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어스/구글맵

구글어스 4.3, 우주에서 지상으로 내려오기

하늘이푸른오늘 2008. 4. 18. 08:24
4월 16일자 구글 latlong 블로그 소식입니다. 어제 올린 구글어스 4.3 소개 글 마지막 부분에 기능 소개 글을 올린다고 했었는데, 그중 첫 글입니다.

이 글에서는 새로이 바뀐 내비게이션 콘트롤의 기능과, 이 밖에 숨겨져 있는 화면 제어 방법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여러가지 화면 제어 방법에 대해서는 아래 본문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아주 재미있는 기능이 많습니다. 특히, 두번째에 있는 "선택한 건물 꼭대기로 급강하"하는 방법이 재미있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민, 푸른하늘
====
구글어스 4.3, 우주에서 거리로 급강하하기(Swoop from space to the streets in Google Earth 4.3)
http://google-latlong.blogspot.com/2008/04/swoop-from-space-to-streets-in-google.html
Wednesday, April 16, 2008 at 12:01 PM

구글어스 4.3을 발표하면서, 우리는 여러 도시에 새로운 3D 모델을 탑재하였습니다. 그러나, 이 데이터를 기분좋게 감상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방향에서 보야야 합니다. 위성영상을 볼 때는 하늘에서 조망하는 방식이 편리하지만, 3D 빌딩과 지형을 느끼기 위해서는 최선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지표면 근처에 사람이 서있는 방향으로 보는 것이 훨씬 더 좋겠죠

이 때문에 한가지 의문이 생겼습니다. 어떻게 하면 하늘에서 조망하는 방식에서 땅에서 바라보는 방식으로 부드럽게 전환할 것인가? 하는 것입니다. 구글어스 최신버전에는 그 해답이 들어 있습니다. 구글어스 4.3을 사용하면, 3차원 콘텐츠를 아주 독특한 방식으로 관찰하고 상호작용할 수 있거든요.

먼저, 아래 그림처럼, 단계별 항목(Layers)에서 "3D 빌딩"을 클릭합니다.


확대축소 슬라이더(Zoom Slider)만 클릭하면, 저 멀리 우주에서 지표면까지 아주 기분을 좋게 하는 경로를 따라 내려올 수 있습니다. 땅에 접근하는 동안, 3차원 뷰가 자동적으로 기울어지는 것입니다. 골든게이트 KML을 실행시킨 뒤, 확대축소 슬라이드에서 "+"버튼을 계속 누르고 계시면 아래 그림처럼, 시선이 이동됩니다.

또한 3차원 건물과 직접 상호작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3차원 건물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린한 채 드래깅하면, 선택한 목표점을 기준으로 샌프란시스코의 트랜스어메리카 피라미드 건물 꼭대기로 급강하하실 수 있습니다.


이제 샌프란시스코에서 가장 높은 마천루 위에 내려앉은 상태로, "보기(look)" 조이스틱(가운데 눈이 있는 콘트롤)을 사용하여 골든게이트 및 알카트라즈 섬을 포함한 샌프란시스코 만 일대의 전경을 즐기실 수 있습니다.


또한 스파이더맨처럼 이 건물, 저 건물로 옮겨다닐 수도 있습니다. 저는 라스베이거스의 중심인 스트립가를 따라 점프하는 게 너무 재미있더군요.


또 다른 멋진 조종방법으로 3차원 건물을 다른 방향에서 보는 방법이 있습니다. 마우스 가운데 버튼(또는 Shift+왼쪽 마우스 버튼)을 드래깅하면, 선택한 지점을 중심으로 시점을 기울이거나 회전시킬 수 있습니다. 라스베이거스에 있는 에펠탑을 중심으로 직접 해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지면가까이 내려가서 마치 걷는 것처럼 거리를 따라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 "이동(move)" 조이스틱(손이 그려져 있는 콘트롤)을 사용하면, 전후방 및 좌우로 이동할 수 있죠. 키보드를 사용하셔도 되고요. 이때 "보기(look)" 조이스틱을 사용하면, 그 상태에서 회전도 할 수 있습니다. 덴버에 있는 쇼핑몰 거리를 따라 산책을 해보세요.


즐거운 여행되시길 빌겠습니다!

====
구글 LatLong 블로그 목록 : http://heomin61.tistory.com/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