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론 쿼드콥터

미군, 전투 드론을 발사하는 미사일을 개발중

하늘이푸른오늘 2017. 2. 7. 01:02

우리 국군들도 다양한 형태의 드론을 개발하고 실전에 투입할 준비를 하고 있는 것처럼, 드론은 이미 소총이나 탱크와 같이 현대전의 일부가 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그런데, 미군이 SF에 나올만한 드론 미사일을 개발하고자 하는 모양입니다. 미사일에 드론을 탄두로 장착하여 발사하고 적지가 가까워지면 미사일에서 드론이 방출된 후, 이 드론이 목표물을 찾아내고, 기동하여 목표물 위에 착륙한 후, 자폭하는 무기입니다.

엊그제 인도적 구호활동용으로 일회용 활강드론을 개발중이라는 훈훈한 소식을 올려드렸는데, 이 소식은 아주 끔찍하네요. 기술은 참신하고 연구제안요청서 까지 나왔으니 언젠가는 개발이 되겠지만, 영원히 개발되지 않았으면 하는 그런 기술이네요. ㅠㅠ

민, 푸른하늘

===

포연과 불꽃 속에서 미군 포대로부터 로켓의 일제사격이 하늘로 솟구친다. 하지만, 로켓의 궤도가 하공중을 지나, 아래쪽에 있는 적군에 가까워지자, 각각의 로켓은 수많은 무장 쿼드콥터 드론을 토해낸다. 쿼드콥터가 로터를 펴고 하강하기 시작하면서 콥터의 센서가 적군의 탱크를 고정한다. 최종적으로 드론은 탱크 위에 내려앉고 자폭한다.

스타워즈 영화에서 제국군이 사용할 만한 무기처럼 들리겠지만, 현재 미군은 이 포탄과 드론의 경계를 무너뜨리는 무기를 원하고 있다.

미군은 최근 고폭성 폭발물이 아닌, 쿼드콥터를 무장할 수 있는 로켓에 관한 연구 제안요청서를 공개하였다. 각각의 쿼드콥터는 로터를 접고, 각각의 목표물에 안착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각각의 드론에는 대탱크 미사일에 사용되는 특별한 형태의 탄두인 소형 폭발성형관통자(EFP: Explosively Formed Penetrator)를 장착할 것이다. 폭발성형관통자는 이라크와 시리아에서 반군이 사용하는 무장차량을 폭발시키기위한 사제폭발물(IED, improvised explosive device)에도 사용될 수 있다.

미군의 제안요청서에 따르면 "이 미사일은 비행중 쿼드콥터를 방출하여, 쿼드콥터가 전개될 수 있을 정도의 속도로 감속을 한 뒤, 잠재적 목포물을 찾아내고, 기동하여 목표물 위에 착륙한 후, 폭발성형관통자를 폭발시킨다. 잠재적 목표물에는 탱크나 대구경 포, 연료저장창고, 차량의 지붕, 탄약보관지 등이 될 수 있다."고 한다.

이 로켓은 다연장로켓(Guided Multiple Launch Rocket System) 이나 미군 전략미사일체계(Army Tactical Missile System)로부터 발사될 수 있으며, 제목은 "미사일 배치를 위한 대량드론 스마트무기(Cluster UAS Smart Munition for Missile Deployment)"라고 한다. 이 로켓은 특별한 발사체가 아닌 일반 미군 로켓포에서 발사될 수 있어야 한다.

이 프로젝트의 1단계는 로켓내에서 발사될 때의 충격과 진동을 이겨낼 수 있으며, 좁은 공간에서 재밍이 있을 경우에도 기능할 수 있을 정도의 전자적 성능을 보유한 쿼드콥터를 설계하는 것이다. 2단계는 쿼드콥터가 어떻게 날개를 펴고 공중으로 날라가서 목표물을 감지하고 착륙하여 폭발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진짜 이상한 개념이지만, 미군에서는 이 개념이 상용 목적으로도 사용될 수 있을 것이라고 제안한다. "기본적으로는 성격상 군용으로 사용되겠지만, 위험한 지역에 대한 원격탐사(remote sensing)을 위해서도 사용될 수 있을 것"이라고 언급하였다.

드론은 이미 소총이나 탱크와 같이 현대전의 일부가 되었다. 현재는 정찰 및 감시에 사용되지만, 전투지역 위에서 선회하다가, 지상 부대의 명령을 받으면 목표점을 공격하는 자살 드론으로도 개발되어 있다.

하지만, 이 프로젝트는 많이 다르다. 수많은 소형 자살 콥터가 마치 철제 거미처럼 적군의 탱크위로 내려 앉는 것은, 바라보는 관점에 따라 코메디 같기도 하고, 끔찍한 일처럼 느껴질 수도 있다. 하지만, 포탄이나 로켓을 통해 수많은 공격 드론을 방출할 수 있다면, 미래의 전투지역 상공은 자동으로 공격 목표를 찾는 공격 드론의 웅웅거리는 소리로 가득찰 지도 모른다.

그렇게 된다면 사람들이 반드시 피하고 싶은 곳이 될 것이다.

===

원문 : http://nationalinterest.org/blog/the-buzz/insane-us-army-missile-will-spew-clusters-deadly-quadcopter-193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