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WWW

구글이 바라본 미래 : EPIC 2015 - 한글 자막버전

하늘이푸른오늘 2008. 1. 23. 11:44
지금 생각해 보면 이 비디오를 본지 참 오래된 것 같습니다. 한 1년 반은 되었을 듯 싶습니다.

처음으로 Web 2.0, Where 2.0에 관한 개념을 듣고 공부를 시작했을 때였습니다. 태우님의 블로그에 있는 웹 2.0 가이드를 무슨 뜻인지도 잘 모르면서 읽었던 기억이 납니다.

그 곳에서 EPIC 2015, 그리고 정보세계에서 시간과 공간의 의미라는 글에 들어있던 영상이 바로 이 비디오였습니다. 너무 많은 충격을 받았고, 더 많은 분들과 공유하고 싶었죠. 그래서 자막을 만들었더랬습니다.(그 당시 제 취미가 드라마 자막 번역이었습니다. ㅎㅎ)

그러고는 지금까지 잊어버렸습니다. 까마득히... 그러다가 오늘 웹2.0에 관한 유튜브 영상을 보게 되었습니다. 아래의 영상입니다. 웹2.0가 무엇을 말하는지... 웹2.0계의 유명 사이트를 등장시켜가면서 웹2.0이 단순한 말장난이 아니라, 현실 비지니스라고 설명하는 내용입니다.



이 비디오를 보고선, 갑자기 생각이 난 겁니다. 내가 만든 자막파일을 유튜브로 올리면 될 것을... 그래서 서둘러, VirtualDub이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자막을 입히고(방법은 여기를 참조), 마침 한글 서비스를 시작한 유튜브에 비디오를 올렸습니다.

조금 오래된 비디오이긴 해도 꼭 한번 보시길 권해드립니다. - 아마도 많은 분들이 이미 보셨을 것 같지만요.


민, 푸른하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