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오캐싱

Geocaching.com 가입 후, 기본적으로 설정할 사항

하늘이푸른오늘 2010. 8. 31. 17:53
지오캐싱(Geocaching)이란 GPS를 사용한 최첨단 보물찾기 게임입니다. 지오캐싱 소개라는 글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지오캐싱을 하기 위해서는 GPS 장비가 필요하며, http://www.geocaching.com에 가입을 해야 합니다. 

얼마전 Geocaching.com에 가입하는 방법 이라는 글을 올렸는데, 이번에는 가입한 후 기본적으로 설정할 사항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가입후 geocaching.com에 로그인하면 대략 다음과 같은 화면을 만날 수 있습니다. 이 화면에서 "Your Profile"이라는 링크에 들어가면 여러가지 사항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이 링크를 누르면 나타나는 화면입니다. 이 화면에서는 자신의 활동상황 전체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특히 빨간 네모 박스에는 최근에 찾은 지오캐시 리스트가 나타나는데, 이 아이디는 제가 이 글을 위해서 만들었기 때문에 아무런 리스트도 없습니다. 


이 화면에서 빨간 화살표를 쳐둔 "Your Account Detail"에 들어가면 자신의 계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다만, 모든 부분을 상세하게 설명드릴 필요는 없을 것 같고, 유용하다고 생각되는 부분만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Your Profile 부분인데, 이곳은 이름(Full Name), 주소(Address), 직업(Occupation), 위치(Location) 등을 입력하는 곳입니다. 입력하면 좋지만, 입력하지 않아도 크게 불편할 것은 없습니다.


다음은 Your Avatar and Photo 즉, 아바타와 사진을 설정하는 부분인데, 제 원래 아이디(bluesky61)에서는 아래와 같이 설정해 두었습니다. 이것도 설정해도 그만, 안해도 그만인 정도입니다. 


맨 아래에 있는 "Your Preference"는 설정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Change"를 누르고 들어가면 상세한 사항을 수정할 수 있는데, 다른 건 그다지 관계가 없지만, 맨 위에 나오는 부분(아래 그림)은 꼭 아래와 같이 설정해 두시기 바랍니다.


많은 설정사항중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오른쪽에 나타나는 부분입니다. 아랫쪽에 있는 "GPS" 부분은 현재 가지고 있는 GPS 기계... 혹은 스마트폰의 종류를 입력하는 부분으로 그다지 중요하지 않지만, 윗쪽에 있는 "Location"은 설정해 두면 쓸모가 많습니다.


"Your Location"우측에 있는 "Change"를 누르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여러분이 자주 찾고자하는 곳을 네모 박스에 넣고 오른쪽에 있는 [Search]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아래 그림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한글도 입력할 수 있습니다. 저는 저희 집 부근을 설정했습니다.

자동으로 나타난 위치가 마음에 안든다면 지도를 확대 축소하면서 아이콘을 원하는 곳으로 끌어다 놓으면 됩니다. 위치가 정확히 설정되면, 마지막으로 아래쪽에 있는 [Save Changes] 버튼을 눌러줍니다.


이렇게 위치를 설정해 두면, 처음에 Geocaching.com에 로그인 했을 때, 아래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위에서 저장된 위치가 자동으로 나타나고, 이것을 클릭하면 그 지점을 중심으로 캐시를 찾아주므로 상당히 편리합니다. (물론 여기에서도 지역이름을 직접 입력하실 수도 있습니다.)


====
대충... 이 정도만 설정해 두면 불편하지 않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자... 이제 세팅이 끝났으니, GPS를 켜고 지오캐시를 찾아 떠나보시길~~

민, 푸른하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