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어스/구글맵

구글맵 우리나라 지도서비스의 의미

하늘이푸른오늘 2008. 11. 8. 12:52
어제 제가 구글맵이 한글화되었다는 소식을 올렸는데, 구글 코리아에서 http://maps.google.co.kr/ 또는 http://www.google.co.kr/maps를 통하여 우리나라 지도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합니다. (관련 소식 : Channy's Blog, 마스타플랜, Latte's Planet)

Channy님에 따르면 "구글 한국 사이트의 지도 서비스에서 제공되는 지도 이미지들은 mtX.gmaptiles.co.kr 이라는 서버를 통해 제공되고 있으며 이 서버군들은 현재 KIDC에서 위치해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현재 접속해 보시면 아시지만, 사이트가 접근이 되지 않거나, 예전의 황량한 지도로 돌아갑니다. 아마도 계속 시험중인 것 같습니다.

그래도, 일단 이제까지 나온 소식을 기준으로 어떤 정도의 서비스를 계획하고 있는지 약간만 살펴보겠습니다.

아래는 Web As Platform에서 가져온 캡쳐화면입니다. 그림에서 보는 것처럼 위성사진과 도로지도를 겹쳐보는 기능도 지원됩니다. 좀더 확대한 화면이 없어서 잘 모르겠지만, 아마도 60cm 급 위성영상이 그대로 사용된 게 아닌가... 싶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래는 Channy's Blog에서 가져온 캡처 화면입니다. 지역검색이 어느정도는 지원되는 것 같습니다. 다만, 지도는 왜 필요한가? - 지역검색 분석이란 글에서 이야기 드린, 완벽한 지역 검색은 여전히 지원이 안되는 것 같습니다.

구글 코리아의 지도서비스

그런데, 윗 화면의 좌측 위를 보면, 길찾기 탭과 개인지도(My Maps) 탭이 보이지 않습니다. 구글맵의 정말 멋진 기능 2가지가 빠져 버린 셈이네요. 물론 정식 서비스가 되면 등장할 수도 있겠지만요.

여기까지 입니다. 여기 저기 둘러보면 캡처한 화면은 많은데, 비슷비슷해서 더이상 분석하기는 힘드네요.

====
서비스가 됐다 안됐다 하는 것에 대해 이런 저런 이야기가 많지만, 현재로서는 정식 서비스가 안되는 게 당연합니다. 아직 구글코리아는 지도 서비스에 대하여 지도등의 성과심사를 받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모든 종류의 지도 서비스를 하려면 반드시 성과심사를 받아야 하는데, 구글 코리아는 성과심사를 요청하지도 않았습니다. 계속 서비스한다면? 불법을 저지르는 일이 되겠죠.

다만, 성과심사를 신청한다면 적어도 한달 이내에는 결과가 나오니까... 빠르면 올해내로 정식 서비스가 될 수도 있습니다.

어쨌든... 구글코리아에서 테스트하고 있다는 것은 일단 우리나라 지도를 본사로 가지고 가서 전세계 지도와 함께 서비스하고자 했던 계획은 포기 또는 연기한 것으로 보입니다. 일부지역이 아니라, 우리나라 전국을... 독도까지 포함해서 등장했다는 것을 보면, 국내에 별도의 서버를 두고 서비스할 계획일 가능성이 높은 것 같습니다.

구글 코리아로서는 답답했겠죠. 다음/네이버/파란... 등의 포털들이 연내 지도 서비스를 개편하려고 여러가지 준비중인 상태에서 가만 있을 수도 없고, 지도 반출은 지지부진하고... 어쩔 수 없는 선택이 아니었을까... 생각해 봅니다.

민, 푸른하늘
2008/01/31 - [LatLong] - 구글맵에 검색 옵션 등장
2008/02/27 - [LatLong] - 구글맵에서 상세 검색
2008/03/03 - [구글맵] - 구글맵으로 나만의 지도 만들기
2008/05/15 - [LatLong] - 사진 비디오등을 통한 구글맵 위치 검색
2008/05/19 - [구글맵] - 구글맵에 부동산 검색 기능 추가
2008/06/10 - [전자지도] - 지도는 왜 필요한가? - 지역검색 분석
2008/06/10 - [LatLong] - 구글맵 지역검색에서 보다 풍부한 자료 제공
2008/08/03 - [구글맵] - 중국, 구글에 상세한 도로지도를 제공했다!!!
2008/09/09 - [구글맵] - 구글맵에 이스라엘 도로지도 등장
2008/09/26 - [LatLong] - 구글 지도제작도구, 아시아 17개국 추가지원
2008/09/26 - [구글맵] - 구글맵의 아시아 지역 지도 서비스 - 구글 스프레드시트 사용법
2008/10/01 - [구글맵] - 구글, 위성영상 및 도로지도 파트너 변경
2008/11/05 - [구글맵] - 구글맵이 한글화 됐다 - 한글 주소 검색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