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어스/구글맵

아이폰용 구글맵에 우리나라 지도가???

하늘이푸른오늘 2009. 2. 28. 10:49
오늘 지오캐싱 카페에 들어갔다가, 홍의님이 쓰신 "아이팟터치에서 구글맵이 이제 잘되네요"라는 글을 읽게 되었습니다.

당연히 제 아이팟터치로 접속을 해봤습니다. 결론적으로 우리나라 구글맵에 나오는 수준과 동일한 정도로 서비스가 되고 있었습니다.

참고로, 아이폰/아이팟터치용 구글맵은 별도로 다운로드 받을 필요없이, 기본 어플리케이션으로 항상 탑재되어 있습니다.

아래는 왼쪽 그림은 아이폰용 구글맵을 실행시키고, 좌측 하단에 있는 "내위치" 버튼을 눌러본 모습입니다. 상세한 지도가 나오네요. 아래 우측 그림은 지도+위성, 즉 하이브리드 모드로 본 모습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혹시나 싶어서 지도를 확대해 봤습니다. 그런데, 아래 그림처럼 "이미지가 없음"이라고만 표시가 됩니다. 예전에는 분명 위성사진은 최대한 확대가 되었는데, 현재 우리나라 구글맵에서 2미터?급 영상까지만 서비스되는 것과 마찬가지로, 동일한 수준까지만 서비스되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상세한 위성지도가 제공되지 않는 이유는 제가 예전에 쓴 "씁쓸한 구글 우리나라지도 정식 서비스"라는 글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검색기능은 아주 잘 동작합니다. 좌측은 서울시청으로 검색한 결과이고, 중앙은 "서울특별시청"을 클릭했을 때, 마지막은 지도에서 상세 정보를 클릭했을 때 나오는 화면입니다. 잘 기억은 안나지만, 이 기능은 예전에도 존재했을 것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우리나라 구글맵에서 지원하지 않는 스트릿뷰 기능이나, 경로찾기 기능 등은 아이폰/아이팟터치용 구글맵에서도 지원되지 않습니다.

====
그런데... 저는 솔직히 이것이 정식서비스인지 확신이 서지 않습니다. 작년 11월 24일 우리나라 구글맵이 정식으로 오픈하기 전, 11월 8일에 시험중 노출?되어서 잠깐이나마 시끌 벅적했던 일이 있었는데, 이번 아이폰/아이팟터치용 구글맵에 우리나라 지도가 서비스되는 것도, 이 사건처럼 실수로 노출되었을 가능성도 있다고 보이기 때문입니다.

이것이 시험중 노출이든 정식서비스이던, 제 생각엔 구글맵 서비스에 조만간 모종의 변화가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구글 코리아에서 지도를 본사에 보냈을리는 만무하니, 아이폰용 구글맵에 우리나라 지도가 나타난다는 것은, 외국 지역을 볼 때는 본사의 서버에 접속하고, 우리나라 지역을 들어올 때만 우리나라 서버에 접속하는 방식으로 처리하고 있다는 뜻이 됩니다.

따라서, 이러한 방식을 적용하면, 글로벌 구글맵(http://maps.google.com)에도 우리나라지도가 나타나게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렇게 되면, 전세계 누구든지 우리나라 지도를 볼 수 있게 될 것이고, 여러가지 매시업 서비스에도 우리나라 지도가 나타나게 되겠죠.

그렇게 되면, 제가 요즘 자주 접속을 하는 VR 파노라마 사이트(360 cities)나 지오캐싱 사이트(geocaching)에서 텅 빈 채 나타나는 지도도 채워질 수 있을 테고, 더 활용성이 높아지게 되겠죠. 예를 들면, 아래 그림은 제가 360cities.net에 올린 주남저수지 VR 파노라마의 정보인데, 왼쪽에 있는 텅빈 지도가 채워질 것이니... 제 짐작이 사실이길... 하는 바램이 드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마지막으로... 어제 모바일 다음 지도서비스가 발매되었는데, 아이폰용 구글맵에 우리나라 지도가 등장했다는 건, 나름 의미심장한 것 같습니다. 구글 코리아의 입장에서는 우리나라 지도 서비스에 관한한 후발 주자일 수밖에 없으니, 어떻게든 법의 테두리 내에서 공격적으로 치고 나가야할텐데, 구글의 장점은 전세계에 대한 고품질 지도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다는 것이고, 따라서 이것을 첫번째 타겟으로 삼았을 수도 있을 것 같네요.

민, 푸른하늘
2008/11/10 - 아이폰(iPhone) 용 구글어스를 사용해 보니~~
2008/11/11 - 아이폰(iPhone)으로 유럽 경사항공사진 보기 - Blom
2008/11/19 - 구글맵 우리나라 지도가 바꼈네요.
2008/11/20 - 아이팟터치 써보니 오즈폰이 미워져~
2008/11/22 - 아이폰용 구글맵에 스트릿뷰/대중교통 등장
2008/11/24 - 씁쓸한 구글 우리나라지도 정식 서비스
2008/11/26 - 아이폰으로 사진찍는 즉시 구글어스에 올라간다면?
2008/12/01 - 아이폰 어플/음악 싸게 구입하기(eBay 계정 만들기)
2008/12/03 - 아이폰(iPhone)에 불을 밝혀보자!
2008/12/24 - 구글 안드로이드 폰에 구글맵 내지도 기능 탑재
2009/01/04 - 아이폰용 버추얼어스/포토신스 뷰어
2009/02/22 - 제 첫번째 지오캐싱(GeoCaching, 보물찾기) 성공담!!
2009/02/27 - 아이폰용 모바일 Daum 지도 - 100점 만점에 99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