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어스/구글맵2009. 6. 15. 17:57
간단하면서도 재미있는 구글맵 매쉬업 하나를 소개시켜드리겠습니다.

흔히들 어떤 지역의 면적을 알릴 때, 여의도의 몇 배 혹은 우리나라 면적의 몇 배, 이런식으로 말하곤 하는데, 이것을 직접 지도위에서 비교해 볼 수 있는 매쉬업(Mashup)입니다. (via Google Maps Mania)

우선 아래 그림은 우리나라의 외곽선을 미국 캘리포니아 주 위에 겹쳐 그린 것입니다. 캘리포니아주가 우리나라 보다 크다는 건 알고 있었지만, 저 정도로 큰지는 몰랐네요. 한 3배 정도 되는 것 같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직접 해 보시려면 http://mapfrappe.com/으로 들어가 보시면 됩니다. 접속하셔서 아래쪽으로 내려가시면 아래 그림처럼 Reference Map 부분이 있는데, 여기에서 비교하고 싶은 지역의 외곽선을 그리면, 그 아래에 있는 Comparison Map에 이 외곽선이 나타납니다. 이 외곽선은 고정되어 있으므로 Comparison Map을 이리저리 이동시키면 원하는 곳의 면적을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예를 들어 아래는 우리나라 외곽선을 사용해서 세계 여러나라와 비교해 본 모습입니다. 아래 그림을 보시면 우리나라가 포르투갈, 아이슬랜드 정도와 면적이 비슷하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런데... 각 프레임마다 우리나라 면적이 다르게 나오죠? 이는 투영법에 의한 효과입니다. 즉, 구글맵에서 채택하고 있는 투영법은 같은 면적이라도 적도에서 제일 작게 표현되고, 위도가 커질 수록 크게 표현되기 때문입니다.

다음은.... 우리나라 여의도와 몇몇 군데를 비교해 본 모습입니다. 막상 비교를 해보려니 생각나는 곳이 많지 않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정도로 마치겠습니다. 사실 이 정도 어플이면 구현하기도 어렵지 않은데... 평소에 갖는 여러가지 의문을 현실화 시켰다는 점에서 참 아이디어가 좋다... 싶습니다.

민, 푸른하늘

Posted by 푸른하늘이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