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어스/구글맵

구글어스에서 40cm급 GeoEye-1 영상 맛보기(A taste of what's to come)

하늘이푸른오늘 2009. 3. 21. 12:29
3월 18일자 구글 LatLong 블로그 소식입니다. 작년 9월 성공적으로 발사된 40cm 급 GeoEye-1 영상을 미리 눈요기할 수 있다는 내용입니다.

구글은 작년 4월, 그간 구글어스에 사용되어온 60cm 급 Digital Globe사의 위성영상 대신 GeoEye 사의 영상을 독점 사용하는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10월에는 위성영상 및 도로지도 파트너를 교체했고요.

GeoEye-1 위성은 작년 9월에 성공적으로 발사(참고 : 중앙일보)되었고, 현재 정상 운영되고 있는 상태입니다.

아직까지 40cm급 위성영상이 구글어스(Google Earth) 데이터베이스로 들어온 예는 한번도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다만, 지난 오바마대통령 취임식 때 촬영한 영상을 KML로 공개한 예는 있습니다. 아래는 그 영상을 캡처한 것입니다. 개미떼처럼 보이는 것은 모두 사람입니다.^^


이번 소식은 정말 맛뵈기로 http://earth.google.com/geoeye/를 들어가 보시면 샘플영상을 보실 수 있다는 것입니다. 스페인 바로셀로나, 일본 후지산, 호주 시드니 등의 영상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 KML을 직접 실행해 보셔도 됩니다.

아래는 시드니의 오페라하우스를 캡처해 본 모습입니다.


여기 저기를 비교해 봤는데, 예전 60cm급 영상보다 나아진 것 같기는 하지만, 그다지 큰 차이는 느겨지지 않습니다. 원본 해상도가 40cm 급이긴 하지만, 미국의 관계 법령에 의해 50cm까지만 공개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아래는 두바이의 팜 아일랜드 일부를 확대해서 2 가지 영상을 비교해 본 모습입니다. 흐릿한게 60cm급, 선명한게 50cm급인데, 아파트 창문은 차이나보이긴 하지만, 자동차를 보시면 오히려 60cm급 영상이 더 좋은 것 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아무튼... 2월에 정상 운영되기 시작했다니까, 아마도 다음번 구글어스 영상이 추가될 때에는 GeoEye-1 영상이 다수 등장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민, 푸른하늘

====
http://google-latlong.blogspot.com/2009/03/taste-of-whats-to-come.html
Wednesday, March 18, 2009at3:55 PM
2008년 9월 5일, 위성영상 촬영회사인 GeoEye 에서는 세계 최첨단 상업용 영상촬영 위성인 GeoEye-1 위성을 성공적으로 발사했습니다. 지난 2월에는 거의 4개월간의 점검을 마치고, 드디어 GeoEye-1이 정상적으로 운영되기 시작했습니다. 그 이후로, 아래 그림 - 이집트 카이로 인근의 피라미드 영상 -과 같이 아름다운 영상을 촬영해오고 있습니다.


여러분께서는 몇 달내로 구글 데이터베이스에 멋진 GeoEye-1 영상이 추가됨으로써, 구글어스(Google Earth), 구글맵(Google Maps), 모바일 구글맵(Google Maps for Mobile)에서볼 수 있게될 것입니다. 그때까지는 우선  http://earth.google.com/geoeye/를 방문해 보시면 GeoEye-1 영상 원본을 미리보기할 수 있는 KML을 통해 미리 눈요기를 하실 수 있습니다. 물론 이 영상들도 멋지지만, 조금만 더 기다리시면 훨씬 멋진 영상을 보시게 될 것임을 기억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