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어스/구글맵

구글어스 스트릿뷰 사용법

하늘이푸른오늘 2008. 4. 20. 17:03
4월 17일자 구글 LatLong 블로그 소식입니다. 4월 16일 발표된 구글어스 4.3에 새로이 포함된, 스트릿뷰의 사용법에 관한 내용입니다.

원래 스트릿뷰(Street View)는 2007년 5월 말에 처음 서비스가 개시되었습니다. 서비스 시작당시에는 5개의 도시만 지원했지만, 계속 지원되는 도시가 늘어서, 3월 말까지 총 42개의 도시에서 스트릿뷰 영상을 볼 수 있습니다. 물론 미국에만 해당되는 내용이구요. 스트릿뷰(Street View)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제가 얼마전 정리해 둔 글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이번에 구글어스에 스트릿뷰가 삽입된 것은 구글어스를 좋아하는 분들의 오랜 바램이 이루어진 것이었습니다. 저도 예전에 구글어스 5.0에는 어떠한 기능이 추가될까? 라는 글에서 스트릿뷰가 삽입될 가능성이 있으며, 만약 삽입이 된다면 구글어스 4.2에서 지원되기 시작한 사진중첩(Photo Overlay)기능을 이용해서 삽입할 것이라고 말씀드렸었죠. 아래는 그 글에서 보여드린 예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구글어스 4.3에 포함된 스트릿뷰는 아래와 같은 형태입니다. 위의 그림과 유사함을 아실 수 있을 것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어쨌든 이렇게 구글어스에 스트릿뷰가 삽입됨으로써, 구글어스에서 지원하지 않는 기능은 지형지도가 유일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이 지형지도 기능은 구글맵이 3차원을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고육지책으로 넣은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구글어스는 이제 구글맵에서 지원하는 것을 지원하지않는 것이 없게 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자세한 사용법은 아래에 있는 원문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마치기 전에... 한가지 소식을 더 전해 드리겠습니다. 얼마 있으면, 구글 스트릿뷰가 유럽을 지원하게 될 것이라는 소식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Digital Urban 블로그의 글을 읽어보시면 되는데요, 아래는 이탈리아에서 촬영된 스트릿뷰 촬영용 차량의 모습입니다. 사진 원본을 보시려면 여기로 들어가시고요, 여기 들어가 보시면 다른 사진 들도 보실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민, 푸른하늘
====
구글어스 스트릿뷰 사용법(Touch down on the Earth's surface with Street View)
http://google-latlong.blogspot.com/2008/04/touch-down-on-earths-surface-with.html
Thursday, April 17, 2008 at 12:32 PM

구글어스를 이용해 우주 유영을 즐기시는 구글우주인 여러분을 위해, 기쁜 소식 하나 전해 드립니다. 마침내 우리 지구의 지표면에 착륙할 수 있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오랜 기다림 끝에,  KML의 새로운 기능인 사진중첩(PhotoOverlay) 기능을 이용해 스트릿뷰(Street View)가 구글어스에 포함되었습니다.

스트릿뷰를 직접 확인해 보시려면, 아래 그림처럼 스트릿뷰 레이어를 켜시면 됩니다.


레이어를 켜면 화면에 카메라 아이콘이 잔뜩 나타납니다. 멀리 떨어져 있을 때에는 카메라 아이콘이 스트릿뷰가 지원되는 도시의 중심부에 단 하나씩만 나타나지만, 어떤 도시로 가까이 확대해 가면 인근의 작은 도시에서 주요 교차로 등, 점점 더 많은 아이콘이 나타나게 됩니다. 마우스를 카메라위에 올려두면 그 지점의 지역명이 나타나죠. 아래 그림을 보시면 골든게이트에 가까이 갈 때 스트릿뷰 아이콘이 점점 많이 나타나는 것을 아실 수 있습니다.


카메라 아이콘을 클릭하면 정보 풍선이 나타나는데, 영상이 촬영딘 지점 인근의 주소, 축소 영상 등의 정보가 들어 있습니다. 아울러 구글맵에서 본다던지, 웹사이트나 블로그에 삽입하거나, 영상을 삭제해 달라는 요청을 하는 등의 여러가지 링크도 들어 있습니다.

"스트릿뷰로 들어가기(Jump into StreetView)" 링크릴 클릭하면 (혹은 아이콘을 더블클릭) 사진 보기 모드로 전환더어, 화면 전체를 통해 360도 파노라마 사진을 보실 수 있습니다. 확대, 축소로 가능하며, 영상을 드래깅하거나, 오른쪽 위에 있는 콘트롤을 사용해 주위를 둘러보실수도 있습니다. 인근에 있는 스트릿뷰 영상으로 옮기시려면 아이콘을 더블클릭하면 되고요. 아래는 골든게이트위에서 스트릿뷰 영상을 감상하는 화면입니다.


구글어스에서 스트릿뷰를 보는 것이 좋은 이유는, 다른 레이어와 쉽게 결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국경과 라벨(Borders and Labels)"레이어를 켜면 어디쯤 있는지 쉽게 구분할 수 있습니다. 저는 파노라미오 레이어(지오그래픽 웹 폴더)나 구글어스 커뮤니티 레이어(갤러리 폴더)를 켜둠으로써, 흥미있는 장소를 찾는 것을 좋아합니다. 또 관심장소(Places of interest) 레이어도 쓸만합니다. 여러분이 찾고자 하는 것(박물관, 레스토랑, 혹은 주소)을 정확히 알 경우에는 왼쪽 윗부분에 있는 "업종/상호 검색"을 사용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아래는 샌프랜시스코의 Pier 39를 찾아본 결과입니다.

스트릿뷰 영상을 살펴보다가 북마크를 달고 싶으다면, 카메라 아이콘을 오른쪽 마우스 버튼으로 클릭하고 "내위치에 저장"하면 됩니다. 즐겁게 탐험하시길!
====
구글 LatLong 블로그 목록 : http://heomin61.tistory.com/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