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어스/구글맵

구글어스에서 다르푸르 학살을 확인하세요(New data in Google Earth show wider swath of destruction in Darfur)

하늘이푸른오늘 2009. 8. 9. 15:25
8월 6일자 구글 LatLong 블로그 소식입니다. 지금 이 시간에도 대규모의 인종청소, 학살, 강간이 벌어지고 있는 수단(Sudan)의 다르푸르(Darfur) 지역에 대한 관심을 촉구하는 내용입니다.

원래 다르푸르에 관한 내용은 구글어스 기본 레이어(지구촌 바로알기("지구촌 바로알기(Global Awareness)" -> "다르푸르 사태(Crisis in Darfur))에 들어 있었습니다. 다만 이 글에 나온 KML 파일과 함께 내용이 보완된 것 같습니다.

아래는 이 KML 파일을 실행해 본 모습입니다. 수단 서부 다르푸르 지역에서 주황색 불꽃은 마을이 거의 파괴된 곳, 빨간색 불꽃은 아얘 마을이 사라진 곳을 나타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이콘 중에 디지털 카메라처럼 생긴 것들이 있는데, 이것은 비디오나 사진이 들어 있습니다. 아래는 그중 하나를 클릭해 본 것입니다. 아래 원문을 읽어보시면, 다르푸르지역에 대한 더 상세한 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런 사태가 왜 벌어지고, 왜 없어지지 않을까요? 수단의 위치를 봤을 때 정말 척박한 곳으로 힘을 합쳐도 겨우 살아갈 수 있을까 말까 한 곳인데, 인종이 다르다는 이유 하나만으로 일방적인 학살을 자행한다... 아무도 현재 정권을 잡고 있는 세력이 내부 불만을 딴데로 돌리기 위해 이런 끔찍한 일을 저지르고 있지 않나... 싶네요.ㅠㅠ

민, 푸른하늘
====
http://google-latlong.blogspot.com/2009/08/new-data-in-google-earth-show-wider.html
Thursday, August 6, 2009 at 9:30 AM


미국 홀로코스트 기념관(U.S. Holocaust Memorial Museum) 서벽 한쪽엔 1945년 독립 후 강제수용소의 조건을 직접 목격한 아이젠하워(Dwight D Eisenhower) 장군의 글이 새겨져 있습니다.
"내가 본 것을 말로는 표현할 수 없다. 나는 의도적으로 이러한 것들의 증거를 직접 경험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방문했다. 미래에는 이러한주장들이 스스로 전파될 것이라고 믿는다."
직접 목격하는 것이야 말로 오늘날의 대학살이나 반인류적 범죄를 막고 대응하는데 가장 중요합니다.

과거에 발생한 분쟁보다 수단의 다르푸르(Darfur) 지역에서 벌어지는 대학살에 관한 정보는 훨씬 많습니다. 유명인사들이 난민 캠프를 방문하고, CNN에서 보도를 하며, 현장에서 일하는 봉사자들의 블로그 들도 많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반 미국인들이 텍사스 주 만한 지역에서 벌어지고 있는 체계적인 폭력의 참된 모습을 알기는 매우 힘듭니다.

이제 홀로코스트 기념관에서는 구글어스와 공동으로, 다르푸르 대학살 기간 동안 벌어졌던 파괴의 범위 및 성격을 담은 가장 자세하고도 최신의 사진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르푸르에서 벌어진 마을 공격으로 최소 20만명의 시민이 죽임을 당했으며, 수만명의 여성들이 강간을 당했고, 250여만명의 수단인들이 자신의 고향을 떠나 피난민이 되었습니다.

미국 국무성 인권정보위원회(U.S. State Department’s Humanitarian Information Unit)에서 제공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제작된 최신 구글어스 KML 파일를 보시면, 최소한 3,300개에 달하는 마을이 심각하게 또는 완전히 파괴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데이터는 또한 이들 마들이 대부분 2003년에서 2005년 사이에 파괴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바로 야만적인 수단 정부의 뒤를 업은 자들의 다르푸르 공격이 최고조에 달했을 때였습니다.

사상 최초로 이 KML 파일에는 다르푸르 지역내 약 200여개 위치에 대하여 구글이 보유한 과거 영상자료를 활용하여, 파괴 전후의 영상을 비교해 볼 수 있는 기능이 담겼습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구글어스에서 "지구촌 바로알기(Global Awareness)" -> "다르푸르 사태(Crisis in Darfur)"에서 보시거나
이 콘텐츠를 직접 다운로드받을 수도 있습니다. 아울러 기념관 홈페이지 를 방문하시면 여러분이 직접 참여하는 방법도 아실 수 있습니다.


웹이 있음으로써, 지구상에서 벌어지는 최악의 범죄를 쉽게 목격하고 참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지금 현재도 수단 전역에 흩어져 있는 수백만명이 심각한 폭력의 위험에 노출되어 있는바, 우리는 수단에 평화가 지속가능하도록 노력하는 국제 단체를 통한 압력 행사 등 좀더 적극적인 작업에 참여해야 합니다. 수단과 기타 다른 지역에서 벌어지는 대규모 폭력을 저지르는 자들은 세계가 지켜보고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

구글 LatLong 블로그 목록 : http://heomin61.tistory.com/6