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어스/구글맵

중국 구글맵, 무삭제 위성영상 등장

하늘이푸른오늘 2009. 1. 28. 14:50
올해 1월 초, "구글 위성지도 때문에 중국 군사기밀 유출"이라는 기사가 화제가 되었습니다.

"홍콩 원후이바오(文匯報)의 보도에 따르면 최근 공개된 구글 위성 지도에 중국 공군이 현재 하이난다오(海南島) 러둥(樂東)시 외곽에 새롭게 대형 지하 비행기 격납고를 건설하고 있는 움직임이 드러났다"는 것입니다.

이 뉴스의 내용이 정말 중요한 것이라면, 중국정부에서는 구글에 이 영상을 삭제해 달라는 등의 항의가 있어야 할 것 같은데, 그와는 반대로 중국용 구글맵(http://ditu.google.cn)에 위성영상을 서비스하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아래는 중국판 구글맵에서 위성영상을 띄워본 모습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게다가, 이 위성영상이 전혀 삭제되지 않은 채로 등장했다고 하네요. 아래는 맨 위에서 말씀드린 기사에 나온 핵잠수함 기지의 모습입니다. 직접 보시려면 여기를 눌러보시면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잠시 배경설명을 드리겠습니다.

구글 코리아에서 우리나라에 지도서비스를 시작하면서 원래의 주소(http://maps.google.com)과는 분리된 별도의 주소(http://maps.google.co.kr)로 오픈한 것처럼, 원래 중국용 구글맵은 별도의 주소(http://ditu.google.cn)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이 중국용 구글맵에는 위성영상은 없이 도로지도만 탑재되어 있었습니다. 글로벌 구글맵에 들어가면 위성영상은 있지만, 도로지도는 없는 상태였고요. 그런데, 북경올림픽을 전후로 중국에서는 구글측에 상세한 도로지도를 제공했습니다. 얼마후엔 마이크로소프트에도 도로지도를 제공했고요.

물론 아래 그림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위성지도를 볼 때는 상세한 도로지도가 사라지는 점, 그리고 위성영상의 위치와 도로지도의 위치가 어긋나있는 점 등 제한은 있었지만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런데, 이번에는 아예 중국판 구글맵에도 위성지도를 그것도 군사기밀 시설까지 삭제하지 않은 채로 그대로 둔 영상을 자국민에게 서비스한 것입니다.

원래 구글은 수집한 데이터를 수정하지 않는다는 원칙이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구글 검색에서 나오는 순위도 기계적인 알고리듬으로 처리되고 있죠. 만약 이걸 구글직원이 마음대로 편집할 경우, 검색결과에 불만을 갖는 사람들에게 훨씬 더 많은 공격을 받을 수 있으며, 심지어는 미국 국회에서 조사받아야 할 사안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이번에 네이버와 다음에서 고해상도 항공사진 서비스를 시작하면서 몇몇 중요시설물은 아파트나 산으로 가려버렸다고 불만을 터뜨리는 블로거들이 좀 있습니다만, 우리나라의 현재 법제도하에서는 어쩔 수 없는 일입니다. 하지만... 영상관련 산업의 진흥을 위해서는 이러한 제도를 전향적으로 개선할 필요가 있지 않나... 싶습니다.

아... 관련된 내용으로... 미국 백악관, 부통령 거처, 미해군 관측소의 영상이 깨끗해 졌다... 는 뉴스도 있고, 인디아와 중국에서 구글어스와 유사한 시스템을 개발중이라는 소식도 있습니다. 공격이 최선의 방어라는 의도일까요?

민,푸른하늘
2008/08/03 - 중국, 구글에 상세한 도로지도를 제공했다!!!
2008/09/09 - 구글맵에 이스라엘 도로지도 등장
2008/11/07 - 구글맵 우리나라 지도서비스의 의미
2007/12/28 - [마이크로소프트] - 버추얼어스 중국판 서비스
2008/02/01 - [LatLong] - 중국 폭설 지도
2008/05/16 - [LatLong] - 중국 쓰촨(Sichuan)성 위성영상
2008/05/18 - [전자지도] - 중국 인터넷지도 관련 소식 2가지
2008/05/21 - [구글맵] - 중국 쓰촨성 지진 지도를 만들었습니다.
2007/11/27 - [구글어스] - 차라리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려라~
2007/12/05 - [전자지도] - 구글에게 우리나라 지도를 준다면?
2007/12/05 - [전자지도] - 구글에게 우리나라 지도를 주려면...
2007/12/26 - [RS] - 네덜란드 위성영상 보안검열 상황비교
2008/01/17 - [구글어스] - 남북한의 지대공 미사일 기지 위치
2008/07/10 - [구글맵] - 미국 정부가 공개한 미국내 군사기지 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