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어스/구글맵

유럽 초현대식 건물 소개 사이트

하늘이푸른오늘 2008. 3. 7. 11:20
오랜만에 재미있는 구글맵 매쉬업 하나 소개시켜 드립니다.

MIMOA (mi Modern Architecture), 즉 "나만의 현대식 건축물"이라는 사이트입니다.
(via GoogleMapsMania)

사이트 주소는 http://www.mimoa.eu/입니다. 대문에 들어서니 아래 그림과 같은 사진이 보였습니다. (지금은 바꼈네요.)

첫눈에 바코드처럼 생겼지만, 자세히 보시면 건물이라는 것을 아실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일반 Web2.0 스타일의 지도 매쉬업처럼, 누구나 멋진 건물을 올릴 수 있고, 평점도 매길 수 있으며, 코멘트도 달 수 있습니다. 현재는 약 1,000여개의 건물이 등록되어 있다고 합니다.

아래는 이 사이트를 들어가면 볼 수 있는 지도로서, 나라별로 몇개의 건물이 등록되어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322개가 등록된 나라는 네덜란드입니다. 아무래도 사이트가 네덜란드 쪽에서 만들어진 것 같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제가 다른 나라는 잘 모르니, 런던의 유명한 죽순모양의 건물(Swiss-RE HQ)을 찾아보았습니다.
검색된 결과는 여기에서 보실 수 있는데요, 기본적인 정보를 보니 2004년 5월에 완공되었고, 건축비가 2억유로... 우리돈으로 따지면 대략 3,000억 정도가 투입된 것 같습니다.

아래는 왼쪽에 있는 구글맵과 오른쪽에 있는 건물 사진을 모아본 것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기타 정말 독특하게 생긴 건물들이 참 많네요. 예를 들어, 아래는 런던 시청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또... 아래는 Big Blue 2000이라는 조형물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정말 멋집네요. 꼭 한번 둘러보세요. 다만... 접근 속도가 좀 느려서... ㅠㅠ

====
GoogleMapsMania에 따르면 이 사이트에서 정말 독특한 점은, My Favorites(내가 좋아하는 곳), My was there(내가 가본 곳)을 따로 표시할 수 있다는 점이라고 합니다. 또한 이렇게 표시해 두면 메뉴에서 직접 그 건물들만 찾아낼 수 있습니다. 즉, 나만의 건물 리스트를 만들 수 있는 셈이죠.

또한, MI Guides라는 기능이 있는데요, "나만의 가이드"라고 할까요... 하여튼, 건물을 따로 가이드 부분에 선택을 해두고, 자신이 필요한대로 순서를 바꾼 후, PDF파일로 만들어주는 기능도 있다고 합니다.

즉, 예를 들어, 제가 나중에 런던을 방문할 예정이라면, 제가 꼭 보고싶은 건물들만 따로 가이드 책으로 만들 수 있다는 것이죠. 다만, 현재 구글맵 API가 PDF로 만드는 기능을 지원하지 않아 지도는 포함되지 않는다고 하네요.

민, 푸른하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