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어스/구글맵

고대로마 3D 모델, 교육교재 개발 콘테스트(When in Rome...teach!)

하늘이푸른오늘 2008. 11. 18. 08:38
11월 14일 구글 LatLong 블로그 소식입니다. 엊그제 고대 로마의 모습이 구글어스에서 재현되었다는 소식을 알려드렸는데, 이 모델을 교육현장에서 활용하는 콘테스트가 열린다는 내용입니다.

즉, 이번에 발표고대 로마 3D를 이용하여, 교육과정 및 교재를 작성하여 2월 9일까지 올리면 당선작에 소정의 상품을 지급한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아쉽게도 이 콘테스트는 미국만을 대상으로 합니다. 하기야, 한글판 구글어스에는 고대로마 3D 레이어 자체가 안나올 정도니 아무 관계 없겠지만요.

그런데, 아래 원문을 읽어보시면, 구글 문학여행(LitTrip)이라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대략... 학생들 교과서나 참고도서의 위치를 구글어스에 표현한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존 스타인벡의 분노의 포도(The Grapes of Wrath)를 들어가 보시면, 다음과 같은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구글 문학여행(LitTrip) - 존스타인벡 분노의포도

맨 아래로 내려가 보시면 이 내용을 직접 KML로 보실 수도 있구요. 더 재미있는 건... 이런 KML들이 모두 선생님들이나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만들어 올려주신 것이라는 점...

구글 문학여행(LitTrip) - 존스타인벡 분노의포도

제가 올린 글중에도 문학작품과 지도를 결합한 예를 소개해드린 것이 몇 개 있는데, 암튼 정말 괜찮다 싶습니다.
민, 푸른하늘

====
http://google-latlong.blogspot.com/2008/11/when-in-rometeach.html
Friday, November 14, 2008 at 10:28 AM


이번 주, 우리는 구글어스(Google Earth)에 고대 로마 3D 레이어를 새롭게 등장시켰습니다. 세계적인 학자들이 판단한 기원 후 320년 경의 로마모습을 6,700여개의 3차원 건물로 부활시킨 것입니다.

선생님들께서도 이미 고대로마 3D 등장에 적지아니 흥분하였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만, 여기에서 한발자국 더 나아가, 교육자들께서 이 강력한 도구를 교육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공개적인 도전을 제안하고자 합니다. 오늘 우리는 미국의 유치원에서 고등학교에 이르는 모든 선생님들께서 참여하실 수 있는 고대 로마 3D 커리큘럼 콘테스트를 공식적으로 발표합니다. 고등학교에서 예술 역사를 가르치시든, 초등학교 5학년을 대상으로 기하학을 가르치시든, 이 새로운 3D 모델은 학교에서 새로운 양념이 될 수 있습니다. 고대 3차원 모델을 사용한 건축학 역사이든, 버질(Virgil)의 서사시 아에나이드(Aeneid)의 문학여행(LitTrip)에 현대의 스트릿뷰(Street View) 영상을 적용하든, 한계는 무한합니다!



시저에서 아우구스까지, 로마 포럼(Roman Forum)에서 콘스탄티누스 개선문(Arch of Constantine)에 이르기 까지, 창조적인 상상력을 발휘할 때입니다. 2월 9일까지 earth.google.com/romecontest 에 등록하시고 여러분만의 독창적인 커리큘럼을 올려주시면, 명예와 영광, 그리고 멋진 상품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
구글 LatLong 블로그 목록 : http://heomin61.tistory.com/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