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정보/측량

정말 재미있는 시계: 해리포터 위즐리가족 시계

하늘이푸른오늘 2007. 11. 16. 18:01
우리나라에도 해리포터 시리즈 마지막 7부가 발간되고 있습니다. 저도 한질 주문했는데, 1,2권은 발매되었지만, 3권은 내일모레, 4권은 12월 10일께나 배달된다고 하네요.

해리포터를 읽어보신 분들이라면, 해리포터에 나오는 빨강머리 위즐리 가족에겐 커다란 벽시계가 하나 있습니다. 가족들이 어디 있는지 알려주는 시계죠. 집, 회사, 학교 등이 표시되어 있고, 어떤 때는 "위험"쪽으로 시계바늘이 움직이기도 합니다. 기억나세요?  모르시겠다고 하시는 분은 해리포터에 관심이 없는 분일 겁니다. ㅎㅎ

아래 사진은 WhatOnEarth라는 곳에서 파는 24불짜리 진짜 시계지만, 비슷할 것 같아 붙여뒀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런데, 이런 시계를 진짜로 마이크로소프트에서 개발중이라는 소식입니다.(via All Points Blog) 즉, 진짜 시계가 아니라, 가족들의 현재위치를 표시해주는 장치입니다. 또한, 정확한 좌표를 알려주는 것이 아니라, 집, 학교,  기타 장소로 나누어 대충 어디있는지만 알려주는 시계죠.
Whereabouts Clock에 들어가 보시면 상세한 내용을 아실 수 있는데요, 특징을 몇가지 나열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거실이나 부엌 등에 붙여놓는 시계입니다.(컴퓨터로 보는 것 아님)
  • 혼자서 보는 것이 아니라 가족 전체가 볼 수 있다. (현재 친구찾기 등은 1:1로만 가능하죠.)
  • 가족의 위치를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다. (컴퓨터로 확대 축소... 이런 것 필요없음)
  • 대충의 위치만 파악한다.
아래는 예시로 만들어놓은 해리포터 위즐리네 시계입니다.

대충 이 시계는 핸드폰 셀(Cell)방식으로 작동됩니다. 즉, 어느 특정한 기지국에 연결되면 "여기가 학교"라고 등록을 해두고, 그 이후부터는 그 셀로 들어서기만 하면 자동으로 SMS가 시계로 보내져 위치가 표시됩니다. 또, 시계로 SMS를 보내게 되면, 예를 들어 "쇼핑중"이라는 메시지가 아이콘 아래에 표시됩니다.

현재 사무실용으로 개발해서 테스트를 하였고, 가정용으로 테스트중이라고 하네요. 진짜 제품을 만들어서 판매를 하게 될지는 자기들도 모르겠답니다.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으시면 웹문서 를 읽어보시구요, 기술적으로 알고 싶으시면 논문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흠... 저런 거 있으면 꼭 하나 갖고 싶네요. 그런데... 한가지 문제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우리 딸래미네 학교와 집이 너무 가까워서 아마도 동일한 셀일 가능성이 높은데, 그러면 집인지 학교인지 구분할 방법이 없겠죠? ㅎㅎ

민, 푸른하늘
Daum 블로거뉴스
블로거뉴스에서 이 포스트를 추천해주세요.
추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