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미술 공부

빈센트 반 고흐 - 위키 백과 문서를 정리했습니다.

하늘이푸른오늘 2026. 2. 7. 14:34

빈센트 반 고흐는 전세계에서 가장 유명하고 가장 사랑받는 작가입니다. 반 고흐는 많은 화가의 영향을 받았지만, 특히 바르비종 화파장 프랑수아 밀레인상주의에 영향을 많이 받았습니다. 하지만 이를 바탕으로 자신만의 독창적인 스타일을 개척하여 후기 인상주의의 대표적인 화가가 되었고, 나아가 "사물을 있는 대로 그리는 것이 아닌, 자신의 마음을 표현하는" 표현주의에 지대한 영향을 주었습니다.

빈센트 반 고흐의 위키백과 문서를 정리하는데는 거의 한달이 걸렸습니다. 빈센트가 유명한 만큼 관련페이지가 많은 건 당연하죠. 관련페이지가 많다보니 한달이나 걸렸구요. 아래 그림이 위키백과의 틀:빈센트반 고흐 문서를 캡처한 건데, 현재 생성되어 있는 반 고흐 관련 문서가 거의 등록되어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확인해보니 총 242개의 문서가 있네요. 이중에서 아래쪽 (작품속 등장과 관련 문서)의 빨간색 링크는 제가 잘 모르고 크게 관련이 없다고 생각해서 15개 정도를 그냥 두었으니 약 225 개 정도의 문서를 정리하는데 한달이 걸린 겁니다. 대략 하루에 8개 정도를 정리했네요.

모두 생으로 만든 건 물론 아닙니다. 영어 문서에 등록된 문서를 "위키백과:도구/WikiVault"라는 인공지능 번역 도우미를 사용해서 번역을 한 뒤, 원문과 비교해보면서 조금씩 수정하는 방식으로 작업했습니다. 그냥 생짜로 번역하면 위키백과:위키 문법에 맞추어야 하는 등 번거로운 작업이 많은데, 이러한 번거로운 작업을 대신해주고, 번역도 왠만큼 해줘서 정말 많이 도움이 되었습니다. 아마 이 도구가 없었으면 이 절반도 해내지 못했을 겁니다. 

하지만, 이 도구도 내부적으로 ChatGPT나 Gemini 등을 사용해서 번역하는 걸로 알고 있는데,  인공지능 번역도구가 거의 다 그렇듯, 번역이 산으로 갈 때가 종종 발생합니다. 특히 짧은 문장이나 일상적인 문장은 거의 손댈 필요가 없을 정도로 매끄럽게 번역하지만, 긴 문장이나 문학적인 표현, 섬세한 문구 등이 포함된 문장의 경우 제대로 번역이 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단어 하나하나씩 비교해보면 적당히 괜찮아 보이지만, 문장 전체로 보면 앞뒤가 맞지 않는 번역이 되는 경우가 많죠. 그래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제가 한 작업은 대부분 이러한 검토 작업이었습니다.

덕분에 빈센트 반 고흐에 대해서는 거의 전문가 수준이 되었습니다.^^ 빈센트의 가족사, 빈센트가 살아온 37년의 일생, 그의 회화의 진화, 그가 회화에서 추구하고자 한 목표... 등을 한 두시간은 떠들 수 있을 정도는 됐습니다. 문서를 살펴보시면 모순되는 내용도 꽤 발견됩니다. 예를 들면,  당시 유명한 화가였고 빈센트의 미술 스승이었던 외사촌 처남 안톤 마우베와 결별하게 된 이유에 대해서도 두 가지 이유를 들고 있습니다. 첫번째는 (석고 데생부터 시작하는) 전통적인 미술 공부를 주장했던 마우베와, 현실의 모델의 사용해 그림을 그리겠다는 빈센트간의 의견 대립, 두번째는 빈센트와 잠시 함께 살았던, 매춘부 출신의 모델 시엔이 원인이라는 글들이 혼재합니다. 물론 두가지를 모두 언급한 경우도 있고요. 

지금 당장은 좀 지쳤습니다. 너무 오래 만지다보니, (항상 어떤 작업을 할때마다 느끼지만) 끝이 보일 때쯤이면 너무나 하기 싫어져서 일단은 중지를 할 예정입니다. 다른 문서를 만지다가 나중에 언젠가 준비가 되면 다시 정리해 보겠습니다. 그때는 아마, 각각의 문서를 검토하는 것보다, 반고흐의 일생과 그 당시의 대표작, 그리고 그가 나누었던 편지들을 함께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그의 생활과 생각과 작품들이 37년간 어떻게 변해갔는지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요. 물론 쉽지 않을거고, 시간도 많이 걸릴 거라고 생각하지만요.

빈센트 반 고흐, 1889년 (생레미 시절), 뉴욕 근대미술관

언젠가 다시 돌아오겠습니다.

민, 푸른하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