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정보/전자지도

네이버 vs 다음, 아이폰용 지도 어플 비교

하늘이푸른오늘 2009. 5. 3. 20:21
두달 전쯤 다음에서 모바일 다음지도를 오픈했습니다. 그런데 엊그제, 그동안 별 소식도 없던 네이버에서도 아이팟터치용 지도 어플을 공개했습니다.

며칠전 공개된 네이버시계와 실시간 검색어 순위에 이어, 세번째 아이팟터치용 어플입니다. 이를 두고 네이버에서도 네이버에서도 모바일 분야 콘텐츠 시장 공략에 나선 게 아닌가 조심스럽게 전망을 하고 있습니다.(참고 : 아시아 경제)

어쨌든... 포털 지도전쟁의 중심축인인 네이버와 다음의 지도 어플에 대해 가능한 한 상세히 비교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머... 별건 아니지만, 이왕에 하는 김에 5점 만점으로 점수도 비교해 보죠.

우선 두 어플의 시작화면입니다. 시작화면이 끝나면 두가지 모두 예전에 종료했던 위치를 띄워줍니다. 지도를 자주 사용한다고 할 때는 편리한 기능이죠.  모두 5점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모바일 지도에서 제일 중요한 점은 사용자의 현재 위치를 잡아주는 기능입니다. 네이버 지도와 다음 지도 모두 현재 위치를 찾는 기능이 존재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런데, 현재 내위치를 잡는 방식은 약간 다른 것 같습니다. 다음에서는 현위치를 누르면 우리집 근방이 잡히는데, 네이버에서는 현재 위치를 찾을 수 없다는 메시지만 뜹니다. 그렇다고 해서, 현재로서는 네이버의 내위치 기능이 나쁘다고는 이야기할 수 없습니다. 아주 많은 곳에서 테스트해 보기 전에는 말이죠. 일단 모두 5점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음으로는 지도 보기 모드를 비교해 보았습니다. 다음 지도에서는 지도보기/항공사진 보기 모드만 있음에 비해, 네이버 지도에서는 겹쳐보기 모드가 한가지 더 있습니다. 다음 모바일 팀들도 겹쳐보기를 지원하겠다고 했던 것 같은데.... 개발팀들이 많이 바쁜가 봅니다.^^ 어쨋든 겹쳐보기는 상당히 중요한 기능이므로... 다음 : 네이버 = 3:5 정도로 점수를 주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음은 장소 검색을 실행해 보죠. 두가지 어플 모두 검색문을 입력하면, 입력하는 글자에 따라 후보를 표시해 주는 것도 동일하며, 기존에 찾았던 검색문도 저장해 두었다가 보여주는 기능도 동일합니다. 아래에 "방배동 레스토랑"은 제가 지난 번에 검색한 검색문입니다.

그런데, 다음 지도에서는 검색창을 누르자 마자 "맛집, 은행, 약국..." 등을 직접 찾을 수 있는 기능이 제공됩니다. 이 버튼을 누르면 현재 창에 들어 있는 맛집 등을 바로 검색하는 것입니다. 이에 비해, 네이버 지도에서는 맛집이나 은행이라고 입력했을 때, 현재의 화면을 검색하는 게 아니라 엉뚱한 곳을 보여주네요. 여기는 5:3 정도.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검색 결과는 둘다 비슷합니다. 먼저 지도 위에 아이콘을 뿌려준 후, 아이콘을 클릭해주면 상세한 정보가 보입니다.

그런데, 상세 정보 내용에서는 다음 지도에서는 거의 주소와 전화번호 정도만 나타나는데 비해, 네이버 지도에서는 훨씬 자세한 내용이 보입니다. (업소 주인이 입력한 것으로 보이는) 안내문외에도 별점 점수도 들어 있습니다. 아울러, 찾아진 지점을 출발지/목적지로 설정하는 기능은 둘다 존재하는데, 네이버 지도에서는 책갈피로 저장해 두는 기능이 있네요.

흠... 여기는 4:5정도를 줘야 할 것 같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음은 길찾기 기능입니다. 아이팟터치는 GPS가 달려있지 않아서 간이 내비게이션으로 사용할 수는 없겠지만, 상당히 유용한 기능이죠.

실제 입력해 보면, 네이버 지도의 경우 출발지와 목적지를 설정하는 절차가 무척 많습니다. 현재위치에서 출발/도착하는 기능이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어쨌든 입력->검색목록에서 선택-> 완료버튼  등등... 실제로 해보면 여러번의 단계를 밟아야 합니다. 여기는 5:3

그런데, 입력된 결과를 확인 할 때는 다음 지도에서는 주로 글자로 확인하는데 비해, 네이버지도에서는 < > 버튼이 있어 편리하게 다음 갈림길을 지도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는 3:5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런데, 다음지도에서는 대중교통 찾기 기능이 있고, 네이버지도에서는 실시간 빠른길 찾기가 있습니다. 이건 사용자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평가하기가 쉽지 않네요. 물론 저야 자동차가 있으니, 네이버쪽의 손을 들어주고 싶지만, 차가 없는 분들은 다음지도가 더 좋다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그냥 점수는 5:5로 두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다음지도에는 로드뷰를 볼 수 있습니다. 그냥 지도를 볼 때도 사용할 수 있고, 검색결과에서도 주변 상황을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 로드뷰의 유용성은 물론 두말할 필요가 없겠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러나 네이버에서는 실시간 교통정보가 제공되는 잇점이 있습니다. (그러고 보니 홈페이지에서도 이제 실시간 교통정보가 제공되네요.) 실시간 교통정보는 저같은 운전자에게는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 컴퓨터로 교통정보를 확인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매우 유용할 것 같습니다. 이점에서는 0:5!!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이 정도로 정리해야겠습니다. 아래는 기능 비교 결과 점수입니다. 그냥 비슷비슷하다고 할 수 있겠네요. 물론 이건 제 마음대로 기준을 정한 것이니, 딴지는 사양하겠습니다.

   다음 네이버
가중치
다음(가중)
네이버(가중)
 시작화면  5 5
3 15
15
 현재위치 5
5 3 15 15
 지도보기모드 3
5
5 15
25
 장소검색입력 5
3 3 15
 9
 장소검색결과 4
5
5 20
25
 길찾기입력
5
3
5 25
15
 길찾기결과
3
5 5 15
25
 대중교통 vs
실시간교통
5
5
10
 50 50
 로드뷰 vs
실시간교통
5
5
10
 50 50
 합계       220
 229

아무튼... 네이버와 다음에서 훌륭한 아이폰용 지도 어플리케이션을 선보이니 너무 기분이 좋습니다. 이찬진님의 글에 따르면 늦어도 8월까지 아이폰이 나올 가능성이 있다고 하는데, 정말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을 것 같네요~

민, 푸른하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