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어스/구글맵

구글 스트리트뷰와 피카사(Picasa) 웹 앨범 통합(Picasa photos in Street View)

하늘이푸른오늘 2009. 8. 16. 13:22
8월 14일자 구글 LatLong 블로그 소식입니다. 현재 구글맵 스트리트 뷰(Street View)에서는 스트리트뷰 차량이 촬영한 사진뿐 아니라, 일반인들이 촬영한 사진도 함께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이제까지는 파노라미오(Panoramio)에 올려진 사진만 스트리트 뷰에 나타났으나, 피카사 웹 앨범에 올려진 사진도 스트리트 뷰에 추가되었다는 내용입니다.

아래는 구글맵에서 루브르 박물관 주변을 찾아본 모습입니다. 이 그림을 클릭해 보면 좌측 아래에 Picasa 로고가 보이실 겁니다. 직접 보시려면 여기를 눌러보시면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처음엔 혹시 파노라미오의 영상과 피카사웹 영상이 분리되어 있는 건 아닌가 싶었는데, 완전히 통합되어 있습니다. 그러니까 일반 사용자로서는 이 사진이 파노라미오(Panoramio)에서 온 건지 피카사(Picasa)에서 온 건지 전혀 구분할 수 없겠네요. 그리고... 얼마전에 추가된 포토신스 기능도 모두 적용된 것 같습니다. 뭐... 당연하겠죠. 파노라미오도, 피카사웹도 모두 구글이 운영하고 있는 사이트이니까요.

흠... 아무리 봐도 다음 단계는 우선 스트리트 뷰 영상과 3D 모델을 결합하게 될테고... 이렇게만 되면 일반인들이 GPS와 전자나침반, 자이로 등의 기능이 들어간 스마트폰으로 사진만 촬영해도 그 랜드마크가 어디인지 알려주는 검색 기능이나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기능이 정말 일반화 되겠네요. 정말 기대가 됩니다.

민, 푸른하늘
====
http://google-latlong.blogspot.com/2009/08/picasa-photos-in-street-view.html
Friday, August 14, 2009 at 9:50 AM
올해 초, 우리는 구글맵 스트리트 뷰(Street View)에 사용자 제작 사진을 결합하는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최근에는 이 사진들을 겹쳐볼 수 있는 포토신스 기능이 추가되어, 세계적으로 아주 흥미로운 랜드마크나 경치를 직관적이고도 흥미로운 방식으로 돌아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스트리트뷰에 이러한 기능이 처음 들어갔을 때는 파노라미오(Panoramio)의 사진만 포함되었습니다. 오늘 우리는 사용자가 올린 위치 태그 이미지를 올리는 또다른 사이트인 피카사 웹 앨범도 추가하였습니다.


이미 수백만명이 피카사 웹앨범(picasa Web Albums)를 이용하여 친구들이나 인터넷 커뮤니티에 사진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이제 위치태그가 붙어있고 공개된 사진들이 구글맵 사용자들에게 지리적 위치에 대한 인상을 보여드릴 수 있게 된 것입니다. 특히, 파노라미오 사진이 많이 않은 곳에서는 유용하겠죠.
우리는 이러한 사진들을 피카사 웹앨범에서 선택하였습니다. 우리는 이미 얼굴 인식 기술을 적용하여 개인의 사생활 정보를 없앴으며, 가장 관계가 높은 사진을 포함하도록 영상 매칭 기술을 적용하였습니다.

이 기능은 파리(Paris), 동경(Tokyo), 뉴질랜드(New Zealand)와 같은 전세계 대표적 랜드마크에 적용되었습니다. 실제 실행시켜보면 스트리트뷰 영상과 파노라미오, 이제는 피카사 사진까지 연속적으로 탐험하는 게 얼마나 쉬운 일인지 아실 것입니다. 특히 포토신스 기능을 활용하면 말입니다. 즐거운 탐험 되시길 빌겠습니다.
====
구글 LatLong 블로그 목록 : http://heomin61.tistory.com/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