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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 신지식의 RSS 서비스를 사용해 봤습니다

하늘이푸른오늘 2008. 2. 28. 15:33
며칠전, 다음 신지식 서비스가 트랙백(Trackback)으로 답변할 수 있도록 서비스 개편이 이루어졌고, 이를 테스트하던 저는 RSS 서비스가 이루어지면 더 좋겠다는 취지의 포스팅을 하였습니다.

그런데 어제, 다음 신지식 서비스 담당자인 까우님으로부터 RSS 서비스가 개시되었다는 소식을 듣고 테스트를 해보게 되었습니다. 결론적으로 말씀드려서, 상당히 편하고 재미있었습니다.

이번에 개편된 서비스를 간단히 요약하면, 관심있는 카테고리나 키워드, 또는 사용자별새로 올라오는 질문이나 답변이 RSS로 배달되는 서비스입니다.

이제 신지식 홈페이지에 주기적으로 방문을 해서 어떤 질문이나 답이 올라오는지 확인할 필요가 없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저는 현재, "구글어스", "위성사진", "위성영상" 등의 키워드에 대해 등록을 해두었습니다. 먼저 신지식 홈페이지에서 "구글어스"라고 입력하면 아래와 같이 RSS 버튼이 보이는데, 답변만 받을 것인지, 질문만 받을 것인지 모두 받을 것인지 선택을 한 후 자신의 RSS 리더에 등록을 할 수 있습니다.

저는 물론 키워드가 등록된 질문만 RSS로 배달되도록 설정해 두었습니다. (상세한 등록방법은 신지식 공식블로그를 참고하세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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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아직 블로그를 사용하지 않는 분이나, 블로거 초보자들에겐 RSS 와 트랙백이라는 개념이 생소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수준높은 답변을 제공할 수 있는 전문블로거들에게는 RSS와 트랙백답변이 매우 유용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특히, 사실상 광고나 그저 그런 수준의 질문과 답만 올라오는 기존의 서비스의 질을 한단계 도약시킬 수 있는 기틀이 마련된 것 같습니다.

하지만, 다음 신지식 서비스가 워낙 네이버 지신IN 서비스에 치여있다보니, 답을 해주고 싶어도 질문이 올라오지 않으니 문제... 라는 생각이 드네요. 예를 들어 구글어스에 관한 질문은 1월 말에 올라오고 한건도 올라오지 않았거든요.

또한... 점프컷님이 지적하신 것처럼, 어뷰징 발생 가능성에 대한 대처방안 수립, 전문 블로그를 좀더 우대하는 방법 모색 등, 모처럼 마련된 포털과 전문불로거와의 대화 통로를 더욱 더 발전시킬 수 있는 대안이 마련되기를 기대해보겠습니다.

민, 푸른하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