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어스/구글맵

지구의날을 맞아 구글맵 대중교통정보 추가

하늘이푸른오늘 2008. 4. 17. 15:21
4월 16일자 구글 LatLong 블로그 소식입니다. 1주일 앞으로 다가온 지구의 날(the Earth Day, 4월 22일)을 맞아, 6개의 기관 및 일본 전역에 대중교통정보를 제공하게 되었다는 내용입니다.

이와 관련된 예전 포스트로는 구글 대중교통정보, 지구의 날을 향한 도전, 구글 대중교통 정보 추가, 시카고시 대중교통정보 제공 등이 있습니다.

그간, 오스트랠리아, 폴란드뉴저어지시카고 등에 대중교통정보가 추가되었습니다.

이번 소식에서 가장 눈길을 끄는 것은 일본 전역의 대중교통정보가 구글에서 제공되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이제까지 미국을 포함하여 다른 나라들의 대중교통정보는 한두개의 도시에서, 그것도 일부 기관만 참여하였는데, 일본에서는 전국의 모든 정보가 제공되는 모양입니다.

저도 일본에 몇번 다녀온 적이 있는데, 일본인들과 함께 다니면 꼭 대중교통을 이용한 안내도를 출력하여 들고다니는 것을 보면서 신기해 했던 적이 있습니다. 물론 일본에서 차를 끌고 다닌다면 거의 미친짓이나 다름없기 때문에 대부분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때문일 것입니다.

아래는 일본 동경의 긴자(銀坐)로부터 신주쿠(新宿)까지 대략 아무데나 경로안내를 해본 결과입니다. 아주 특이하게도 자동차를 이용하는 경로는 안내가 없고, 대중교통정보만 안내가 되네요. 아래는 계산된 4개의 노선 중 하나를 선택한 것입니다. 직접 보시려면 여기를 눌러보시면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래는 목적지만 오오사카쪽으로 바꾸어본 결과입니다. 여기에서도 자동차용이 아닌, 대중교통 정보를 안내해 주네요. 고속전철 신칸센을 타는 걸로 나옵니다. 직접 보시려면 여기를 눌러보세요. (6시간 정도 걸리고 비용은 14,000엔 정도네요) 참고로, 홋까이도의 사뽀로시까지 검색을 해봤더니 비행기를 타라고 나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에서도 언급한 것처럼, 일본의 대중교통정보는 정말 대단하다 싶습니다. 우리나라에선 각 지자체별로 따로 따로 서비스가 되고 있어서 정말 유용하지 않은데 말입니다.

민, 푸른하늘
====
지구의날을 맞아 구글맵 대중교통정보 추가(Google Transit's early bird Earth Day launch)
http://google-latlong.blogspot.com/2008/04/google-transits-early-bird-earth-day.html
Wednesday, April 16, 2008 at 10:45 AM

지날 달,과 대중교통관련 기관들에게 제기했던 지구의 날을 위한 도전이란 소식을 말씀드렸습니다. 오늘, 이제 지구의 날이 1주일 남은 시점에서 저는 6개의 기관이 구글 대중교통정보에  새로이 합류하였음을 알려드리게 되어 매우 기쁩니다. 이제 총 40여개의 대중교통 관련기관 및 일본 전국의 정보를 제공하여드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미국에서 새로 참여한 기관은 다음과 같습니다.
  • Valley Transit: 워싱턴주 왈라왈라 시(Walla Walla) 서비스 제공
  • Grape Line Transit: 워싱턴 주 왈라왈라시 및 파스코(Pasco) 서비스 제공
  • CitiBus: 1932년부터 텍사스 주 루복 시(Lubbock)시 서비스 제공
  • Unitrans: 캘리포니아 데이비스시 서비스 제공. 4월 19일 데이비스 소풍의날(Davis Picnic Day) 에 가실 생각이 있으시면 아침 버스를 타보세요!
  • Rio Vista Delta Breeze: 캘리포니아 리오비스타시 및 인근 6개도시 시외버스 서비스 제공
우리는 또한, 유명 와인 산지인 프랑스 보르도 지방에서 서비스하는 Tram et Bus de la CUB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이들 기관들은 지구의 날을 널리알리고 우리 지구를 더욱 푸르게 하는데 앞장서시고 계십니다. 환경에 대한 책임을 실천하는 좋은 예라고 할 수 있겠죠! 지구의 날(4월 22일)이 다가옴에 따라, 저는 모든 분들이 다음주에는 이 전세계적인 노력에 동참하여 대중교통을 이용해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왕이면 매일매일 대중교통을 이용하도록 노력하셔서 우리 지구를 좀 더 나은 환경으로 변화시켜 나가십시다. 구글이 지구의 날을 맞아 실행하는 일에 대해 좀더 알고 싶으시다면, www.google.com/earthday08를 방문해 보시기 바랍니다.

====
구글 LatLong 블로그 목록 : http://heomin61.tistory.com/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