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어스/구글맵

구글어스 KML 활용방법(Learning about Earth)

하늘이푸른오늘 2008. 7. 15. 10:40
7월 11일자 구글 LatLong 블로그 소식입니다. 구글어스에 자신의 정보를 표시하고, 공유하는데 사용되는 KML과, 이를 서로 공유할 수 있는 사이트인 구글어스 커뮤니티를 이용하는 방법에 대한 소개입니다.

크게 3가지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맨 처음은 구글어스에 포함된 레이어들을 켜거나 끄는 방법, 두번째는 이들 레이어가 사실 구글에서 직접 생산한 정보는 거의 없고, 다른 파트너들이 생산한 자료들이라는 것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세번째는 구글어스 커뮤니티를 이용하는 방법에 대한 설명입니다. 자신이 제작한 정보를 공유하는 방법은 저처럼 블로그나 홈페이지에 올리는 방법도 있지만, 구글어스 커뮤니티에 올리는 방법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수많은 사용자들이 서로 검증해 주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제가 예전에 만들어 둔 "우리나라 지역에서 촬영된 비행기"에 관한 KML을 처부해 보겠습니다.

우선 이 KML을 더블클릭하면 구글어스가 실행되고, "위치->임시장소"에 나타나게 됩니다. 이것을 오른쪽 마우스버튼으로 클릭하면 아래 그림처럼 "공유/게시(Share/Post)를 누르면 됩니다. (그런데, 지금 해보니, "메시지를 게시할 수 없습니다"라는 경고창만 뜨네요... ㅠㅠ 혹시나해서 영문판으로 바꾼 뒤 시도해 봐도 마찬가지구요. 혹시 아시는 분 꼬리말로 부탁드립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참고로 아래 본문에 있는 전세계에서 "Nine Inch Nails" 앨범을 다운로드 받은 사람의 수라는 KML은 얼마전 Very Spatial 블로그에 소개된 내용입니다. Nine Inch Nails 이라는 그룹의 최신 앨범인 The Slip이 140만회 다운로드 되었는데, 어느 나라, 어느 지역에서 다운로드하였는지를 보여주는 KML 파일을 제작하여 공개했다는 것입니다.

아래는 우리나라 인근을 표시한 그림입니다. 막대 높이는 자신들의 사이트에서 다운로드 받은 횟수를 나타냅니다. 저는 음악에 관심이 없는지라 잘 몰랐는데, 우리나라에서도 다운로드 받은 사람이 꽤 많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주 재미있는 KML인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도 이런 그룹이 나타났으면 좋겠다... 싶네요. 물론 대부분이 우리나라에서 판매될 것 같지만 말입니다.

민, 푸른하늘


====
http://google-latlong.blogspot.com/2008/07/learning-about-earth.html
Friday, July 11, 2008 at 9:45 AM


3년전 구글어스가 서비스를 시작한 이래, 아주 다양하게 사용되는 것을 지켜보았습니다. 생명을 구조(미얀마 사이클론 피해 복구에 구글어스 활용)하는 역할로부터 교육(럼지 고지도)은 물론, 연예/오락 (전세계에서 "Nine Inch Nails" 앨범을 다운로드 받은 사람의 수)에 이르기 까지 다방면에 활용되었죠.


또한 구글어스(Google Earth)를 통하여 지리적인 개념의 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 흥미로운 방법을 새롭게, 다양하게 알아갈 수록, 구글어스에 대한 관심과 사용이 늘어난다는 것도 보았습니다.

우리는 사용자들에게 유용한 위치 기반의 콘텐츠를 제공할 때, 구글어스를 보다 쉽고, 편하게 경험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저는 가끔 친구나 가족들로부터 구글어스에서 무엇을 볼 수 있는지, 어떻게 해야 유용한 정보를 발견할 수 있는지에 대해 질문을 받곤 했습니다. 사실 많은 사용자들 께서도 구글어스가 처음 서비스될 때부터 이런 질문을 스스로 던졌으리라 생각합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아래와 같은 내용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 구글어스에 표현되는 내용을 조절
구글어스에 정보를 표현하려면, KML 이라는 파일 포맷을 사용하여 위치 기반의 자료를 표현합니다. 단체나 개인들이 생성한 KML 파일은 구글어스의 기반을 형성하고 있는 위성영상이나 항공사진 위에 "레이어(layers)"로 나타나게 되죠.

구글어스를 시작하면, 여러가지 샘플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 샘플은 구글어스에 포함된 여러가지 콘텐츠의 "미리보기(Preview)"입니다. 원하는 레이어를 켜거나 끄려면, 화면 좌측에 있는 "단계별 항목(Layers)" 패널로가서, "+" 표시를 눌러 리스트를 확장한 후, 레이어 이름 앞에 있는 체크박스를 체크하시면 됩니다.

  • 어떤 정보가 구글에서 제공하는 것인가?
때때로, 구글어스에 포함된 정보중에서 어떤 것이 구글에서 직접 만든 것인지, 사용자나, 기관 기타 제3자가 만든 정보인지 혼란스럽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구글은 구글어스에 포함된 기반 정보(base information)만 제공합니다. 기반 정보로는 경계, 지형, 도로, 업소정보, 날씨, 교통 등이 있는데, 이러한 정보를 생산하는 콘텐츠 파트너와 사용권 계약(라이센스)을 통해 제공받고 있죠.

기반 정보 위에 표시되는 레이어는, 내셔널 지오그래픽, 미항공우주위원회(NASA), 뉴욕타임즈와 같은 별도의 기관에서 생산하는 교육적이거나 유용한 정보들입니다. 이러한 레이어는 고유한 아이콘(예 : 내셔널 지오그래픽은 노란색 직사각형)을 가지고 있는데, 해당 레이어를 켜면 나타나고, 이 아이콘을 클릭하면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구글에서 제공하는 다른 서비스, 예를 들어 유튜브, 파노라미오, 구글어스 커뮤니티 등에 사용자들이 제작하여 올려준 콘텐츠 레이어도 기반 정보 위에 나타납니다.

일부 레이어는 구글어스를 시작하면 자동적으로 표시됩니다. 이 세상에는 재미있는 콘텐츠가 아주 많지만, 이 레이어들을 통하면 새로운 정보를 파악하는데 도움이 되리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이 레이어들도 위에서 설명한 방법대로 끄거나 켜실 수 있습니다.
  • 구글어스에서 콘텐츠 생산하기
구글어스는 단순히 다른사람들이 만든 정보만 보는 프로그램은 아닙니다. 원하시는 분들은 구글어스 커뮤니티에 가입하여 자신의 콘텐츠를 올리실 수 있습니다. 이 커뮤니티를 통하면 사용자들이 자신만의 전문분야나 지식을 수백만명에 달하는 구글어스 사용자들과 공유할 수 있습니다.

구글어스 커뮤니티에서 활동하시려면, 먼저 계정을 만드셔야 합니다. 이후부터 다른 분들이 올린구글어스 관련 콘텐츠에 대해 토론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그 다음엔 원하시는 곳에 가셔서 글을 올리실 수 있고요. 투토리얼 비디오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위치표지를 만든 후, 구글어스 커뮤니티를 통해 쉽게 공유하실 수 있습니다. 위치표지를 오른쪽 마우스로 클릭(Mac에서는 Control + Click)한 후 공유/게시(Share/Post)를 누르시면 됩니다. 그 다음에 나타나는 몇가지 지시사항에 따르면 이 위치표지가 구글어스 커뮤니티에 나타나게 됩니다. 사용자가 제작해 올린 구글어스 커뮤니티 콘텐츠는 구글어스에서 파란색 "i" 모양의 아이콘이나 오렌지색 점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다음단계로 나갈 준비가 되었다면, KML 파일을 구글어스 레이어로 표시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여기를 보시기 바랍니다. 만족스러우시다면 공유해 보세요! 구글어스를 위해 표시된 레이어들이 전시된 구글어스 갤러리에 나타나게 될 것입니다.

이 글을 통해 구글어스가 어떻게 동작하는지, 여러분이 구글어스와 어떻게 상호작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 좀더 이해하셨기를 바랍니다. 앞으로도 이  LatLong 블로그를 통해 구글어스(및 구글맵)에 관한 여러가지 기능을 이용할 수 있는 "팁과 트릭(tips and tricks)"를 포스트할 예정이니 관심을 가져주세요.

====
구글 LatLong 블로그 목록 : http://heomin61.tistory.com/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