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론 쿼드콥터

야간투시 기능이 탑재된 "나노"급 헬리콥터

하늘이푸른오늘 2017. 2. 24. 17:08

군용 정찰용 "나노"급 헬리콥터 이야기입니다. Pro Dynamics라는 회사가 개발한 제품인데, 무게는 16그램에 불과한데, 1.6 km 까지 비행이 가능하며 25분간 체공이 가능하다는데, 이번에는 이 나노급 무인드론에 야간투시 기능을 추가했다는 내용입니다.

아래가 이 시스템입니다 왼쪽에 있는 모듈에 초소형 헬기가 2개가 들어 있고, 촬영한 영상은 7인치 모니터로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아래 비디오를 보시면 어떻게 운영하는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손바닥에 올려놓는 정도의 크기다 보니 정찰용으로 정말 좋을 것 같습니다. 영상의 품질은 떨어지긴 하겠지만, 너무 작아서 격추시키기도 쉽지 않을 것 같네요. 

무엇보다 비행안정성인데... 크기가 작을 수록 안정적으로 비행시키기 어렵고, 게다가 헬리콥터 형태면 조종하기가 더욱 어려울텐데 정말 기술력이 대단하다 싶네요. 게다가 카메라 방향도 조종가능하고 야간 투시기능도 있고... 제 관점에서는 외계인이 만든 정도. ㅠ

그런데 가격이??? 여기에 따르면 195,000 달러... 2천만원이 넘는답니다. 허거덩~~

민, 푸른하늘

===

현재는 미국 FLIR의 자회사인 작은 노르웨이 회사가 초소형드론에 야간투시 기능을 추가해서 전세계 군사용 드론시장에서 관심을 끌고 있다. 비용 증가없이 마이크로 열감지 카메라를 추가함으로써, 초소형 무인 헬리콥터를 밤에도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고, FLIR의 비지니스 개발 부사장인 Ole Aguirre가 말했다.

Lepton FLIR 센서는 Black Hornet에 성공적으로 추가되었다. Prox Dynamics는 "나노"급 무인 비행체 시스템 시장에서 수년간 독보적인 존재였지만, 지금도 제품향상과 업그레이드를 멈추지 않고 있다. Prox Dynamics는 작년 말 1억 3400만 달러에 FLIR에 판매되어 현재 FLIR의 정찰부분 내에서 운영되는 UAS 비지니스를 담당하고 있다.

Prox Dynamics는 2007년 오슬로에서 설립되었으며, 2012년 영국 군사 방위부분에서 많은 성공을 거두었다. Aguirre는 "영국은 아프가니스탄 칸다하르 지역 전투에서 많은 사상자가 발생하여, 사상률을 낮출 수 있는 무언가가 필요했다"고 말했다. Aquirre에 따르면 Black Hornet는 영국이 아프가니스탄의 정찰 임무에 채택된 이러한 종류로는 최초의 제품이었다고 한다. 강력한 엔진과 성능 좋은 센서를 채택한 좀더 성숙한 버전의 Black Hornet이 현재 사용되고 있으며, 전세계 다양한 나라에서 구매하고 있다. 

몇년전에는 나노급 드론의 사용성과 실용성에 대해 의문을 갖는 사람들이 많았다. 특히 공중에서 오래 체공할 수 없으며, 센서 능력도 떨어지고 바람에 날려가벼릴 수 있다고 비판하였다. 하지만, Aguirre는 "이러한 센서가 현재 널리 채택되고 있다"고 한다.  Prox Dynamics (현재 FLIR)은 전세계 23개국에 Black Hornet을 수출하였다.

미 육군, 공군, 해병대 및 특수작전사도 모두 Black Hornet을 각각 특별한 임무를 위해 사용하고 있다고 한다. Aquirre는 오스트랠리아 군도 Black Hornet을 사용하고 있으며 터키는 이 기술을 널리 채택하고 있다고 말했다.

나노 UAS는 특히 중동에서 유명하다. 요르단, 아랍 에미레이트 등 이 지역 여러나라에서 공개적으로 Black Hornet을 보유하고 있는데, 공개되지 않은 나라들도 이 드론을 채택하고 "전세계의 연합작전 및 연합훈련 에 자주 사용되고 있다"고 한다.

Black Hornet의 무게는 1온스(약 30그램)이하로 고도 100미터, 거리는 1마일까지 25분간 비행할 수 있다. 이 드론은 크기가 너무 작아서 충돌회피를 위한 별도의 조치가 필요없으며, 즉시 사용할 수 있을 만큼 조작도 간단하다고 Prox Dynamics의 감독관이 T.J. Roalstad 가 말했다.

===

원문 : http://www.defensenews.com/articles/flir-owned-prox-dynamics-brings-night-vision-to-tiny-dro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