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어스/구글맵

구글 스트리트뷰에 파리 디즈니랜드 등장(Disneyland Paris in Street View)

하늘이푸른오늘 2009. 6. 10. 23:16
6월 9일자 구글 LatLong 블로그 소식입니다. 얼마 전 아주 섬세한 3D 모델로 구축된 파리 디즈니랜드가 이번엔 스트리트뷰에도 등장하였다는 소식입니다.

이제까지 구글 스트리트뷰는 거의 대부분 길만을 촬영하였는데, 파리 디즈니랜드(Disneyland Paris)가 스트리트뷰에 담겨진 전세계 최초의 테마파크가 되었다고 하네요.

우선 아래는 본론으로 들어가기 전에, 복습^^하는 의미로 제가 예전에 쓴 글에 삽입한 파리 디즈니랜드 3D 모델을 보여드리겠습니다. 정말 너무 정교하게 제작된 모델이라서 보면 볼 수록 감탄이 나올 정도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래는 구글맵 스트리트뷰(Street View)에서 파리 디즈니랜드의 모습을 확인해 본 모습입니다. 잠자는 숲속의 공주의 성(Sleeping Beauty Castle)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전에 소개시켜드린 회전목마도 촬영되어 있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파리 디즈니랜드를 일반 구글맵에서도 볼 수 있지만, 별도의 매플릿(mapplet)으로도 볼 수 있습니다. 이 링크를 따라 들어가면 아래 그림처럼 별도의 아이콘이 마련되어 있어, 좀 더 상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하지만, 스트리트뷰는 구글맵 뿐만아니라, 구글어스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파리 디즈니랜드는 아주 정교한 3D 모델이 있기 때문에 스트리트뷰와 3D 모델을 겹쳐서 확인해 보면 더 재미있을 것입니다.

아래는 구글어스에서 "Disneyland Paris"로 검색하여 찾아 간 후, 스트리트뷰를 켜고 조금씩 확대해 가는 모습을 캡처한 것입니다. 아래 그림에서 카메라 모양의 아이콘이나 맨 마지막에 나오는 동그라미를 더블클릭하면 스트리트뷰 영상을 보실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래는 이 아이콘을 누르고 들어가, 투명도를 낮춰가면서 스트리트뷰 영상과 구글어스 3D 모델을 비교해 본 모습입니다. 실제 사진과 3D 모델을 비교해 보니, 정말 3D 모델이 섬세하게 제작되었다는 것을 할 수 있네요. 참고로, 투명도를 조절하려면 "위치(Places)"와 "단계별항목(Layers)" 사이에 있는 슬라이드바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런데... 위 그림에서 보는 것처럼 아직 스트리트뷰 사진과 3D 모델이 정확히 일치하지 않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건물의 각도도 일치하지 않고요. 며칠 전 "구글 스트리트뷰, 슈퍼맨 기능 추가"라는 글에서, 이런 기능이 작동되려면 3D 기술이 전제가 되어야 하는데, 아직 중간중간 이상한 곳이 있는 것으로 보아, 스트리트뷰의 3D 기술이 아직 완벽하지 않은 것 같다고 말씀드렸는데, 여기에서도 확인되었네요.

이런 점 말고도 좀 아쉬운 점이 있습니다. 파리 디즈니랜드 전체를 촬영한 게 아니라는 것입니다. 아래 그림처럼 일부분만, 그것도 뚝뚝 떨어져 있다는 게 마음에 안드네요. 이와에 촬영하는 김에 확실히 담을 것이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생각난 김에 다음 로드뷰에서 과천 서울랜드를 혹시 촬영했나... 싶어서 들여다 봤는데, 아래 그림처럼 텅텅 비어 있네요. 제가 듣기로 다음 로드뷰에서 서울시를 대상으로 세도로까지 촬영하고 있다고 하는데, 서울랜드도 찍어두면 좋겠다 싶네요. 하기야 사유지이니까 미리 협상이 필요하겠죠. 참고로, 서울랜드 바로 아래쪽에 로드뷰가 있는 지역은 국립현대미술관입니다.

민, 푸른하늘
====
http://google-latlong.blogspot.com/2009/06/disneyland-paris-in-street-view.html
Tuesday, June 9, 2009 at 8:30 AM
몇 주전, 우리는 이제까지 만들어진 구글어스 모델중 가장 섬세하고 복잡한 모델이 나왔다는 소식을 전해 드렸습니다. 이제 누구라도 파리 디즈니랜드를 3D 로 감상하고, 거리와 건물을 아주 자세히 탐험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 모델들이 만들어 지고 있을 당시, 우리는 이러한 경험을 더 풍부하게 할 방법을 생각했었습니다. 스트리트뷰는 우리가 가진 최신의, 멋진 기술이며, 항상 새롭고도 멋진 장소를 스트리트뷰에 넣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해왔습니다. 우리는 디즈니와 함께, 파리 디즈니랜드를 스트리트뷰에 포함시킨다면 그곳을 가상으로 경험하는 아주 재미있고고 혁신적인 방법이 되리라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지난 10월, 아직 하늘에 햇빛이 남아 있을때, 파리 디즈니랜드는 스트리트뷰 촬영차량에 문을 열어 마술같은 그곳을 거리 수준에서 담도록 하였습니다. 우리는 어드벤처랜드를 통과해서 메인 스트리트 USA까지 갔고, 판타지랜드를 돌아 월트 디즈니 스튜디오 파크까지 들어갔습니다.

털이 복슬거리는 친구들도 일찍 등장했습니다. 버즈 라일트이어(Buzz Lightyear), 플루토(Pluto)와 발루(Baloo) 등을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공원을 걸어가는 듯한 기분을 느낄 수 있는 매플릿(mapplet)도 경험해 보시구요.


파리 디즈니랜드는 우리가 프랑스에서 촬영한 최초의 "특별 콜렉션"으로, 우리는 자동차경주장, 성, 공원등과 같이 좀더 재미있고도 접근하기 어려운 곳을 더 촬영하길 바라고 있습니다.


아울러 파리 디즈니랜드는 스트리트뷰에 나타난 전세계 최초의 테마파크이며, 파리디즈니랜드와 월트 디즈니 스튜디오 파크를 모두 담았습니다.


====
구글 LatLong 블로그 목록 : http://heomin61.tistory.com/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