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어스/구글맵

[근조] 故 노무현 대통령님 분향소 위치...

하늘이푸른오늘 2009. 5. 26. 09:47
故 노무현 대통령님 분향소의 위치를 알 수 있는 지도가 만들어 졌습니다.

R's Spacious Space에서 신문에 난 분향소의 위치를 조사하여 구글맵 내지도(My Maps) 기능을 이용해 입력한 지도입니다.

아래는 이 지도를 삽입해 본 것입니다. 아래에 있는 링크를 누르면 큰 지도로 볼 수 있으며, 클릭을 해 보시면 간략한 정보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View 故 노무현 전 대통령님 분향소 in a larger map

이 분향소 지도를 보면서 여러가지 생각이 들었습니다. 먼저... 왜 하필이면 구글맵인가 하는 것입니다. 저도 구글맵을 좋아하기는 하지만, 국내 포털 지도에는 이런 지도가 제공되지 않느냐는 것이죠. 이유는 간단합니다. 현재 네이버, 다음, 야후 등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포털들이 제공하는 지도에는 구글맵 내지도(My Maps)와 같이 쉽게 편집하고 공유할 수 있는 지도가 없다는 것 때문입니다.

네이버 지도에는 내지도 기능이 있습니다. 그리고 네이버 지도에서 "내지도"를 누르고 들어가면 "故 노무현 前대통령 경남 분향소", "故 노무현 前대통령 충남 분향소" 등의 내지도가 만들어져 있기도 합니다. 하지만, 제가 예전에 준비안된 서비스 - 네이버 내지도에서 쓴 것처럼, 사용하기가 정말 불편합니다. 링크를 만들기도 힘들고 블로그에 삽입하는 기능은 아예 없고요. 다음 지도나 야후 지도에는 내지도 기능이 없으니... 그나마 네이버가 낫다고 할 수 밖에 없지만 말입니다.


다음지도 메인 화면 좌측에는 아래 그림처럼 고 노무현 대통령님 전국 분향소 안내 글이 들어 있습니다만, 눌러 보시면 그냥 리스트만 뜰 뿐입니다. 지도 서비스에 지도가 없다는 게 어떻게 말이 되겠냐는 생각이 들 뿐입니다. 머... 야후 지도엔 안내글도 없으니 그나마 나은 건가요... ㅠㅠ 노무현 대통령님 사진 오른쪽 위에 있는 "위치보기" 링크를 누르면 지도를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분명 영등포 구청에도 분향소가 있는 걸로 아는데, 안내가 없네요... ㅠㅠ


다른 한가지... 왜 분향소가 여의도에는 하나도 없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하다 못해 국회 내에는 하나 있는 게 당연하지 않나 싶은데 말입니다. 이건 잘 모르겠습니다만, 분향소의 위치가 균등하게 분포되어 있지 않다는 것도 눈에 띄네요.


마지막으로... 이런 지도는 사실 신문이나 방송에서 먼저 제작해서 배포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가장 많은 정보, 그것도 정확한 정보를 신속하게 수집하는 곳이니까요. 외국의 경우 BBC나 NBC 같은 거대 신문/방송에서 다양한 지도를 제작해서 배포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지도나 지리 분야에 관심이 낮다는 것을 반영하는 것 같아 씁쓸합니다.

====
그런데, 저는 이 지도를 보면서 기뻤습니다. 우리나라에도 드디어 이렇게 뉴스에 관련된 지도가 만들어지는구나... 하는 생각 때문입니다. 아마도 사용자가 자발적으로 제작한 뉴스 관련 지도로는 우리나라 최초가 아닌가 싶습니다.

그런데... 우리나라 뉴스관련 최초의 지도가 하필 故 노무현 대통령님에 관한 지도라는 사실이 정말 만감이 교차합니다. 살아 생전에 IT 분야에 관심이 많으셨고, 심지어 개발에도 참여한 분에 대한 지도라니 말입니다...

민, 푸른하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