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어스/구글맵

남극을 탐험하세요!(Antarctica: A Virtual Expedition)

하늘이푸른오늘 2007. 12. 18. 16:20
12월 17일자 구글 LatLong블로그 소식입니다. 바로 앞에 구글어스 영상추가라는 글을 올리면서 남극 영상이 추가되었다는 것을 언급하였는데, 이에 대한 공식적인 소식입니다.

11월 30일에 NASA에서 남극의 15미터급 위성영상지도를 완성했다는 소식을 알려드리면서, 얼마 안있으면 구글어스에 올라올 것이라고 말씀드렸었는데, 겨우 20일도 지나지 않아 등장을 했네요.

또한, 남극에 관한 사진, 비디오, 3D 모델을 올려달라는 부탁도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세종기지가 어떻게 생겼는지 모르지만(구글어스로 봐도 위치확인은 안됩니다), 누군가 Sketchup을 잘 사용하는 분이 있다면 세종기지 3D 모델을 제작해서 올리면 좋을텐데... 하는 생각이 듭니다.

민, 푸른하늘
====
http://google-latlong.blogspot.com/2007/12/antarctica-virtual-expedition.html
Monday, December 17, 2007 at 12:19 PM

누나탁(nunatak)(만년설 또는 빙하에서에서 노출된 봉우리)을 보고 싶으십니까? 세락(serac)(급경사 빙하에서 균열로 인해 만들어지는 탑형태을 얼음덩어리)를 보고 싶으십니까? 그렇다면 구글어스를 구동시키고, 극한의 대륙 남극을 새로운 고해상도 위성영상을 통해, 그 어느때보다 자세하게 관찰해 보십시오. 미국 지질측량국(USGS : U.S. Geological Survey)과 영국 남극측량국(BAS : British Antarctic Survey), 그리고 미항공우주국(NASA)에서 국가과학기금(NSF : National Science Foundation)의 지원하에 1,000여장의 Landsat ETM+ 영상을 활용하여 랜드샛 남극 모자이크 영상(LIMA : Landsat Image Mosaic of Antarctica)를 제작하였습니다. 랜드샛 남극 모자이크 영상은 남위 82.5도 이상의 남극 부근을 제외한 남극대륙 전체를 포괄합니다. 제작되지 않은 지역은 랜드샛 영상이 근극궤도(近極軌道)를 돌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이번 영상에 매우 만족하지만, 더 많은 분들이 사용자제작 콘텐츠를 올려주시길 바랍니다. 물론, 남극은 접근하기 힘든 곳이지만, 구글어스를 사랑하시는 분들은 다른 누구 보다도 모험을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크루즈, 탐사, 혹은 어떤 이유로든 남극에 가시는 분들은 여러분의 유튜브 영상에 geotag를 붙이거나, 파노라미오에 사진을 올리시거나, 스케치업으로 연구시설을 모델링해주시면 일반이들이 따뜻한 컴퓨터 스크린 앞에서 눈덮힌 광야를 탐험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이 말을 여러분 주위의 모든 분들께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