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어스

구글어스에 새로 추가된 레이어

하늘이푸른오늘 2008. 4. 11. 17:16
며칠전부터 구글어스에 새로운 레이어가 추가되었다는 글들이 여럿 눈에 띄었습니다. 일단 바쁘기도 하고, 구글 LatLong 블로그에도 나와 있겠거니 해서 신경을 쓰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오늘 구글 LatLong 블로그에서 밀린 글을 다 정리했는데, 르완다 학살사태에 대한 레이어와  뉴욕타임즈 뉴스 레이어가 추가되었다는 것 외에, 별달리 공지도 하지 않은 채 업데이트 된 레이어가 상당히 많다보니, 할 수 없이 새로 포스팅 하게 되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Google Earth Blog에서는 "원래 구글어스는 2달 정도마다 한번씩 레이어를 한꺼번에 갱신했었는데, 이번부터는 필요할 때마다 레이어를 변경하는 것으로 정책을 바꾼 것 같다"고 합니다. 또한 레이어가 변경될 때 레이어의 순서도 변경되기도 한답니다. 이번엔 지형(Terrain) 레이어가 맨 위에 있다가 맨 아래로 내려갔고요.

이렇게 레이어가 자꾸 변경되다보니, Google Earth Blog를 쓰시는 Frank Taylor씨는 레이어를 검색할 수 있는 기능이 있었으면 좋겠다... 고 하네요. 뭐... 저도 레이어 검색기능은 있었으면 하는데... 이왕 이쪽을 손볼 거면 "단계별 항목"이라는 말을 바꿔줬으면... 합니다. Layer란 말은 정말 번역하기 힘들어서 지도, GIS 쪽에서 일하는 분들은 그냥 레이어라고 하는 게 일반적이거든요. "단계별 항목"... 이해는 되지만, 아직도 많이 생경합니다.

서론이 많이 길었네요.... 먼저 갤러리(Gallery) 폴더에 추가된 레이어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Tracks4Africa : 아프리카 여행에 필요한 정보가 모아져 있는 레이어입니다. 아래 그림은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케이프타운 부근인데, 엄청나게 많은 정보가 있네요. 혹시 킬리만자로나, 세렝게티 같은 곳으로 여행을 떠나고 싶다면 정말 유용할 것 같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음은 지구촌 바로알기(Global Awareness)폴더에 추가된 레이어입니다.
  • ARKive : BBC 자연 다큐멘터리를 보면 자주 등장하는 Sir David Attenborough 데이빗 아텐보우 경이 선정한, 멸종 위기에 처한 동물에 대한 비디오, 사진 등을 모아둔 레이어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 WaterAid : WaterAid는 "가난한 사람들에게 안전한 물과 교육을 제공함으로써 가난을 극복하게 하자"는 취지의 국제 자선단체입니다. 아시아 및 아프리카 지역에 식수 부족을 겪는 지역을 모아둔 레이어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마지막으로, 유엔 난민고등판무관실(UNHCR)에서 난민 수용소를 정리한 자료가 나왔습니다. 단, 레이어가 추가된 것은 아니고요, KML로만 나왔습니다. 다만, 우리나라에서도 한국경제 등 신문에서 기사화 되었네요. 아래는 이스라엘 주변입니다. 난민 수용소가 정말 많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상입니다.  좀 많죠? 갤러리(Gallery)에 포함된 2개의 레이어는 새로운/유용한 정보이고, 지구촌 바로알기에 포함된 레이어는 전쟁, 가난 등에 의해 고통을 받고 있는 사람들을 돕기 위한 국제 자선단체 들이 제작한 것들입니다. 구글어스 아웃리치 프로그램에 의해 제작된 것들이 대부분입니다.

Google Earth Design 블로그에 따르면, 구글 영국에서도 아웃리치 프로그램이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아웃리치(Outreach)는 비영리기관들의 활동을 구글어스를 통해 널리 알릴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프로그램이죠. 이제까지는 미국에만 지원되었는데, 우리나라 월드비전과 같은 기관들도 참여할 수 있는 길이 열리면 좋겠다... 싶네요.

민, 푸른하늘
(via Ogle Earth, Google Earth Blo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