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어스/구글맵

구글 스카이 전면 개편(The next generation of Google Sky)

하늘이푸른오늘 2008. 1. 10. 14:05
1월 9일자 구글 LatLong 블로그 소식입니다. 처음에는 스카이 버전업이라고 썼다가 전면 개편으로 제목을 바꾸었습니다. 그 정도로 다양한 기능과 콘텐츠가 추가되었습니다.

구글 스카이를 경험하시고 싶으시면 메뉴에서 "보기 -> 스카이모드로 전환"을 누르시거나, 화면 상단의 툴바에서 맨 오른쪽에 있는 동그란 아이콘을 누르시면 됩니다.

일단 아래는 변경된 메뉴의 모습입니다. 대표적으로 "스카이 시작(Welcome to Sky)", "현재 스카이 이벤트(Current Sky Event)", "주요 천문대(Featured Event)", "스카이 커뮤니티(Sky Community) 등의 레이어가 추가되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처음 구글 스카이로 전환할 때 다음과 같은 화면으로 시작되는데, 여기 있는 내용이 "스카이 시작(Welcome to Sky)"에 추가된 내용입니다. 은하계 중심에서 북서쪽 방향을 보면 토성처럼 생긴 "시카이 시작"이 있는데, 이것을 누르면 스카이 기능 전체에 대한 안내가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현재 스카이 이벤트(Current Sky Event)"에는 "Earth and Sky Podcasts" 와 "VOEventNet" 이라는 레이어가 있는데, 사람들이 관심을 가질만한 밤하늘의 이벤트, 예를 들면 며칠날 유성우가 쏟아질 것이며, 언제쯤 화성이 지구에 가장 가까이 다가오는지 등의 정보가 들어있습니다.

"주요 천문대(Featured Event)" 레이어에는 허블(Hubble, 가시광선), 스핏쳐(Spitzer, 적외선), 갈렉스(GALEX 자이선), 찬드라(Chandra, X레이, WMAP(초단파), IRIS(적외선) 등의 영상이 추가되어 있습니다. 이들 영상은 오버레이 형태로 제작되어 있어, 투명도를 조절해 가면서 비교를 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 "역사적 스카이 지도(Historycal Sky Maps)"에는 17세기에 제작된 별자리 지도를 보실 수 있습니다. 예전에 제가 올린 구글 스카이 별자리 그림에서 소개했던 내용이 정식 레이어로 포함된 것입니다. 구글 스카이 별자리 경계선도 참고하세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스카이 커뮤니티(sky community)" 레이어에는 구글어스 커뮤니티사이트에 많은 사용자들이 올려주신 작품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작년 8월 22일 구글 스카이가 최초로 등장한 이래, 스카이에는 별다른 변화가 많지 않았는데, 밤하늘을 사랑하시는 분들께 정말 좋은 소식이 되겠네요.

그리고, 맨 아래에 보면, 구글맵 API에 구글문(Google Moon), 구글화성(Google Mars) 및 스카이영상을 사용할 수 있도록 추가되었다는 소식도 있습니다. 아래는 이것을 이용하여 아이팟(iPod)에 구글스카이를 구현한 모습입니다. 이것과 천체망원경만 있으면 정말 밤하늘과 친숙해 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민, 푸른하늘
====
http://google-latlong.blogspot.com/2008/01/next-generation-of-google-sky.html

Wednesday, January 9, 2008 at 11:19 AM

새해가 밝았습니다. 구글 스카이(Sky)에 새로운 기능과 콘텐츠가 추가되었다는 소식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이번 업데이트는 특히 우리의 관심을 끕니다. 새로운 영상이나 음향이 거의 대부분 Sky 사용자 모임에서 개발된 것이기 때문입니다. 기존과는 다른 전자파 스펙트럼을 통해 우주를 바라본 모습으로부터 시간에 따라 하늘이 어떻게 보이는지 등, 별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분들을 만족시킬 만한 기능이 많이 추가되었습니다.

미항공우주국(NASA)의 망원경을 사용하면, X레이, 자외선, 적외선 뿐만 아니라, 라디오파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파장으로 우주를 관찰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여러가지 솜브레로 은하(Sombrero galaxy) 사진의 투명도를 조절함으로써, 구역별로 다른 파장의 빛이 나오는지도 관찰할 수 있습니다.


밤하늘을 좋아하시는 분을 위하여, 현재 스키이 이벤트(Earth & Sky) 레이어에는 미래에 발생할 이벤트를 알려주는 팟캐스트(Podcast)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의자를 당기고 기대어서 유성우(meteor shower), 일식/월식 등으로부터 천문학계의 최신뉴스끼지 모든 것을 들어보시기 바랍니다.

천문학계의 최신 자료뿐만 아니라,  버전업된 스카이를 통하면 17세기에 살았던 천문학자들이 하늘을 어떻게 생각했는지도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럼지(David Rumsey) 소장품과 미 해군 도서관에 있는 별자리 지도를 통해 3세기전의 최신 천문학의 분위기를 느껴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이번 업데이트에는 구글어스 커뮤니티 사이트(http://bbs.keyhole.com/ubb/postlist.php/Cat/0/Board/sky)에 많은 사용자들이 올려주신 작품을 감상할 수 있는 스카이 커뮤니티(community) 레이어도 추가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우리는 Google Maps API에서, 구글스카이에 포함된 영상 및 달사진, 화성사진도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는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이를 통하여 개발자분들께서는 스카이 영상을 활용한 재미있는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함으로써, 구글 스카이를 어떠한 웹사이트에도 포함시킬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를 활용한 예제로는 현재의 하늘 상황(Cosmic Visibility page)아이팟 구글 스카이(iPod touch hack)등이 개발되어 있습니다.

새로운 스카이를 통하여 우주를 탐험해 보세요!
====
구글 LatLong 블로그 목록 : http://heomin61.tistory.com/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