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어스

호주 지질학자가 구글어스로 운석공을 찾았다네요

하늘이푸른오늘 2008. 3. 18. 23:41
구글어스에서 세계를 탐험하다가 신기한 모양을 찾았다는 이야기, 고대 유적을 찾았다는 이야기가 자주 화제가 되고 있는데, 이번엔 극히 잘 보존된 운석공을 찾았다는 이야기입니다.

아래는 SceinceAlert라는 사이트의 기사중 일부를 옮겨 본 것입니다.
서 오스트랠리아 지질측량국에 근무하는 히크만(Hickman) 박사가 구글어스로 철광석을 찾아보다가, 우연히 동그랗게 생긴 구조를 발견했고요, 그 그림을 오스트랠리아 국립대학에 근무하는 그의 동료인 앤드류 글릭슨(Andrew Glickson)박사에게 보내주었답니다. 그 친구분은 나중에 직접 그곳을 답사해서 그곳이 아주 잘 보존된 운석공이라고 확인해 주었답니다.
이 운석공은 약 1만전-10만년 전에 만들어진 것으로 보인다고 하고요, 지름이 약 270미터 정도로서, TNT 20만톤 - 30만톤의 충격이 가해진 것으로 보인다고 합니다.(via Ogle Earth)

아래는 구글맵을 직접 삽입해 본 것이고요, 구글어스에서 직접 보시려면 여기 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View Larger Map

참고로, Google Maps Mania에는 전세계의 운석공을 표시해주는 Meteor Creaters라는 매쉬업도 소개해 주고 있는데, 아직 이 운석공은 표시되어 있지 않네요.

그런데, 이 매쉬업을 구경하다가, 우리나라에도 있는 거대한 운석공이 표시되어 있지 않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6.25때 격전지였던 펀치볼이라는 곳이 운석공이라고 알고 있었는데, 엠파스 백과사전엔 운석공이 아니라고 나오네요. 그런데... 아래 지도 정중앙 부분에 있는 반원 모양의 지형이 저는 운석공이라고 생각하는데... 혹시 아는 분 안계신가요?


View Larger Map

====
저도 몇 만년전에 떨어졌던 운석공을 찾아보면 어떨까... 하는 생각을 했더랬습니다. 특히, 슈퍼맨의 어린 시절을 다룬 스몰빌이라는 미드에 빠져있을 때 그런 상상을 좀 했었죠.

Google Maps Mania에 따르면 이 운석공은 발견자의 이름을 따 히크만 운석공이라고 명명되었다는데... 누구 한번 도전해 볼 의향 없으신지? ㅎㅎ

민, 푸른하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