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어스/구글맵

안드로이드(Android) 기반의 구글맵 소개(Maps for Android)

하늘이푸른오늘 2008. 10. 12. 18:05
안드로이드(Android)기반의 티모바일(T-mobile) G1
10월 8일자 구글 LatLong 블로그 소식입니다. 지난 9월말에 구글 안드로이드(Android) 플랫폼을 사용한 사상 최초의 상용 핸드폰인 티모바일(T-Mobile)의 G1이 발표되었습니다.(참고 : 전자신문)

티모바일의 G1에는 검색, 지도, 지메일(Gmail), 달력(Calendar), 메신저(Google Talk), 유튜브(Youtube) 등의 구글 서비스들이 기본적으로 탑재되어 있습니다.

이 글은 그중에서도 G1에서 돌아가는 구글맵(Google Maps) 및 스트릿뷰(Street View)를 어떻게하면 잘 활용할 수 있는지에 관해 설명하는 글입니다.

제가 생각할 때 가장 편리한 기능중의 하나는 내위치(My Location)기능입니다. 언제든지 구글맵을 켜면, 자신의 위치를 기준으로 지도가 표시되니까, 훨씬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아울러 검색과 지도, 메신저 등이 완벽하게 결합되어 있어서, 검색결과로부터 바로 전화를 걸거나 메신저로 보낼 수 있고, 주소록에 등록하는 등 아주 재미있는 기능이 많습니다.

일일이 설명하기 보다는 아래의 비디오를 직접 보시는 게 훨씬 나으실 것 같습니다. 원문에 들어 있는 비디오를 Overstream의 자막 기능을 사용해 번역해 보았습니다. (좀 허덥한 번역이니 양해해 주시길)


티모바일의 G1이 미국과 유럽에서만 발매된다고 하니 너무 아쉽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도 구글 캘린더(Calendar), 지메일(Gmail) 등을 사용하고 있는데, 아무런 신경도 쓰지않고 그냥 웹에 연동된다고 하니 너무 좋을 것 같은데 말입니다.

예전, 오픈 핸드셋 얼라이언스(Open Handset Alliance)가 출범할 때, 삼성과 LG도 참여한다고 들었는데, 빨리 개발해서 나왔으면 좋겠다... 싶네요. 사실 오즈폰으로 인터넷지도를 사용하다보니 너무 아쉬운 점들이 많거든요. 구글 코리아에서 정식으로 지도서비스를 하고, 안드로이드폰이 나온다면 정말 환상적일 것 같습니다.

민, 푸른하늘

====
http://google-latlong.blogspot.com/2008/10/maps-for-android.html
Wednesday, October 8, 2008 at 2:27 PM

안드로이드 기반의 T-Mobile G1 폰에서 구글맵(Google Maps)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으시다면 구글 모바일 블로그(Google Mobile Blog)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내비게이션 기능은 어떻게 동작하는지, 지도와 다른 어플리케이션이 어떻게 통합되는지, 나침반(Compass)모드에 대해서도 아실 수 있습니다.

====
http://googlemobile.blogspot.com/2008/10/google-on-android-maps.html
Tuesday, October 7, 2008 5:55 PM


9월 23일 T-모바일에서는 세계 최초의 구글 안드로이드(Android) 기반 핸드폰인 G1을 발표했습니다. G1은 검색, 지도, 지메일(Gmail), 달력(Calendar), 메신저(Google Talk), 유튜브(Youtube)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프로그램들은 사용하기 쉽고 웹과 연동되며 새롭고도 혁신적인 방식으로 서로 통합되어 있습니다. 이는 "안드로이드에서의 구글(Google on Android)"라는 블로그 시리즈중 첫번째 포스트에 설명된 것과 같습니다. 앞으로 몇 주 동안 우리는 안드로이드 상에서 동작되는 구글 어플리케이션에 대해 하나씩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 Marc Vanlerberghe, Product Marketing Director.

우리가 T-Mobile G1을 위한 구글맵(Google Maps)을 설계했을 때, 안드로이드 플랫폼 본연의 시스템 통합 기능 뿐만 아니라, 터치스크린, 가속도계(accelerometer), GPS와 같은 G1의 하드웨어를 충분히 살릴 수 있는 멋진 매핑 어플리케이션을 제작하기로 했습니다.

안드로이드 기반의 구글맵을 구상할 때 가장 좋았던 점은 새롭고 익숙한 장소들을 탐험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손가락을 터치스크린에 대기만 하면 아주 쉽게 지도를 이동/확대/축소할 수 있습니다. 한손은 쓸 수 없을 때 제일 좋은 점이죠. 또한 레스토랑이나 건물을 가까이서 보고 싶을 경우, 스트릿뷰(Street View)로 변경하여 파노라마 사진을 볼 수 있습니다. 심지어 나침반(Compass) 모드를 켰을 때는 핸드폰을 위/아래/좌우로 움직이기만 하면 파노라마사진이 이에 대응하여 움직입니다. 마치 가상의 잠망경을 꺼내들고여 어디든지 여러분의 눈으로 직접 바라보는 것과 유사합니다. 아래에 있는 비디오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안드로이드 기반의 스트릿뷰는 현재 미국에서만 작동됩니다.

모르는 도시나 다른 동네에 가게 되면, 저는 "내위치(My Location)"기능을 켜놓습니다. 내위치 기능은 GPS나 가장 가까운 기지국 정보를 사용하여 나의 현재 위치를 알려주며, 끝 부분에 이르르면 화면 중심쪽으로 자동으로 이동시켜줍니다. 뉴욕과 같이 복잡한 도시에서 걷거나 택시를 탈때면 거리 수준으로 확대를 한 후, 최대한 정확도를 올릴 수 있도록 GPS를 켭니다.

또한 도시를 거닐 때는, 가까이 있는 레스토랑같은 업소를 검색할 수 있고, 안드로이드의 내장 지도 기능을 이용하여 검색 결과를 내 연락처에 저장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몁 제가 마음에 드는 레스토랑을 찾았다면 그것을 연락처에 저장해 두었다가, 가중에 한번만 건드리면 전화를 걸거나 지도에 띄워볼 수 있습니다. 장래에는 구글맵으로 또다시 검색을 할 때, 추천 검색결과와 더불어 연락처까지 함께 볼 수 있게 될지도 모릅니다.

또한 안드로이드에서는 지도가 이메일, 메신저, 웹과 통합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메일/메신저 등에서는 주소가 일반적인 텍스트로 표시되지만, 안드로이드 상에서는 클릭할 수 있는 범위가 되어, 클릭만하면 바로 지도로 연결됩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구글맵 링크를 이메일/메신저 등으로 보낼 수 있고 웹페이지로 볼 수도 있습니다. 터치를 하면 그 지도를 브라우저에서 볼 것인지 구글맵(Google Maps)로 볼 것인지 혹은 안드로이드 개발자에게 "인텐트(intent)"라고 알려진 방식으로 개발된 또 다른 어플리케이션으로 연결할 것인지 결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한번 결정을 하고 저장하면, 기본 지도 어플리케이션으로 설정됩니다. (저는 구글맵으로 설정해 두었습니다.)

아마 무엇보다도 좋은 점은 구글맵의 거의 모든 자원, 융통성, 기능이 모두 안드로이드 어플리케이션에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일 것입니다. Cab4meLocale 는 모두 안드로이드 플랫폼을 이용해 지도와 위치를 핵심으로 사용하는 멋진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한 안드로이드 개발자 경연대회 우승자(Android Developer Challenge winners)입니다. 개발자라면 누구든지 안드로이드의 맵뷰(MapView)와 위치 API를 사용하여 이와 유사한 위치 기반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실 수 있습니다. 우리 팀들은 모두 현재까지 나온 안드로이드용 구글맵과 기타 멋진 어플리케이션에 대해 자부심을 느끼고 있지만, 앞으로 여러 개발자분들이 어떠한 종류의 새로운 지도 및 위치 기반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지에 대해서도 진심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
구글 LatLong 블로그 목록 : http://heomin61.tistory.com/6
2007/11/07 - 구글 모바일 플랫폼 Android와 지도서비스
2008/01/21 - [구글맵] - 구글 안드로이드 기반의 GPS 슈팅 게임
2008/06/07 - [LatLong] - 모바일 구글맵 2.2, 대중교통정보 제공
2008/09/18 - [LatLong] - 구글맵 스트릿뷰(Street View)가 핸드폰 속으로
2007/11/30 - [LatLong] - 모바일 구글맵 위치확인서비스 개시
2007/11/16 - [GPS] - 노키아, 보행자 내비게이션 지도 제작
2008/01/27 - [GPS] - 전원을 1/100 만 소모하는 GPS 칩 등장!
2008/06/30 - [전자지도] - 오즈폰(LH2300)으로 인터넷지도 사용해보니~
2008/08/04 - [전자지도] - 우리나라에도 노키아의 보행자 내비게이션이 들어올까?
2008/09/09 - [전자지도] - 핸드폰용 3D 내비게이션 판매개시
2008/09/30 - [구글맵] - 아이폰용 게임 : 온세상에 촛불을 밝히자!
2008/10/11 - [LatLong] - 구글맵의 지역검색 100% 활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