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어스

미국 공항별 항공 노선도를 구글어스에서 보기

하늘이푸른오늘 2008. 2. 9. 14:01
barnabu.co.uk에 아주 재미있는 KML을 하나 작성했습니다. 미국내 전체 공항의 위치를 표시하고, 그 공항에서 연결되는 항공 노선을 3차원 포물선으로 연결하는 KML입니다.

전체 공항은 714개이며, 노선수는 13,287개에 달합니다. 미국 교통성(Bureau of Transportation)의 2007년 10월 통계를 이용했다고 합니다.

파일을 실행시키시면 빨간 점들이 나타나는데, 그 위에 마우스를 올리면 그 공항에서 연결되는 노선이 표시됩니다. 빨간 점을 클릭하면, 전체 항공편 리스트가 나타나고요. 아래는 플로리다주 마이애미 시를 대상으로 표시한 예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직접 보실 때는 F11을 눌러서 풀스크린 상태로 보시는 게 좋고요, 마우스 중간 버튼을 누르면 이리저리 돌려보실 수 있습니다.

아래는 Google Earth Blog에서 이 KML을 시험해본 비디오입니다.


====
미국에는 이보다 훨씬 많은 공항이 있습니다. 총 2,200개에 달한다고 합니다. 이것도 barnadu.co.kr에서 작성한 KML 파일인데요, 2006년 기준 공항의 총 이용객수를 기준으로 아래 그림처럼 아이콘을 달리하여 표시하였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파일을 더블클릭하면 구글어스가 실행되는데, 아이콘에 마우스를 클릭하면 상세한 정보를 아실 수 있습니다. 확인한 결과 아틀란타 공항이 총 41,300,000 명의 이용객이 이용하여 최대의 공항임을 알 수 있었습니다.

제일 작은 공항은? 10명 이하가 이용한 공항이 2-300개 정도 되네요. 직접 확인해 보세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민, 푸른하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