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정보/3D City

3억 픽셀짜리 픽셀아트 3차원도시

하늘이푸른오늘 2009. 2. 27. 11:44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제가 오래전에 MS 그림판으로 3차원 건물 그리기, 그리고 그림판으로 3차원 도시만들기라는 글을 올린 적이 있었습니다.

원래 이런 그림을 픽셀아트(Pixel Art)라고 합니다. Wikipedia의 정의에 따르면, "디지털 예술(digital art)의 일종으로, 라스터 그래픽 소프트웨어를 사용해 제작하고, 그림을 픽셀 수준에서 편집하는 것"을 말합니다.

특히, 2차원 그림에서 3차원을 표현할 때는 isometric 방식으로 제작합니다. 맨 위에 있는 그림이 전형적인 예입니다. 아래 그림도 어디서 비슷한 걸 많이 보셨을 겁니다. 주로 오래전 컴퓨터 게임에서 많이 사용되었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런 픽셀아트를 이용해 거대한 3차원 가상도시를 만든 분이 있습니다. 크기는 무려 24920*11680, 약 2억9천백만 픽셀입니다.

아래는 픽셀아트가 어떻게 만들어지는 지를 보여드리기 위해 일부분을 확대해가며 캡쳐해 본 모습입니다. 직접 보시려면 gooncity에 접속하시면 됩니다.(via Google Maps Mania)

사용자 삽입 이미지


몇군데 재미있는 곳을 찾아 보여드리고 싶지만... 그림이 너무 커서 디테일을 살리면서 캡처하기도 쉽지 않아 포기했습니다. 아무래도 gooncity에서 직접 보시는 게 나을 것 같습니다. 그림을 뒤적거리다보니 20년전에 봤던 "월리를 찾아라"를 보는 기분입니다. 물론 훨씬 더 규모가 큽니다!

물론 이렇게 큰 그림을 혼자서 제작할 수는 없겠죠. 이 그림은 원래 Ryan Allen라는 분이 시작한 건데, 여기를 읽어보시면 픽셀아트를 공동으로 제작하면 어떨까 하는 아이디어에서 시작했고, 현재까지 총 222명이 함께 참여했다고 합니다.

혹시 참여하고 싶은 생각이 있으시다면 여기를 읽어보시면 제작하는 방법이 나와 있습니다. 제가 픽셀아트(Pixel Art)에 대해 잘 모르기 때문에 설명해 드릴 수는 없지만, 대략 1246x730 크기의 템플릿에 자기가 원하는 그림을 채워 이쪽으로 보내면 되는 것 같습니다.

워낙 큰 그림이다보니, Flickr 같은 사진 공유사이트에는 올리기도 힘듭니다. 그래서 처음에는 구글맵 API를 이용해 서비스하다가 현재는 마이크로소프트 Silverlight의 무한확대(Deep Zoom)을 이용해 구현하고 있습니다. 직접 gooncity에 들어가 보시면 알지만 정말 부드럽게 콘트롤 됩니다.

저는 픽셀아트... 로 3차원 도시를 그려냈다는 것만으로도 정말 놀라운데, 많은 분들이 공동으로 작품을 만들었다는 사실이 정말 대단하다 싶습니다.

민, 푸른하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