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어스/구글맵

우리나라는 구글맵 서비스 후진국!!

하늘이푸른오늘 2007. 12. 4. 09:34
뭐, 누구나 아는 사실일 겁니다. 그냥 후진국이 아니라 꼴찌죠. 일단 분석에 앞서, 구글맵에서 서울을 살펴 보겠습니다.

아래 그림에서 좌측은 지도, 우측은 위성영상인데, 좌측지도가 좀 이상합니다. 난지도와 잠실이 섬으로 되어 있거든요. Google Geo 블로그에 따르면 "1971년 잠실 하중도 물막이 공사를 한 이후 현재와 같이 변했는데", 구글맵에는 30년이나 더 지난 지도가 서비스되고 있는 것입니다.

이처럼 우리나라에 대해선 거의 아무 것도 없는 상태이므로 결과는 안봐도 뻔하겠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엊그제, Google Maps Mania에서 구글맵 API를 사용하여, 어떤 나라에서 어떤 서비스가 가능한지 분석하여 spreadsheet로 작성한 파일을 발견했습니다. 위성영상 존재여부가 아니라, 도로지도가 어느 정도 존재하는지, 경로안내는 되는지, 현지화(localize)되어 있는지 등등을 분석한 파일입니다.

이 파일을 살펴보다가 이걸 잘 처리하면 잘 지원되는 나라로부터 서비스가 안되는 나라까지 점수를 매길 수 있겠다... 하는 생각이 들어서 정리를 해봤습니다. 결론부터 먼저 말씀드리면 우리나라는 총 191개국중에서 168위(공동 꼴찌)를 차지했습니다.

공동 1위, 즉 모든 서비스가 가능한 나라는 오스트랠리아, 오스트리아, 벨기에, 캐나다, 덴마아크, 핀란드,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네덜란드, 노르웨이, 스웨덴, 미국 등 총 14개국으로서, 거의 영어권 및 EU에 속한 나라들입니다.

공동 168위, 즉 아무런 서비스가 안되는 나라는 우리나라 외에 아르헨티나, 아르메니아, 아제르바이잔, 키프로스, 도미니카, 도미니카 공화국, 가이아나, 아이슬란드, 이스라엘, 키리바시, 몰디브, 말타, 마샬제도, 마이크로네시아, 나우루, 북한, 팔라우, 사모아, 솔로몬제도, 수리남, 통가, 투발루, 배누아타 등 24개국입니다. 이중에서 아르헨티나, 아이슬랜드, 이스라엘, 북한을 빼면 있는지도 모르는 나라들이네요.

분석한 방법은 별것 없습니다. 5개의 카테고리별로 만점(지도서비스 10점, 주소찾기 5점, 경로안내 5점, 업소안내 5점, 현지화 10점)을 정하고 완전히 서비스 안되는 경우에는 0점, 제한이 있는 경우에는 적당히 점수를 낮추었습니다. 물론 점수 부여방법에 따라 중간 순위는 바뀌겠지만, 1위 그룹과 168위 그룹은 절대 변할 수 없습니다. 모두 된다(35점)와 모두 안된다(0점)로 구분되는 것이니까요. 분석한 파일은 아래에 첨부했습니다.


얼마전에 오마이뉴스에 "국정원, 구글에 '국가전략지도' 주려했다"라는 기사가 났었는데, 어떻게 결론이 나든, 구글맵에 우리나라 지도가 서비스될 수 있는 방법이 없다면, 구글맵에서는 우리나라가 영원히 후진국으로 남게되고, 우리나라 지역만 텅 빈 채로 남아 있을 것입니다. 어떻게든 해결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민, 푸른하늘
====
갱신 : 이 글에 대한 제 의견을 새로 달았습니다.2007/12/05 - [전자지도] - 구글에게 우리나라 지도를 준다면?
2007/12/05 - [전자지도] - 구글에게 우리나라 지도를 주려면...
을 읽어봐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