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어스/구글맵2008. 10. 27. 12:41
파노라미오(Panoramio)는 위치태그를 붙인 사진을 공유하는 사이트입니다. 원래 스페인의 회사가 개발한 구글맵 매시업 사이트로 출발했다가, 2007년 5월 구글에 인수되었죠.

파노라미오 사진이 많은 곳은 사람들의 관심이 많은 지역이라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사진이 많은 곳을 알 수 있다면 어떤 곳이 유명한 관광지인지 등을 쉽게 찾아보는 등, 꽤 쓸만할 겁니다.

아래는 우리나라 인근의 파노라미오 밀도를 보여주는 지도(Heat Map)입니다. 당연히 우리나라에선 서울 주변의 밀도가 높네요. 구글어스에서 직접 확인하시려면 이 KML을 실행시켜 보시면 됩니다. (유럽, 아프리리카, 아시아, 오세아니아를 대상으로 제작된 것입니다.)

파노라미오 사진의 밀도

====
이것은 Alexander Tchaikin 라는 분이 구상한 프로젝트로서, 이 사이트에 들어가 보시면 여러가지 재미있는 결과를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래는 프랑스 파리를 대상으로 한 파노라미오 밀도입니다. (직접 보시려면 여기를 눌러보세요) 파리를 중심으로 파노라미오 사진이 많다는 건 금방 이해가 되실 겁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런데 좌측 아랫 부분을 보시면 사진이 많은 지역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곳은 바로 베르사이유 궁전이 있는 곳입니다. 이처럼, 파노라미오 사진 밀도를 찾아보면 잘 모르는 지역에 대해서 어떤 지역이 유명한 곳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아쉽게도 이 사이트에 는 결과만 볼 수 있을 뿐, 사용자가 직접 해 볼 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아직 개발중인가 봅니다. 예를 들어 서울지역을 확대해서 적용을 해보면 아마도 남산타워/남대문/경복궁 등 유명한 관광지에 밀도가 높게 나타날 것으로 예상되는데, 좀 더 기다려봐야 할 것 같네요... 아쉽습니다.

====
참고로, 그냥 구글맵이나 구글어스에서 파노라미오 레이어만 켜보면 아이콘이 나타나니까 알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 아래 그림에서 보는 것처럼 가능한 한 많은 아이콘이 겹치지 않게 뜨는 형태로 설계되어 있기 때문에 어느 지역이 사진이 많은 지역인지 구분하기 힘듧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민, 푸른하늘 (via Google Maps Mania)

Posted by 푸른하늘 푸른하늘이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