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어스

구글어스 간단 비행 시뮬레이터 + 서울 3D 건물 추가

하늘이푸른오늘 2008. 6. 12. 09:00
얼마전 구글어스가 웹브라우저 속으로라는 글에서 구글어스를 따로 다운로드 받을 필요없이 웹페이지에서 직접 실행시킬 수 있게 되었다는 소식을 전해드렸습니다.

구글어스를 웹브라우저에 불러들이는 것은 의외로 쉽습니다. 기존 존재하던 구글맵 API와 사용법이 동일하며, Javascript 한줄만 더 추가하면 되니까요.

barnadu라는 분이 이 기술을 이용하여 간단한 비행시뮬레이터를 만들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읽어보시면 됩니다.) 물론, 구글어스에 원래 포함되어 있는 비행시뮬레이터가 아니므로 복잡한 콘트롤은 불가능합니다.

고도를 높이거나 낮출 수도 없고, 그저 좌우로 방향만 바꿀 수 있고, 원하는 지역으로 순간이동 :-) 하는 기능 뿐입니다. 심지어는 건물과 부딛치면 통과해서 날라가고 그냥 놓아두면 자기 혼자 계속 날아갑니다. 머... 시뮬레이터라기보다는 지형을 이리저리 둘러볼 때 괜찮겠다 싶은 정도입니다.

직접 해보시려면 Mini Flight Sim을 눌러보시면 됩니다. 아래는 Seoul로 검색을 하여 실행한 후, 여의도 국회의사당 부근에서 턴을 하는 모습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이걸 가지고 놀다가... 뜻하지 않게 서울 지역에 3차원 빌딩이 많이 생겼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물론 국회의사당 3D 모델도 최근에 추가된 것이고요.

불과 얼마전까지 서울 지역에서 3D 빌딩이 있는 곳은 아래에 나열한 총 6개 뿐이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제가 작년 9월에 올린 서울 3D 모델 3개 추가라는 글을 확인하시면 됩니다.
그런데, 이번에는 3D 빌딩이 한꺼번에 여러개 등장했습니다. 아래는 서울역 남쪽에서 북한산쪽을 바라본 모습입니다. 꽤 여러개의 3차원 건물이 보이실 겁니다. 좌측 아래에 가장 크게 보이는 건물은 서울역 앞에 있는 "GS 역전타워" 이고, 그 바로 뒤는 남대문 앞에 있는 신한은행 빌딩, 오른쪽에 있는 건물은 우리은행 본점 건물이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또 아래는 63 빌딩 쪽에서 국회의사당 쪽을 바라본 모습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강남쪽에도 3D 건물이 몇개 추가되었습니다. 일일이 세어보지는 않았지만, 대략적으로 약 30-40개 정도가 되는 것 같네요.

아... 인천 송도에도 하나가 추가된 걸 보니... 다른 지방 대도시들에도 3D 빌딩이 추가되었을 가능성이 있을 것 같네요.

====
그런데, 이상한 점이 있네요. 원래 구글에서는 자체적으로 3D 모델을 제작하지 않고, 사용자들이 제작한 모델중에서 괜찮은 것을 선정해서 구글어스에 추가하는 방식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즉, 사용자들이 스케치업(Sketchup)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3차원 모델을 만든뒤, 3D 이미지갤러리에 올리면, 구글에서 평가하여 괜찮은 것만 구글어스에 추가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선정된 모델은 아래 그림처럼 파란 리본을 달게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또한, 이렇게 선정된 모델의 경우, 구글어스에서 클릭을 하면, 제작자, 설명 등의 자료가 나오게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이번에 추가된 모델은 그런게 전혀 없습니다. 또한, 이번에 추가된 3D 빌딩들은 아무리 찾아봐도 어디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적어도 "seoul"이나 "서울"로 검색해서는 찾을 수가 없네요.

참고로, 3D 이미지갤러리에서 서울을 대상으로 한 3D 모델 중, 어느 정도 괜찮다 싶은 것들만, 제가 따로 콜렉션으로 모아 두었습니다. 여기를 눌러보시면 구경하실 수 있습니다.

민, 푸른하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