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어스/구글맵

구글 지도제작도구로 허리케인 아이크 피해지원기관 지원

하늘이푸른오늘 2008. 9. 13. 22:33
9월 11일자 구글 LatLong 블로그 소식입니다. 지난 6월 말 오픈된 구글 지도제작도구(Map Maker)를 허리케인 구스타브, 아이크 등에 의해 피해를 받고 있는 쿠바(Cuba)와 하이티(Haiti)에도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는 내용입니다.

쿠바와 하이티 지역에 대해 서둘러 지도제작도구를 오픈한 이유는 유엔기관이나 긴급 구조 기관들이 긴급 구호품 등을 전달하기 위해서는 상세한 지도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본문을 읽어보시면 됩니다.

아래는 쿠바지역에 대해 지도제작도구를 띄워본 모습입니다. 보시는 것처럼, 일부 도시명을 제외하면 도로망 등의 지도는 하나도 없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지도제작도구를 통해 상세한 지도가 제작되어,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길 진심으로 기대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래는 현재 구글지도제작도구가 지원되는 나라를 나타낸 지도입니다. 태평양 및 카리브해 인근의 섬나라들이 대부분이라는 것을 아실 수 있을 것입니다. 직접 보시려면 여기를 눌러보시면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런데, 이 지도에서... 아이슬랜드(Iceland)가 포함된 것을 보고 정말 놀랬습니다. 혹시 제가 작년 12월에 우리나라는 구글맵 서비스 후진국이라는 글에서, 전세계 구글맵 서비스 지원 여부를 비교한 글을 올린 것을 기억하시는 분이 계실지 모르겠습니다. 어쨌든... OECD에 가입한 29개국 중에서 구글맵에 지도가 올라가 있지 않은 나라는 우리나라와 아이슬랜드 뿐인데, 아이슬랜드에 구글 지도제작도구 서비스가 제공된다... 좀 색다른 느낌이네요.


====
마지막으로 서비스...로 며칠전 구글어스(Google Earth)에 등장한 허리케인 2008 시즌 레이어로 미국 남부지역을 본 모습입니다. 하얀 색은 구름레이어, 초록색은 레이다 영상이고, 빨간 선이 있는 부분은 예상 진로입니다. 구름레이어와 레이더 레이어는 투명도를 50% 정도로 만들어서 다른 것들과 잘 보이도록 만들어 둔 것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래는 태풍의 눈 주변을 확대해 본 모습입니다. 휴스턴 바로 동북방에 있네요. 현재 2급 태풍이라고 나와 있습니다. 참고로, 휴스턴 부근의 작은 아이콘들을 클릭하시면 웹캠을 보실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민, 푸른하늘
====
Google Map Maker for Haiti and Cuba in response to Hurricanes Gustav and Ike
http://google-latlong.blogspot.com/2008/09/google-map-maker-for-haiti-and-cuba-in.html
Thursday, September 11, 2008 at 9:00 AM
우리는 허리케인 구스타브(Gustav)) 및 아이크(Ike)와 같은 최근의 자연재해 발생에 따른 구조 노력에 도움을 주기 위하여 하이티(Haiti)와 쿠바(Cuba) 지역에 구글 지도제작도구(Map Maker)를 개발하였습니다. 이러한 지도와 데이터는 유엔사무국 인도적문제조정실(OCHA : United Nations Office for the Coordination of Humanitarian Affairs)와 같은 유엔기관 및 기타 긴근 구조 기관에게 시급히 필요합니다. 해당 지역에 음식과 필수품을 전달하기 위해서는 복잡한 물류계획을 세워야하기 떄문입니다.

하이티(Haiti)쿠바(Cuba)지역을 잘 알고 도움을 주기 원하는 분들은 이들 지역의 지도를 제작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우리 구글 지도제작도구 제작 및 운영팀에서도 이러한 노력에 동참하고 있으며, 피해를 받은 분들에게 구호품을 배급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이티 및 쿠바지역의 고품질 지도를 빨리 제공하길 바라고 있습니다. 올해 초 사이클론 나르기스(Nargis)가 미얀마(버어마) 이라와디(Irrawaddy) 삼각주를 덥쳤을 때, 우리는 우리 팀과 함께 비슷한 노력을 기울여, 일주일만에 매플릿(Mapplet)을 오픈한 바 있습니다.
 
또한, 최근의 재난에 피해를 받은 카리브해 여러 섬들의 지도를 제작해 주실 수도 있습니다. 구글 지도제작도구(Map Maker)를 사용할 수 있는 국가는 여기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구글 지도제작도구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아래 비디오 또는 도움말 페이지를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
구글 LatLong 블로그 목록 : http://heomin61.tistory.com/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