 마우스 버튼을 클릭하거나 드래그 해주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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흠... 부드러운 곡면을 만들 수 있다는 게 재미있어 한번 시험해 보겠습니다. 일단 아래는 수직방향으로 5m, 5m 크기의 정사각형을 만든 후, 1미터씩 분할 한 것입니다. (한쪽 선을 우클릭하여 Divide 하여 나누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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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는 위의 4개를 10도, 다시 위의 3개를 10도 이런 방식으로 회전시키는 과정과 그 결과를 보인 것입니다. 회전시키는 방법은 회전(Rotation) 도구를 읽어보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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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는 Control 을 누른 상태로 지우개(Eraser) 도구로 내부 경계선을 모두 부드럽게 처리한 모습입니다. 그래도 뭔가 보이기는 한데... 잘 된 것 같긴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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흠... 이번에도 재미있는 걸 하나더 배웠네요. 역시나 재미있습니다. 체질에 맞나봐요~ ㅎㅎㅎ

민, 푸른하늘
2009/06/09 - 구글 스케치업 대피소 디자인 콘테스트
2009/06/11 - 구글어스 3D 모델 추가 - 우리나라도 쪼끔~~
2009/06/20 - 스케치업으로 구글어스용 3D 모델 제작방법
2009/06/21 - 구글 스케치업 사용법(초보자 2) - 평면도형 그리기
2009/06/21 - 구글 스케치업 사용법(초보자 3) - 밀고당기기(Push/Pull) 도구 사용법
2009/06/21 - 구글 스케치업 사용법(초보자 4) - 의자 만들기
2009/06/21 - 구글 스케치업 사용법(툴바 1) - 밀고당기기(Push/Pull) 도구
2009/06/21 - 구글 스케치업 사용법(툴바 2) - 선택(Selection) 도구
2009/06/22 - 구글 스케치업 사용법(툴바 3) - 회전(Rotation) 도구
2009/06/22 - 구글 스케치업 사용법(툴바 4) - 사각형(Rectangle) 도구
2009/06/22 - 구글 스케치업 사용법(툴바 5) - 원호(Arc) 도구
2009/06/27 - 구글 스케치업 사용법(툴바 6) - 이동(Move) 도구
2009/06/27 - 구글 스케치업 사용법(툴바 7) - 선(Lines) 도구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으아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 선들 다시 살리는 방법은 없나요?? ㅠㅠㅠ

    2012.05.23 19: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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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간정보와 인터넷지도
제 관심사는 계속 바뀝니다. 이 블로그를 유지하는 동안에도 벌써 여러번 주제가 빠뀐 것 같습니다. 돌고 돌아 이제 고향으로 돌아왔습니다. 공간정보입니다. 세계를 측정하고, 그 기준을 세우고,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공유하는 것이 공간정보에서 다루는 내용입니다. 4차산업혁명이 데이터 기반이라고들 합니다. 데이터는 그냥 모아둔다고 정보가 되지 않습니다. 표준에 따른 공통 스키마를 기반으로 만들어져야 합니다. 누구나 언제든지, 쉽고 투명하게 데이터를 가져다 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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