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어스

브라질에서 개발한 짝퉁 구글어스

하늘이푸른오늘 2007. 11. 25. 21:10
제가 오래전 봤지만, 시간이 없어서 미뤄뒀던 포스트 속에서 재미있는 기사를 발견했습니다. slashgeo에 포스트된 글인데, NASA에서 개발한 NWW(NASA World Wind) 코드를 이용하여, 브라질에서 Geoportal 3D라는 가상 지구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했다는 내용이었습니다. 현재 2,700 개의 도시에 대하여 상세한 도로지도가 들어 있으며, 600여개의 도시에는 정사사진이 포함되어 있다는 내용도 있고요.

아무 생각없이 링크를 따라가, Earth Is Squre 라는 블로그를 보자 깜짝 놀랬습니다. 아래 그림을 발견했기 때문입니다. 뭔가 다르기는 하지만, 구글어스와 너무 흡사하지 않습니까?

사용자 삽입 이미지

브라질의 Geoportal이라는 사이트에 들어가 보시면 2D 인터넷지도도 있고, 위의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으실 수도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NASA에서 개발한 World Wind 1.4의 소스코드를 이용해서 개발했다고 합니다. 언어를 포르투칼어로 바꾸고, 메뉴도 좀 수정하고 레이어 구조도 바꾸었다네요.

다음은 해당 사이트로 들어가 실행시켜본 화면입니다. 시작화면에서 우리나라 부근으로 맞춰두고, Grid Line을 켜둔 상태입니다. 데이터 다운로드 받는 속도가 느리지만 않다면 꽤 쓸만할 것 같았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음은 사웅파울루(Sao Paulo) 부근으로 들어가서 3D로 본 모습입니다. 항공사진인지 고해상도 위성영상인지 구분은 안됩니다. 그리고 3D 건물이 안보입니다만, 옆으로 가면 몇 개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래는 동일한 지역에 대해 구글어스로 확인해 본 모습입니다. 위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는 것보다 훨씬 부드럽게 돌아갑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GeoPortal 3D의 개발 모체인 NASA의 World Wind 1.4는 Open Source이며 실행파일도 존재합니다. 실행파일이나 소스코드는 여기에서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World Wind는 3차원 Viewing은 지원하지 않는 것 같네요. (확실치는 않습니다)

브라질에서 저정도 프로그램을 개발했다면... 우리나라에서 프로그램 잘짜는 분 몇 명만 있으면 뚝딱 개발할 수 있을텐데 싶습니다. 물론 막대한 데이터베이스를 처리하려면 막강한 데이터서버가 필요하겠죠. 그리드 기술이 필요할 수도 있겠구요. 하지만, 그렇게 큰 부담이 되지는 않겠다 싶네요.

민, 푸른하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