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어스/구글맵

구글어스로 생태학 테스트를 받아보시죠(Putting Google Earth to the test)

하늘이푸른오늘 2008. 2. 22. 23:23
2월 21일자 구글 LatLong 블로그 소식입니다. 구글어스 아웃리치 사이트 개편이라는 글에서 소개시켜드린 생태학자 관련 케이스 스터디 관련 내용입니다.

생태학, 생물학을 위해서는 자연히 책보다는 현장을 찾을 수 밖에 없는데, 자료를 정리하거나 여행계획을 세울 때 등등 아주 다양한 방법으로 구글어스를 활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아마 모르긴 몰라도 구글어스가 여러가지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을 것입니다. 요즘은 MBC 뉴스에서도 구글어스가 사용되고 있더군요. 학교 수업용으로도 많이 사용되고 있을 것 같고요.  하지만 역시 우리나라 지역엔 도로지도가 없어 한계가 있을 것 같습니다.

민, 푸른하늘
====
http://google-latlong.blogspot.com/2008/02/putting-google-earth-to-test.html
Thursday, February 21, 2008 at 1:50 PM
저 같은 현장 생태학자들이 가장 두려워하는 것은 컴퓨터앞에서만 죽치는 것입니다. 차라리 현장에 있는 걸 선호하죠. 이 때문에 저는 구글어스의 극렬 팬입니다. 집에만 있을 때도 세계를 탐험할 수 있으니까요. 저는 UC 산타크루즈 소재 캘리포니아 대학교 생태 진화 생물학과의 박사과정 학생으로, 지구상에서 가장 나이가 많은 나무인 고대 강털 소나무(bristlecone pines)를 연구하고 있습니다. 매일 구글어스를 써서 제 자료를 재빨리 읽어들이고 항공 사진위에 중첩시켜 보거나, 경로 계획 수립하여 GPS에 점들을 읽어들인 후, 컴퓨터를 끄고 현장으로 향합니다. 저의 작업을 보고 싶으시거나 제 자료를 시험해 보시고 싶으시면 구글어스 아웃리치 사이트에 들어 있는 케이스 스터디를 보시면 됩니다.

저는 또한, 구글어스가 수업에도 최고임을 알고 있습니다. 생물학 기초 수업시간 때, 도서관에서 책을 찾아 읽는 구식 과제 대신, 가상 식물 생태계 검색을 과제로 대체하기로 했습니다. 여러분의 지식을 시험해 보고 싶으신가요? 구글어스를 다운로드하신 후, 아래에 설명된 위치를 찾고 제 질문에 답해 보시기 바랍니다.

1. 인터넷 검색 기술을 동원해서 탄자니아에 있는 Ngorongora 크레이터에 대해 알아보고, 그 곳을 구글어스에서 확인하세요. 사파리 차량이 보이십니까? 큰 동물들은요? 호숫가를 따라 자라나는 식물들은 어떤 종일까요? 크레이터 테를 따라 어떤 식물이 있나요?

2. 나무의 특성을 고려할 때, 만하탄 센트럴 파크에서 찍은 사진은 몇 년도에 촬영되었다고 생각하십니까?

3. John Muir씨는 1800년대 중반 요세미티 계곡, 하프돔(Harf Dome) 정상에 나무가 몇그루 자란다고 썼습니다. 하프톰 정상에 지금도 나무가 자라고 있나요?

4. 티그리스 강은 바그다드 시 중심부를 관통합니다. 강 중심부 및 강변에 있는 섬과 모래 뚝방에 자라는 식물이 있나요?

5. 당신이 식물학 관련 직업을 고려중입니다. 알라스카의 작은 도시 발데즈(Valdez) 바로 바깥에 있는 Prince William Sound 해변에 있는 식물을 조사해야 합니다. 그곳엔 나무들이 있을까요? 아니면 초원일까요?

이러한 질문들은 물론, 제 수업의 주제입니다만, 구글어스를 사용하면 역사로부터 영국에 이르기까지 어떤 주제라도 즐겁게 탐색해 볼 수 있습니다. 관심 있으시면, 케이스 스터디나 제 웹사이트를 확인해 보세요. 여러분이 무사히 성적을 얻었는지 확인하러 내일 다시 들러주시고요~

====
구글 LatLong 블로그 목록 : http://heomin61.tistory.com/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