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어스/구글맵2008. 6. 26. 08:49
6월 23일자 구글 LatLong 블로그 소식입니다. 구글맵에서 지도의 품질이 좋지 않은 나라의 지도를 직접 추가/편집 할 수 있는 구글맵 지도제작도구가 제공된다는 소식입니다.

우리나라에서 구글맵이나 구글어스를 사용하려고 하면, 제일 부딪치는 문제가 도로지도가 없다는 것입니다.

이는 기본적으로 우리나라 측량법에 의해 우리나라 수치지도를 외국으로 반출할 경우, 국토지리정보원장의 승인을 받아야 하는데, 국가 보안문제 국내 산업보호문제 등을 고려하여 해외반출을 승인해 주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는 구글맵 서비스 후진국!!이라는 글을 보시면 아실 수 있지만, 많은 나라들의 도로지도가 없습니다. 북한이나 이스라엘과 같이 국가 보안 문제등으로 지도 제공이 힘들 것으로 생각되는 나라, 혹은 후진국이 대부분입니다.

아래는 구글맵 지도제작도구를 실행시켜본 모습입니다. 위치표지(Placemarks), 선, 면 모두 입력할 수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다만, 아래에서 보는 것처럼, 정확한 내용을 알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아무나 쉽게 입력할 수는 없고, 그 동네를 잘 아는 사람이 입력해야 할 것 같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현재 이 도구를 사용하여 지도를 입력할 수 있는 나라는 대부분 카리브 연안에 있는 섬나라들이며, 그외 키프로스, 아이슬랜드, 파키스탄, 베트남 등이 있습니다. 우리나라 지도는 편집할 수 없네요.

제 생각에 아마도 당분간 국토지리정보원에서 구글에 지도를 제공할 가능성은 낮은 것으로 보입니다. 이 경우, 구글에서 우리나라 지도도 편집할 수 있도록 할지도 모르겠다... 싶네요. 제가 알기로 인도의 경우, 인도 국가지도제작기관에서 지도를 제공하지 않아, 사용자들이 직접 제작한 지도를 올렸다고 알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지도 편집이 허용된다면 어떻게 될까... 궁금해지네요.

참고로, Web 2.0 개념의 인터넷지도 소개Web 2.0 개념의 인터넷지도 소개(2)를 읽어보시면, OpenStreetMap이라는 사이트와 WikiMapia라는 사이트를 사용해 지도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사이트는 우리나라에 그다지 많이 알려져 있지 않기 때문에 지형지물이 그다지 많이 올라와 있지 않습니다. 구글맵과 구글어스는 이 사이트들보다는 훨씬 많이 알려져 있기 때문에, 아마도 다른 결과가 나올 수도 있겠다... 싶네요.

민, 푸른하늘
====
http://google-latlong.blogspot.com/2008/06/making-your-mark-on-world.html
Monday, June 23, 2008 at 5:05 PM
 

구글맵을 살펴보다가. 지도가 별로 좋지 않은 나라를 만나게되었을 때, 멋진 지도가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하는 생각을 해보신 적 없으십니까? 지도 제작은 엄청나게 복잡한 작업이어서, 전세계 모든 나라에 멋진 지도를 제작하는 것은 일종의 도전입니다. 오늘 우리는 사용자들이 전세계 어느나라이든 지도를 쉽게 편집할 수 있는 구글맵 지도제작도구(Google Map Maker)를 선보이게 되었습니다.

구글맵 지도제작도구는 구글맵 사용자들로 하여금 이웃이나 살고 있는 도시, 국가에 대하여 고품질의 지도를 쉽게 제작할 수 있는 도구를 제공해 드리고자하는, 구글에서 앞으로도 계속 지향하고 있는 노력의 일환입니다. 구글맵 지도제작도구를 활용하면, 도로, 호수, 공원, 관심점, 업소, 도시나 동네 등을 포함하여, 지도에서 보이는 거의 모든 지형지물을 쉽게 추가, 편집할 수 있습니다. 위성영상을 이용하여 이러한 지형지물을 편집하실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지도를 편집하는 순간, 지도는 즉시 갱신됩니다.

오늘로부터, 여러분은 키프로스(Cyprus), 아이슬랜드(Iceland), 파키스탄(Pakistan), 베트남(Vietnam)의 지도와 앤티가바부다(Antigua & Barbuda), 바하마(Bahamas), 바베이도스(Barbados), 버뮤다(Bermuda), 영국령 버진 제도(British Virgin Islands), 케이만 제도(Cayman Islands), 그레나다(Grenada), 자마이카(Jamaica), 네덜란드령 안틸리스(Netherlands Antilles), 세이튼키츠네비스(St. Kitts & Nevis), 세인트 루시아(St. Lucia), 세인트 빈센트 그레나딘(St. Vincent & the Grenadines), 트리나다드토바고(Trinidad & Tobago)와 같은 카리브해 국가의 지도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이들 나라에 대하여 기존에 존재하는 지도는 여러분과 같은 지도제작자들이 제공하는 지역에 관한 지식 및 전문지식에 의해 멋지게 업그레이드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 제품은 인도의 IT 메카인 뱅갈로어에 근무하는 많은 엔지니어들이, 전세계 지도를 보고자하는 열망에 힘입은 결과입니다. 아래 그림은 예전에 올렸던 미얀마지역의 최신지도라는 글에서 자원 봉사자들을 위해 제공한 맵플릿을 적용하기 전후의 모습입니다. 이 지도는 바로 구글맵 지도제작도구로 만들어진 것이었습니다!

====
구글 LatLong 블로그 목록 : http://heomin61.tistory.com/6

Posted by 푸른하늘이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