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WWW

easyPHP 설치 및 XAMPP 설치

하늘이푸른오늘 2016. 4. 26. 20:04

예전에 반쯤 공부하다가 팽겨쳐 뒀던 PHP를 다시 공부하기로 했습니다. 


먼저 예전처럼 Zend Server를 설치하기로 했습니다. 제가 공부하는 책에서 Zend Server를 설치하여 사용하기 때문이었습니다.


그런데 그동안 업그레이드가 되면서 무료버전이 사라졌더군요. Free Trial 버전은 1개월, 기타 학생용버전 등은 1년 이후에는 정식버전을 사야하는 것 같았습니다. 뭐 그래서 과감하게 포기. 설치하다가 에러가 발생하는 게 아니었으면 계속 갔을지도 모르지만...


하여튼... 그래서 best WAMP로 검색을 좀 해봤습니다. WAMP는 Windows + Apache + MySQL + PHP 로 구성된 Suite를 말합니다. 물론 Zend Server를 순위에 올린 사이트도 있었지만, 다른 제품도 많이 있더군요. 저는 그중에서 easyPHP가 제일 마음에 들었습니다. 쉽다니까. ㅎㅎ


easyPHP.org 에 접속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보입니다. 좌측은 DevServer 즉, 개발용 서버이고, 우측은 WebServer, 즉 단순 서버용입니다. 저는 최신버전의 DevServer를 택했습니다.



버튼을 클릭하면 설치프로그램이 다운로드 되고, 그것을 실행시키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아무런 설정이 필요 없습니다. 그냥 자동으로 설치됩니다.



그런데, 설치가 끝난 후 실행시키려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뜹니다. 뭔가 설치를 해야 한다고 나오네요.



원래 첫화면에도 "Visual C++ Redistributable for Visual Studio 2015 x86 or x64 required" 라고 되어 있는데, 자신의 컴퓨터에 맞게 x86 버전이나 x64 버전을 설치하면 됩니다. 



그런데... 이 두개의 파일을 모두 설치했음에도 동일한 에러가 발생하네요. 그래서 좀 더 찾아보니, "Visual C++ Redistributable for Visual Studio 2012"도 설치해야 한답니다. 그래서... ㅠㅠ 어쨌든 이렇게 다 설치를 했더니 에러가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자... 이제 시작.!!! 바탕화면에 깔린 아이콘을 클릭!!! 그런데 아무런 변화가 없었습니다. 잠시 기다려도 감감 무소식. 무슨 화면같은게 뜨던가, 웹브라우저에 뭔가 나타나던가... 그래야 할텐데 아무것도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또한 홈페이지에는 당연히 뭔가 문서가 있겠지 싶었는데, 아무것도 안보이니 정말 황당했습니다. 


이때 아래와 같이 윈도 오른쪽 아래에 있는 '숨겨진 아이콘'에서 DevServer 아이콘을 클릭하고 Open Dashboard를 선택하면...



웹브라우저에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저는 여기에서 아래처럼 3가지를 먼저 설정했습니다. phpMyAdmin은 아직 제가 몰라서 나중으로...


여기에서 HTTP SERVER를 누르고 APACHE 서버를 선택해서 Start를 눌러주고요,



DB SERVER에서 MYSQL을 선택하고 Start를 눌러주면 됩니다. 그러고 나서 다시 Dashboard로 돌아오면 아래와 같은 모습이 됩니다.



이제 마지막으로 작업공간을 지정하면 됩니다. 윗쪽은 easyPHP에서 사용하는 디렉토리명이고, 아래는 실제 사용할 폴더명을 복사해서 넣어주면 됩니다. 



====

이 정도하면, 개발용 설정은 거의(아주 간략하게만) 끝났습니다. 하나만 실험을 해보죠.

먼저 아래와 같은 내용으로 hello.php 라는 파일을 만들어 작업 디렉토리에 넣어줍니다.


<?php 

echo "Hello World!"; 

?>


이제 작업 디렉토리를 확장시켜보면 아래와 같이 hello.php 가 들어있습니다.


hello.php 오른쪽에 있는 눈모양의 그림을 클릭하면, 새로운 창이 열리고 실행됩니다.


===

2016/5/14 추가


그동안 easyPHP를 계속 사용해 왔지만, 에러가 계속 발생하여 여러번 재설치하다가 오늘 드디어 XAMPP를 설치했습니다. (참고로 easyPHP는 별도로 삭제 프로그램이 없으며, 그냥 설치된 디렉토리를 찾아 지워주기만 하면 삭제가 완료됩니다.)


XAMPP도 설치는 그다지 까다로울 것이 없습니다. 그냥 AphacheFriends 사이트에서 원하는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실행만 시키면 됩니다. 저는 PHP the right way의 권고에 따라 PHP7 버전으로 설치했습니다. Backward compatibility의 문제가 거의 없고, 속도도 빠르다고 하니까요.


다만 설치 초기에 UAC 설정으로 인해 잘 돌아가지 않을 수 있다... 는 경고가 뜨는데, Program Files(x86)에 설치하지 말고 별도의 폴더 (예: c:\xampp)에 설치해주면 문제가 없다고 합니다.



그 다음에는 easyPHP와 그다지 다를 건 없었습니다. xamppcontrol.exe을 실행시켜 보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뜨는데, 여기에서 Apache와 MySQL (실제로는 MariaDB)를 실행시킬 수 있고, 설정도 바꿀 수 있습니다. Port 번호만 유의하면 문제가 없습니다.



또한 XDebug 설정도 EasyPHP의 경우와 거의 동일합니다. 자신의 버전에 맞는 XDebug 파일을 복사해 두고, php.ini 파일을 적당하게 수정만 해주면 완료입니다. 


머... 이상으로 대충~~


민, 푸른하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