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어스/구글맵

구글맵에서 교통상황 예측정보 제공

하늘이푸른오늘 2008. 4. 21. 10:19
4월 17일자 구글 LatLong 블로그 소식입니다. 구글맵에서 오래전부터 제공해 오던 실시간 교통정보에 새로운 기능이 추가되었다는 내용입니다.

먼저, 아래에 있는 그림처럼 구글맵(Google Maps) 우측 위에 있는 Traffic 버튼을 클릭하면, 예전에는 현재의 교통상황을 색깔로만 표시해 주었는데, 이제는 교통사고, 공사 등의 특별한 상황이 있는지를 확인해 볼 수 있도록 아이콘이 제공됩니다.

아래 그림에서는 교통사고가 2건 발생했다고 알려주고 있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음으로, 지금 이 시각의 교통정보가 아닌, 과거의 교통 상황을 기반으로 특정한 날짜 및 시간에 교통상황이 어떨지를 예측하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위의 그림에서 Traffic 버튼 밑을 보면, Live Traffic이라고 있고, 그 옆에 change라는 링크가 있습니다. 이것을 누르면 아래과 같이 화면이 바뀝니다. 여기에서 요일을 선택하고, 아래에 있는 슬라이드바를 적절히 밀고 댕기면 그 시간의 예측 교통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아래는 이런 과정을 통해 월요일 아침 06시 ~ 저녁 8시까지 교통상황을 GIF로 만들어 본 것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참고로, 구글에서는 구글맵 뿐만 아니라, 구글어스에서도 실시간 교통정보를 볼 수 있고, iGoogle에서도 교통정보를 볼 수 있으며, 교통혼잡시 최대 소요시간도 제공해 주고 있습니다.

====
우리나라에서도 2007년 8월부터 네이버에서 실시간 교통정보를 제공해 주고 있습니다. 그러나, 제가 네이버 실시간 교통정보 서비스 심히 유감!이라는 글에서 쓴 것처럼 지도와 결합해서 표시하지 않고 아래 그림처럼 그냥 그래픽으로만 제공하는 것이 큰 단점입니다.

결국 실시간 교통정보를 이용해서 경로탐색을 할 수 없다는 것으로, 8개월이나 지난 현재도 네이버 지도에서 빠른길찾기에 들어가 보시면 그냥 지도를 기반으로 길찾기를 해줄 뿐, 교통정보를 이용한 길찾기는 제공해주고 있지 않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우리나라에서 구글맵이 언제 정식 지도서비스를 시작할지는 모르겠지만, 하루라도 빨리 지도는 그림이 아니라 정보와 결합될 때 가치가 높아진다는 것을 인식해 주었으면 합니다. 구글맵이 서비스를 시작한 뒤에 허겁지겁 쫒아가서야 말이 안될테니까요.

민, 푸른하늘
====
구글맵에서 교통상황 예측정보 제공(New ways to beat traffic with Google Maps)
http://google-latlong.blogspot.com/2008/04/new-ways-to-beat-traffic-with-google.html
Thursday, April 17, 2008 at 3:47 PM


지난 몇달간, 구글 팀에서 최대의 실시간 교통혼잡정보를 제공하는 임무를 부여받았습니다. 우리는 기반을 향상시키고, 소스코드를 다시 손보고, 귀찮은 품질문제를 해결하며, 새로운 데이터 파이프라인을 구축했습니다. 우리가 새로운 교통정보 코드베이스를 배치하자, 이 새롭고도 유연한 구조를 사용하여, 멋지고도 유용한 기능을 제공하고 싶었습니다. 오늘, 우리는 두가지 새롭고도 멋진 기능을 개시하게되어 매우 기쁩니다.

전형적인 교통정보
이제 어떤 날, 어떤 시간에 교통 상태가 어떤지를 알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어느 때보다 더욱 편하게 경로 계획을 세울 수 있게 되었습니다.


금요일날 공항에 가실 예정이십니까? 그 때쯤 교통 상황이 어떨지 아시고 싶으십니까? 구글맵에서 오른쪽 위에 있는 "Traffic" 버튼을 눌러보세요. (교통정보가 제공되는 곳에서만 나타납니다.) 그러면, 새로운 교통정보 콘트롤이 나타납니다. 현재의 실시간 정보를 보실 수도 있고, 어떤 지역의 특정한 날자와 시간의 평균 교통 패턴을 보실 수도 있습니다. 예측된 교통은 과거의 조건을 사용해 만든 것입니다. 주의할 점 : 증권중개업자가 말하는 것처럼, 과거에 좋다고 해서, 꼭 미래도 보장된다는 것은 아닙니다!

교통 사고
이제 교통정보가 제공되는 대부분의 지역에서 사고, 공사, 도로 폐쇄 정도도 표시됩니다.


교통 흐름이 원할하지 않다면, 그 이유를 알아볼 수 있습니다. 현재의 교통 정체 상황 뿐만 아니라, 그 원인 - 사고, 폐쇄, 공사, 기타 여러가지 원인도 알아볼 수 있죠. 아이콘을 클릭하면, 언제쯤 그 문제가 해결될 것인지 등을 포함하여 상세한 내용을 알 수 있습니다.

어쨌든, 여러분이 사는 곳의 교통이 나쁘다고 생각하는 분은
로스엔젤레스 지역을 한번 살펴 보세요. 로스엔젤레스에 사는 분이라면 - 경의를 표하는 바입니다. (이처럼 풍부한 자료를 제공해 주신 점 감사드립니다!)

====
구글 LatLong 블로그 목록 : http://heomin61.tistory.com/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